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걸음마기 아동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관계
Relations among Toddlers' Temperament, Maternal Parenting, and Social Withdrawal and Aggressio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6 = no.126, 2013년, pp.67 - 81  

박보경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Ewha Woma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 among toddlers' temperament, maternal parenting, and toddlers' social withdrawal and aggression. One hundred and two mothers of two-year-old children (49 boys and 53 girls) completed questionnaires and Q-sort. Data were analyzed by correlation analyses and regres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걸음마기 아동의 활동 수준과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거부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단계에서 아동의 활동 수준은 어머니의 거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β = .
  • 이처럼, 아동의 기질과 부적응 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본 연구들은 다소 비일관적인 결과를 보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관계를 살펴본 국내외 연구들도 드문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기질과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매개적 역할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만 2세 걸음마기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각각의 관계가 어떠한지와 더불어, 걸음마기 아동의 기질과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우선 걸음마기 아동의 즐거움과 사회적 위축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독립심 격려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독립 변인이 매개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첫 번째 단계에서 아동의 즐거움은 어머니의 독립심 격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β = .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관한 국내의 연구들에서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아왔던 걸음마기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걸음마기 아동의 부적응 행동의 발달적 기원을 살펴보기 위해 아동과 부모의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아동에게 가장 가까운 환경이 되는 부모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할 수 있음을 밝혔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부적응 행동, 즉,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아동의 기질과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부적응 행동, 즉,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아동의 기질과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후속 연구를 위해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을 어머니의 지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모든 연구변인들이 동일한 보고자에 의해 측정되었으므로, 이러한 변인들 간의 관계가 실제보다 부풀려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가설 설정

  • 이상에서 살펴본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밀접한 관련성은 아동의 기질이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거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주리라 가정하게 한다. 실제로, J. Belsky(1984)가 제안한 양육 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과정 모델(A process model of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에서는 아동의 개인적인 특성이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모의 양육행동을 거쳐 아동의 발달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뿐만 아니라,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간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 몇몇 선행연구들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매개적 역할이 보고되었다.
  • 이상에서 살펴본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 간의 밀접한 관련성은 아동의 기질이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거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주리라 가정하게 한다. 실제로, J.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적응 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를 중재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McKinnon, 1995). 또한, 이러한 부적응 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를 중재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에는 이를 치료하는데 더욱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므로, 예방적인 차원에서 이에 대한 관심이 더욱 요구된다.
아동의 부적응 행동은 어떤 점에서 국내외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는가? 아동의 부적응 행동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기보다 이후의 성장과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국내외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생후 초기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부적응 행동을 살펴본 연구들은 위축, 불안, 대인관계의 어려움, 공격성, 반항, 과잉활동, 주의산만, 충동, 나쁜 습관 등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다(e.
사회적 상호작용에 잘 참여하지 못하거나 소극적이고 회피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회적 위축과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부수고 반항을 보이는 공격성과 같은 대표적 부적응 행동은 무엇의 전조가 될 수 있는가? 이 중 사회적 상호작용에 잘 참여하지 못하거나 소극적이고 회피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회적 위축과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부수고 반항을 보이는 공격성은 특징적인 대표적 부적응 행동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으며 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과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훗날 또래거부나 보다 심각한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전조가 될 수 있다(K. Keenan, D.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1). Behavioral problems and competencies reported by parents of normal and disturbed children aged 4 through 16.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1, Serial No. 188).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4. Block, J. H. (1981). The Child-Rearing Practices Report (CRPR): A set of Q items for the description of parental socialization attitudes and values.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Institute of Human Development. 

  5. Braungart-Rieker, J., Garwood, M. M., & Stifter, C. A. (1997). Compliance and noncompliance: The roles of maternal control and child tempera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8(3), 411-428. 

  6.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7. Calkins, S. D. (2002). Does aversive behavior during toddlerhood matter? The effects of difficult temperament on maternal perceptions and behavior.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3(4), 381-402. 

  8. Caspi, A., Henry, B., McGee, R. O., Moffitt, T. E.,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ori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1), 55-68. 

  9. Chen, X., Wang, L., Chen, H., & Liu, M. (2002). Noncompliance and child-rearing attitudes as predictors of aggressive behaviour: A longitudinal study in Chines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6(3), 225-233. 

  10. Choi, J. Y., & Kim, M. A. (2010).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attitude on child's aggress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119-137. 

  11. Chung, O. B., Rubin, K., Park, S. Y., Yoon, C. H., & Doh, H. S. (2002). Temperament, parenting, and behavioral inhibition of Korean toddl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4), 71-88. 

  12.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 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13. Crick, N. R., & Dodge, K. A. (1996).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3), 993-1002. 

  14.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Murphy, B. C., Losoya, S. H., & Guthrie, I. K.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15. Goldsmith, H. H. (1988).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 Oregon Center for the Study of Emotion Technical Report No. 88-04. University of Oregon, Eugene. 

  16. Hart, C. H., DeWolf, D. M., Wozniak, P., & Burts, D. C. (1992). Maternal and paternal disciplinary styles: Relations with preschoolers' playground behavioral orientations and peer status. Child Development, 63(4), 879-892. 

  17.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687-697. 

  18. Hay, D. F., Castle, J., & Davies, L. (2000). Toddlers' use of force against familiar peers: A precursor of serious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71(2), 457-467. 

  19. Henderson, H. A., Fox, N. A., & Rubin, K. H. (2001). Temperamental contributions to social behavior: The moderating roles of frontal EEG asymmetry and gender.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1), 68-74. 

  20. Henderson, H. A., Marshall, P. J., Fox, N. A., & Rubin, K. H. (2004). Psychophysiological and behavioral evidence for varying forms and functions of nonsocial behavior in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75(1), 251-263. 

  21. Keenan, K., Shaw, D., Delliquadri, E., Giovannelli, J., & Walsh, B. (1998). Evidence for the continuity of early problem behaviors: Application of a developmental mode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6), 441-452. 

  22. Kim, E. J., Park, S. Y., & Lim, H. S. (2009). The effects of child gender and temperament, husbands' support, and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toward toddl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9), 71-82. 

  23. Kim, J., & Park, K. J. (2006). Children's aggression: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daily hassles, and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149-168. 

  24. Kim, J.-Y., Doh, H.-S., & Kim, M.-J. (2008). Problem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The influence of marital conflict and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5), 133-150. 

  25. Kim, K. Y., & Kim, K. Y. (2005). Variables related to children's withdrawal and aggression: Causal effects of rejection, victimization, and negative representation by parents and pe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247-266. 

  26. Kim, M.-A., & Lee, J.-S. (2004).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characteristics,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maladjustment behavio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5), 145-166. 

  27. Kim, M. H., Ok, K. H., & Chun, H. Y. (2003). The effects of maternal beliefs and childrearing behavior on the preschoolers' aggressive and social withdraw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4), 85-100. 

  28. Kim, M. J., & Doh, H. S. (2001). The influence of parenting behaviors, marital conflict, and sibling relations on aggression i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2), 149-166. 

  29. Kim, M. S., & Jeon, G. Y. (2003). The effect of antecedents 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2), 207-228. 

  30. Kim, S. A., & Park, S. Y. (2009). Relationships between caregivers' attachment,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Institutionalized vs. homerear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1), 43-57. 

  31. Kim, S.-H., & Kim, K.-Y. (1999). The causal relationship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 and the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7(1), 155-166. 

  32. Lee, C. S., & Hyun, E. J. (2008). The effects of children's personal psychological variables and parents' attitudes toward child rearing on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3), 51-70. 

  33. Lee, S., & Kim, S. M. (2009). The effects of personal and parental variables on young children's daily stress levels and maladjustment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1), 1-12. 

  34. Lim, H. S., & Park, S. Y. (1994). Mother's child rearing practices: Variables related to the first-born chil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5(2), 153-168. 

  35.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 (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2), 185-200. 

  36. Olweus, D. (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gressive behavior in adolescent boys: A caus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16(6), 644-660. 

  37. Park, M.-J., & Choi, B.-G. (2004). The ecological variables on adolescent relational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4), 95-104. 

  38. Park, S.-Y. (1998). Infant emotionality, parenting, and 3-year inhibi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6(4), 19-33. 

  39. Park, S.-Y., & Ko, E.-J. (2004). The effect of day-care, child's characteristics and maternal behavior on child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2), 23-35. 

  40. Porter, C. L., Hart, C. H., Yang, C., Robinson, C. C., Olsen, S. F., Zeng, Q., Olsen, J. A., & Jin, S. (2005). A comparative study of child temperament and parenting in Beijing, China and the western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6), 541-551. 

  41. Rubin, K. H., Cheah, C. S., & Fox, N. (2001). Emotion regulation, parenting and display of social reticence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97-115. 

  42. Rubin, K. H., Chen, X., McDougall, P., Bowker, A., & McKinnon, J. (1995).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4), 751-764. 

  43.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44. Rubin, K. H., Hemphill, S. A., Chen, X., Hastings, P., Sanson, A., Coco, A. L., Zappulla, C., Chung, O., Park, S., Doh, H., Chen, H., Sun, L., Yoon, C., & Cui, L. (2006). A cross-cultural study of behavioral inhibition in toddlers: East-west-north-south.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0(3), 219-226. 

  45. Russell, A., Hart, C. H., Robinson, C. C., & Olsen, S. F. (2003). Children's sociable and aggressive behaviour with peers: A comparison of the US and Australia, and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1), 74-86. 

  46. Ruy, H.-K., & Lee, S. (2007). Influences of sex, temperament, and maternal attitudes on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6), 89-100. 

  47. Seo, S. J., & Ha, J. Y. (2008). The effect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maternal variables on children's maladjustment capacit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6(1), 73-86. 

  48. Tremblay, R. E.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ur during childhood: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49. Um, S. A., & Park, S. Y. (2006). Toddler's aggressive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6), 59-69. 

  50. Wang, L., Chen, X., Chen, H., Cui, L., & Li, M. (2006). Affect and maternal parenting as predictors of adaptive and maladaptive behaviors in Chines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0(2), 158-166. 

  51. Weiss, B., Dodge, K. A., Bates, J. E., & Pettit, G. S. (1992). Some consequences of early harsh discipline: Child aggression and a maladaptive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style. Child Development, 63(6), 1321-1335. 

  52. Won, Y.-M., Park, H.-W., & Lee, K.-O. (2004). Children's temperament and home environment in relation to behavior problems: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Chinese and Korean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311-333. 

  53. Youn, J. H., & Lee, J. H. (1999). A study on toddlers' behavior problems and caregivers' difficult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2), 171-186. 

  54. Youn, J.-J., Kang, S.-Y., & Lee, B.-J. (2005). A study for young children's aggression and relationship of relative factors -concentrating on young children's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mother's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5), 761-77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