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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이 모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Mother-fetus Interaction Promotion Program of Talking and Tactual Stimulation on Mother-fetus Interaction and Mother-infant play Interaction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5 no.2, 2002년, pp.253 - 276  

김정순 (강릉영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her and infant relationship has a great influence on child's developments. Expecially, mother and infant relationship is affected by mother and infant interactions during one year after birth and an omen of mother-infant interaction after birth is mother-fetus interaction. This study was conduc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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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태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태 담과 촉각적 자극의 중요성, 태아의 능력 및 임신 단계에 따른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과정에 관한 정보를 내용으로 하여 임신 3~4개월의 초임부에게 첫 태동 시부터 분만 전까지 매일 어머니가 휴식하는 동안 태아가 움직일 때마다 태아에게 말을 하면서("아기가 배를 차네"등), 복부를 쓰다듬거나 태아의 신체부위를 만짐으로 태아의 행동을 느끼도록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태아의 움직임에 대한 어머니의 민감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출산 전 모-태아 상호작용과 출산 후 4~6주에 모-영아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 또한, 태아와 임신에 대한 행동이 분만 이후의 모아 상호작용에 대한 전조이므로(Wagner, et al., 1987), Barnard의 모아 상호작용 모델을 임신기간의 모-태아 상호작용 과정에 적용하여, 모-태아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제공과 교육을 포함한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이 모-태아 상호작용 및 모-영아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이 모-태아 상호작용과 모-영아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유사실험 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Blumer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과 Barnard의 모아 상호작용 모델을 근거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이용한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의 교육은 초임부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아직 태아와의 상호작용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모-태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육을 시작하게 되므로, 태아를 하나의 인격을 가진 인간으로 인식시키고 양방향성의 모-태아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교육하고 교육자가 직접 시범을 보여 현실감 있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초임부들은 태아가 움직임으로 신호를 보내는 데에 대해 상당한 관심과 흥미를 보이고 시범을 보인 내용에 대해 직접 해보도록 하여 교육자료가 매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이 모-태아 상호작용 및 모-영아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 본 장에서는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 작용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와 본 연구의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그리고 간호학적 의의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대상자 할당 시 무작위 표출을 하지 못했다.
  • 본 연구에서 모-태아 상호작용을 Barnard(1978) 의 모아 상호작용 모델에 적용하여, 어머니와 태아는 상호작용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태아가 움직임으로 신호를 보낼 때 어머니는 민감하게 반응해 줌으로써 태아는 점진적으로 명확한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래서 태동 후 태아의 움직임이 느껴질 때마다 태아에게 태담을 통한 청각 자극과 복부를 쓰다듬는 등의 촉각 자극으로 어머니가 반응하고, 다시 피드백을 주게 하므로써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모-태아 상호작용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진 것을 볼 때,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태아의 움직임에 대한 어머니의 민감성과 함께 태아의 신호의 명확성을 높일 수 있다고 사려된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모-영아의 동시적 상호 작용 행동반응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반응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영아의 상호작용 행동 반응 정도가 높을 것이다.
  •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모-영아 놀이 상호작용 정도가 높을 것이다.
  • 태담과 촉각 자극의 모-태아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모-태아 상호작용 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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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태아 상호작용이란? 모-태아 상호작용이란 양육과 관심을 얻기 위해 확신을 심어주거나 조작하려는 시도이거나 혹은, 돌봄을 제공하기 위해 안심시키거나 진정시키려는 시도로서 어머니의 말, 정서, 태도 그리고 대인관계 전략을 포함한다(Nelson, 1997).
촉각이란 무엇인가? 촉각은 피부의 표면에 외부의 것이 닿아서 느껴지는 감각이며, 자극은 생물에 작용하여 그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흥분시켜 어떤 반응이나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므로(이승녕 외, 1994), 촉각 자극은 피부의 표면에 외부의 것이 닿아서 그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흥분시켜 어떤 반응이나 작용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모-태아 상호작용에 적용시키면 어머니와 태아는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을 모-태아 상호작용에 적용시키면, 어머니와 태아는 하나의 상호작용 단위로서 어머니가 의미를 부여하는 상징을 사용하여 태아에게 자극을 주며, 태아는 움직임으로 반응을 나타낸다. 즉, 어머니와 태아는 상호작용 과정에서 상대에 의해 사용된 상징과 행동을 해석함(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상대에게 반응하게 된다.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유지되는 것은 어머니와 태아가 공유된 의미체계를 소유하고 있을 때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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