$\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과학 통합 교육 활동 적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분석을 통한 교사의 교수-학습 전략과 유아의 수.과학 관련 개념-통합 교육 활동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위한 3차 기초 연구
Teacher's Teaching-Learning Strategies and Young Children's Concepts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through Analysis of Teacher-Children Interaction in Applied Process of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1, 2002년, pp.141 - 157  

김숙자 (한국교원대학교) ,  곽상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 과학 통합 교육 활동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수 과학 통합교육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 수 과학 관련 개념 발달과 교사의 교수-학습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청주시의 K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에 재원 중인 원아 4명을 대상으로 3주간 실시하여 얻어진 총 7회의 수업사례이다. 결과 분석은 수집된 7개의 수업사례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수 과학 관련 개념의 발달과 교사의 교수-학습 전략을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유아들은 물체의 무게와 모양 그리고 움직임 간의 관련성, 물체의 크기와 무게와의 관련성, 물체의 거리 측정에 대한 세 가지 측면에서의 개념 발달을 나타냈다. 유아들의 수 과학 개념 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교수-학습 전략은 발문 내용, 자료와 매체의 활용, 집단 구성의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eacher's teaching-learning strategies and young children's concepts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in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activities. To achieve this purpose, actual class episodes were analyzed. The episodes were derived from 7 ...

주제어

참고문헌 (32)

  1. 권영례(1992). 유치원 아동의 과학 행동에 미치는 교사의 언어형태와 학습 주제 선정방법의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 권영례(1997). 수학 . 과학 통합 직접 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대학교 논문집, 23, 349-364 

  3. 권영례, 박영충(1997). 수학 . 과학 통합활동이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 연구, 2(1), 121-136 

  4. 김규수(1998). 유아교육에서의 통합의 의미와 원리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3(2), 145-170 

  5. 김숙자(2001). 수 . 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과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173-203 

  6. 김숙자, 홍희주(2001). 수 . 과학 통합 교육 활동안에서 분석되는 교수-학습 방법과 유아 수 . 과학 탐구 능력과의 관계 교수논총. 17(1), 19-42 

  7. 김애옥(1995). 교사의 언어형태가 유아의 과학적 행동 유형 및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마지순(2000). 수 . 과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와 과학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9. 이경우, 조부경, 김정준(1999).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 과학 교육. 양서원: 서울 

  10. 이미진(1996). 교사의 확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이 과학활동시 유아의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최정열(2000). 물질의 변화에 대한 과학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AIMS Educationla Foundation(1996). AIMS programs and product catalog. Fresno, CA: Auther 

  13. Berlin, D. F.(1994). The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Highlights from the NSF/SSMA Wingspread conference plenary papers. Science and Mathematics, 94(1), 32-35 

  14. Berlin, D. F., & White, A. L.(1994). The Berlin-White integrated science and mathematics model.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4(1), 2-4 

  15. Center for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1998). IMaST at a glance: Integrated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ric Document Service ED422 184 

  16. Cwerniak, C. M., Weber, W. S., & Alexa Ahern, J.(1999). A literature review of science and mathematics integration. School Science & Mathematics, 99(8), 421-430 

  17. Davison, D. M., Miller, K. W., & Metheny, D. L.(1995). What does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really mea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5), 226-230 

  18. FoulksBoyd, B., Dickman, C. B., & Sickle, M. V.(1997). Weather activity sequences for conceptual development. In Rillero, P. & Allison, J.(1997). Creative childhood experiences in mathematics and science. pp. 67-97. Eric Document Service ED411 154 

  19. Grundy, S.(1987). Curriculum: Product or Praxis?. New York: Falmer Press 

  20. Huntley, M. A.(199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ramework for defining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6), 320-327 

  21. Kamii, C., & DeVries, R.(1978).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이 경우, 문미옥(역). 물리적 지식 활동. 서울: 창지사 

  22. Lonning, R. A., & DeFranco, T. C.(1997).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A theoretical model.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7(4), 212-215 

  23. McBride, J. W., & Silverman, F. L.(1991). Integrating elementary/midd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1(7), 285-292 

  24.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8).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Discussion draft. Reston, VA: Author 

  25. NRC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6. Pang, J. S., & Good, R.(2000). A review of the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Implication for further research.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2), 73-82 

  27. Rillero, P.(1997). Activity series and activity centers: Path to learning. In Rillero, P. & Allison, J.(1997). Creative childhood experiences in mathematics and science. pp. 47-54. Eric Document Service ED411 154 

  28. Schwab, J. J.(1969). The practical: A Language curriculum. School Review, 78, 1-23 

  29. Thomas, J.(1997). Making learning meaningful. In Rillero, P., & Allison, J.(Eds,), Creative childhood experiences in mathematics and science. 11-23. Eric Document Service ED411 154 

  30. Tobin, K.(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In pursuit of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to improve learning. Science and Mathematics, 90(5), 403-418 

  31. http://www.aimsedu.org/documents/history.html 

  32. http://www.lhs.berkeley.edu/gems/aboutgems.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