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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억제 : 아동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의 관계
Temperament, Parenting, and Behavioral Inhibition of Korean Toddl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3 no.4, 2002년, pp.71 - 88  

정옥분 (고려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메릴핸드 주립 대학교 인간발달학과)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윤종희 (동덕여자대학교 가정복지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hers of 113 Korean toddlers completed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TBAQ) and Child Rearing Practice Report(CRPR). Observations of mother-child dyads in novel situations involving unfamiliar settings and adults assessed child's behavioral inhibition. Nonsocial inhibition were measure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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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행동억제에 대한 동양과 서양의 관점의 차이 및 행동억제 발달의 유사성을 가정하고 수행되고 있는 국제 공동연구의 일환으로서 시도되었다.
  •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동안 몇몇 소수 연구에서 행동에 관련된 선행 변인 또는 행동억제의 안정성 또는 불안정성에 미치는 변인으로 기질과 양육행동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Arcus 등(1992)은 영아기 때 부정적으로 반응적이던 아기가 어머니의 양육 행동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 하였으며 Park 등(1997)의 연구에서도 영아기 때 부정적인 정서성이 아주 높았던 경우 2~3세때 어머니나 아버지로부터 영향을 크게 받아 부모 의거 부적 또는 간섭적인 행동에 의해 행동 억제가 낮아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2~3세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억제 발달에 관련된 변인을 밝히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위에서 고찰한 내용들을근거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서는 행동억제 두 유형에 근거하여 비사회적 상황과 사회적 상황에서의 행동 억제를 분리하거나 또는 합산하여 분석함으로써 2세 아동의 행동억제의 구성적 개념을 살펴볼 것이다.
  • 이러한 연구문제를 통해 행동억제 발달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함은 물론, 문화에 따라 행동억제와 관련된 양육행동 변인이다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서구나 다른 동양문화와의 비교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억제 발달에 관련된 변인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2세 아동 113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조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 이상과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행동 억제에 대한 연구에서 그동안 연구 대상이 되지 못했던 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 이들의 행동억제를 기질과 양육행동을 통제한 실험 상황에서 측정하고 분석하였다는 점, 세계 8개국에서 사용한 동일한 연구 설계와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유아의 행동 억제에 대한 기초자료를 세계인과 비교해볼 수 있도록 제시해 준다. 이 연구 자료 및 추후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아동의 행동 억제에 개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양육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결과에 대해 Kagan(1994)은 어머니가 아기의 짜증을 용납하고 받아주면 불확실성에 대한 아기의 대처 능력을 저해하여 행동억제를증진시키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반면에 단호하게 통제하고 분명한 한계를 설정하여 양육 하면 행동 억제 성향이 낮아질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비슷한 맥락에서 Park 등(1997)역시, 아기의 요구에 민감하고 애정적일 때 행동억제가 높고비반응적이고 통제적일 때 행동억제가 낮다고 보고하였다.
  • 3.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기질과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행동억제를 설명하는가? 아니면,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기질을 통제한 후에도 행동 억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 4. 아동의 행동억제는 사회적 상황과 비사회적 상황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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