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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II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분석
Analysis of Students' Responses on the Items of Chemistry II in the College Scholastics Ability Tes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1, 2002년, pp.204 - 213  

홍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전경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범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양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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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학년도부터 지난 3년 동안 시행된 대학수학능력 시험에서 화학 II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을 조사하였다. 화학 II에 대한 응시자수와 평균 점수, 내용 영역과 탐구 과정에 의한 평균 정답률, 정답률이 높거나 낮은 문항 등을 분석 논의하였다. 자연계 응시자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나, 자연계 학생 중 25% 이상이 화학 II를 선택하며, 이는 생물 II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이다. 2001학년도에는 화학 II의 평균점수가 높아졌는데, 다른 과목들도 마찬가지였다. 내용 영역이나 탐구 과정에 의한 평균 정답률의 차이는 없었다. 학생들은 '끓는점오름'이나 '삼투압'과 같은'용액의 총괄성'과 관련된 문제를 어려워하였고, '반응 속도'와 관련된 문제를 비교적 잘 해결하였다. 교육학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udents' responses on the items of chemistry II in the College Scholastics Ability Test (CSAT) implemented for the past 3 years since 1999 was investigated. The number of applicants and mean score of chemistry II, average percent correct by contents and inquiry process, and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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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은 '끓는점오르 이나 '삼투압과 같은용액의 총괄성'과 관련된 문제를 어려워하였고 '반응 속도 와 관련된 문제를 비교적 잘 해결하였다. 교육학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 학습에서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 가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6차 교육과정이 적용된 1999학년도부터의 3년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자연계 응시자 중 화학II를 선택한 학생들의 응답을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화학 교수 .
  • 본 연구에서는 1999학년도부터 2001학년도까지의 3년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과학 탐구 영역 중 화학 n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을 연구하였다.
  • 이를 통해 화학 교수 . 학습 및 화학교육전반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비율은 생물II를 선택하는 학생(37%~39%) 보다는 낮으나, 매년 각각 22%. 13% 정도를 나타내는 지구과학]!물리日 지원자 비율보다는 높은 것이다. 남학생의 경우에는생물과 지구과학 다음으로 화학을 선택하는 비율이높게 나타났으나.
  • 학습 과정의 내 실화를 유도할 수 있는. 보다 바람직한 곤란도 조정 방안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성취 기준이나 평가 기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강석진(1993). 화학평형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김신영, 구창현, 임형, 박정(1998).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보고 및 분석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E 98-5 

  3. 김인영(1993).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교육방법 변화에 미칠 영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남중욱(1996).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문항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마광규(1996).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박수진(1995).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역사교육현장에 미친 영향과 바람직한 역사과 교수 . 학습 방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임찬빈, 양길석, 성병창(1998). 대학수학능력시험 영향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8-9 

  8. Howe, A. C.(1994). The mole concept.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1(8), 653-655 

  9. Maskill, R., & Cachapuz, A. F. C.(1989). Learning about the chemistry topic of equilibrium: the use of word association tests to detect developing conceptual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1), 5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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