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간 관계: 어머니의 성격특성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Toddler's Negative Emotionality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 The Moderating Role of a Mothers' Personalit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5 no.1 = no.145, 2017년, pp.31 - 44  

박현주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Kyung Hee University) ,  안선희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Kyung He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oddler's negative emotionality, parenting behavior, and the moderating roles of mother's personali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nsisted of 221 mothers of toddlers (aged from 18 to 35months) in Seoul. The participants comple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결과적으로 양육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행동의 선행변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양육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성격특성이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걸음마기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 어머니의 성격특성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으며 자녀의 부정적 정서성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지금까지 제시한 바와 같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성격특성 간의 조화와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 자체보다는 어머니의 성격 특성이 양육행동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같은 기질 특성일지라도 어머니의 성격특성에 따라 주관적으로 인식되어 다양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서 단순히 자녀의 부정적 정서성의 차이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차이가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어머니의 성격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성격특성이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간 관계를 조절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18개월 이상 36개월 미만의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 221명을 대상으로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 어머니의 성격특성 그리고 양육행동에 대해 조사하였다.
  • 셋째,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인 어머니의 성격특성이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어머니의 신경증성은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온정·수용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둘째, 지금까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다룬 연구들은 어머니의 개인적 요인으로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에 주목하였으며 어머니의 성격특성을 살펴본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성격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힌 데에 가치가 있다.
  • 또한 어머니의 외향성 수준에 따라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을 해석하는데 차이가 나타남에 따라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이 어머니의 거부·제재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이에 어머니의 외향성 정도에 따라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을 인식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추가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외향성이 높은 어머니가 외향성이 낮은 어머니보다 자녀의 부정적 정서성을 더욱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완충 요인을 탐색하고 규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걸음마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요인으로 어머니의 성격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온정이나 애정적 양육행동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많은 연구자들은 어머니의 양육 행동과 아동의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 발달, 언어발달, 성격 등과의 관련성을 밝히고 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어머니의 온정이나 애정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H. Oh & J. Lee, 2013), 친사회적 행동(J. Kim, 2010), 자아존중감(M. Menon et al., 2007), 자아탄력성(K. Chung, M. Ki, & E. Ha, 2012), 또래유능성(I. Choi, 2014) 등 긍정적 발달결과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어머니의 거부적, 제재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공격성(Y.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양육행동의 차이를 재분석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변인과 양육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에 따르면, 어머니의 연령이 낮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수가 적을수록, 취업모일수록 애정적인 양육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고 보고하였다(D. Jeong, 2014; T. Jung & H. Roh, 2005; E. Kim, 2011; S. Lee & J. Lee, 2012; H. Song, 2004).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인 연령, 교육수준, 자녀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행동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Y. Bek, 2005; W.
어머니의 거부적, 제재적 양육행동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Choi, 2014) 등 긍정적 발달결과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어머니의 거부적, 제재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공격성(Y. Chang & Y. Lee, 2012; B. Park, 2013), 우울 및 불안(C. Lee & E. Hyun, 2008)과 관련이 있으며, 어머니가 자녀에게 독립성을 조장하지 않으며 과보호적행동을 보일수록 아동은 사회적 위축을 많이 보였다(H. Ruy & 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hn, S. H., & Kim, S. Y.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strengths, mothers' self-efficacy and children's soci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2(12), 219-230. 

  2. Ahn, S. H., Kwon, H. K., & Park, S. K. (2012). The impact of a husband's cooperation, mother-teacher partnerships, and other social support for on the mother's child rearing behaviors of in low-income Famil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4), 231-252. 

  3. Ahn, Y. H., Kim, Y. H., & Han, S. Y. (2008).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mother's characteristics and couple's child-rearing agreement on mother's parenting stress. Journal of Human Ecology, 12(2), 1-14. 

  4. Bek, Y. S. (2007). The effect stress and guilt of mothers in raising children have in their attitude of raisi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s University, Seoul, Korea. 

  5. Belsky, J., Crnic, K., & Woodworth, S. (1995). Personality and parenting: exploring the mediating role of transient mood and daily hassles. Journal of Personality, 63, 905-929. 

  6. Belsky, J., & Vondra, J. (1993). Developmental origins of parenting: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factors. In Luster. T. & Okagaki, L,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227-250). Hillsdale: Lawrence Erlbaum. 

  7. Bornstein, M. H. (2002). Handbook of parenting. In M. H. Bornstein(2nd Ed.), Parenting infants (pp. 3-43).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8. Buss, A. H., & Plomin, R. (1975). A temperament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9. Caspi, A. & Shiner, A. (2006). Personality development. In N. Eisen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300-365). NJ : Wiley, 300-365. 

  10. Chang, Y. S., & Cho, Y. S. (2014). Parenting attitude: The effects of a mother's childhood experience and parental rol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145-163. 

  11. Chang, Y. Y., & Lee, Y. J. (2012). Effects of maternal behaviors, parenting stresses, and marital conflicts on children's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20(3), 357-373. 

  12. Choi, I. S. (2014). The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language ability, emotion regulation,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peer competence and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6), 47-58. 

  13. Chung, K. S., Kim, M. J., & Ha, E. S.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happiness, parenting efficacy and ego-resiliency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1), 73-97. 

  14. Clark, L. A., Kochanska, G. & Ready, R. (2000). Mother's personality and its interaction with child temperament as predictor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 274-285. 

  15. Costa, P., & McCrae, R. (1992). Comparability of alternative measures of the five-factor model in peer rating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Sociery, San Diego. 

  16. Crouter, A. C. (1984). Spillover from family to work: The neglected side of the work-family interface. Human Relations, 37(6), 425-442. 

  17. Goldberg, L. R. (1999). A broad bandwidth, public domain, personality inventory measuring the lower-level factors several five-factor models.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7, 7-28. 

  18. Gomez, R, Gomez, A., & Cooper. A. (2002). Neuroticism and extraversion as predictors of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al as predictors of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al information of processing: Comparing eysenck's gray's, and newman's theori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6, 333-350. 

  19. Greenberger, E. (1989). Contributions of a supportive work environment to parent's well-being and orientation to work.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7(6), 755-783. 

  20. Jeon, H. J., & Kim, Y. H. (2014). Effects of mother's personality on parenting stress and behaviors. Journal of Human Ecology, 17(2), 31-44. 

  21. Jeong, D. J. (2014). Effects of the educational beliefs of mothers with children in early childhood and partnership with teachers on the mother's parenting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22. Jung, T. Y., & Roh, H. J. (2005). Differences between the employed and the unemployed mothers in parenting guilt and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0(2), 211-231. 

  23. Kim, E. J., Park, S. Y., & Lim, H. S. (2009). The effects of child gender and temperament, husbands' support, and mothers' psychological well-being on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toward toddl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9), 71-82. 

  24. Kang, E. M., & Kim, S. G.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of husband and wife in dual-earner couples and satisfaction for child care services on intention of second childbirth.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6(1), 67-88. 

  25. Kwon, H. J., & Chun, S. Y. (2015).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competency, an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1(6), 79-96. 

  26. Kim. J. H. (2010). Children's aggressive/prosocial behaviors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s mediat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2), 13-22. 

  27. Kim, N. H., Park, B. K., & Doh, H. S. (2014). The relations between maternal personality,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overprotective and controlling parenting.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3), 151-163. 

  28. Kim, M. K., & Lee, K. N. (2011). Effects of infants' and toddler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on parenting behavio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4), 253-271. 

  29. Kim, S. H., & Choi, H. Y. (2007). Mothers'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s, and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by their children's emotionality and their husbands' support on parent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8), 1-11. 

  30. Kim, W. H. (2002). The relations of mother's motivations for achievement and their child-rearing attitudes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s University, Seoul, Korea. 

  31. Lee, C. S., & Hyun, E. J. (2008).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temperament, social competence, emotional intelligence, morality,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223-238. 

  32. Lee, G. S. (2011). Exploring variables related to parental style of infant's moth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127-145. 

  33. Lee, I. H., Park, J. E., & Choi, S. Y. (2010).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 of mothers with infant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9(4), 81-91. 

  34. Lee, J. S., & Choi, W. S. (2012). A path analysis on birthplan of married working women-Focus on the relationships of gender role attitude, work-family reconciliation, marriage satisfaction and birth pla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3(4), 5-30. 

  35. Lee, K. S., Kim, H. H., & Kim, M. J. (2010). The influence of a child's gender and age and family socio-economic factors on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a child's socialit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4), 187-213. 

  36. Lee, K. Y. (2007). The relation between teacher's child-rearing and educational beliefs, efficacy of child care and teaching, job stress, infant temperament and teacher-infant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37. Lee, S. H., & Lee, J. Y. (2010). Parenting behavior of mothers with infants and toddlers : Comparison among sub-scales of 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2(1), 111-130. 

  38. Menon, M., & Tobin, D. D., Corby, B. C., Menon, M., Hodges, E. V. E., & Perry, D. G. (2007). The developmental costs of high self-esteem for antisocial children. Children Development, 78(6), 1627-1639. 

  39. Moon, H. J. (2000). Relations between child temperament and parental disciplinary practic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6), 29-41. 

  40. Oh, H. J., & Lee, J.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nd young children's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by child gend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185-204. 

  41. Oh, H. S. (2006).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character, and mother's satisfaction and rearing behavior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1(2), 211-226. 

  42. Park, B. K. (2013). relations among toddlers' temperament, maternal parenting, and social withdrawal and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1(6), 67-81. 

  43. Park, S. Y.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ersonality,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 children's self-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44. Park, S. Y., & Han, S. Y. (1996).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the goodness/poorness-of-fit with tempera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1), 245-258. 

  45. Park, S. Y., Jun, C. A., & Han, S. Y. (1996). Mother's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temperament, mother'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4(4), 203-215. 

  46. Park. S. Y., & Rubin, K. H. (2008). Toddler's gender and temperament by maternal stress as predictor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109-124. 

  47. Park, Y. T., & Lee, K. N. (2011).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self-Control of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235-256. 

  48. Ruy, H. K., & Lee. S. (2007). Influences of sex, temperament, and maternal attitudes on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6), 89-100. 

  49.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2), 226. 

  50. Shin, J. Y. (2011). Relations among child's temperament,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practices: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stres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2), 291-312. 

  51. Sohn, Y. J. (2010). The relationship among maternal parenting stress, personality and parenting behavior: the mediation effect of person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2. Song, E. K.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personality, parenting behavior,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53. Song, H. K. (2004). A study on their child rearing attitudes of the only child's mothers and two or multiple children's mot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4. Song, H. K., & Kim, K. W. (2008). A comparison study on the mother in behavioral problem group and mother in behavioral non-problem groups about mother-child relationship during mother's childhood, mother's personality, mother's current 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1(4), 23-34. 

  55. Song, M. J., & Han, S. Y. (2011). Effects of mother's neuroticism, parenting stress and young children's stress on problem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5), 117-127. 

  56. Vondra, J., Sysko, H., & Belsky, J. (2005). Developmental origin of parenting: personality. In T. Luster & Okagaki, L.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35-72). NJ: LEA. 

  57. Yoo, T. Y., Lee, K. B., & Ashton, M. C. (2004).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HEXACO personality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8(3), 61-75. 

  58. Yoon, J. Y. (2011). Effect of infant's temperament, sleep problems and mother's neuroticism on parenting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Cheongju,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