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생산기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기반의 선박설계 및 생산체계의 수립
Establishing Methodology for Simulation-based Ship Design and Construction Using Virtual Manufacturing Technologies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5 no.3, 2002년, pp.230 - 240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종갑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황규옥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  장동식 (고려대학교 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technologies centered on the internet in the area of shipbuilding and marine engineering further incur the needs to increase the flexibility of the organization, the dispersion of work process, and the use of out sourcing, as well as the globalization of related market. In near futur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VASSS는 S중공업의도크(dock)를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VASSS의 개요와 구현내용을 중심으로 정 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뮬레이션 기반의 제조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선박건조와 관련된 각국의 연구현황과 조선생산공정에 적용을 위한 체계 수립이 이루어졌다. 또, 사례연구로서 3D CAD 시스템과 가상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조선소 설비의 운용효율 및 장비교체시간을 감안한 탑재순서를 평가할 수 있는 VASSS(Virtual Assembly Simulation System for Shipbuilding)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산계획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블록 탑재순서의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탑재공정이 타 공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블록 탑재순서의 결정은 선박 건조계획의중일정계획 (intermediate schedule)에서 가장 먼저 수립되어야할 계획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개발과정에서 3D 제품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의 도크에서 크레인 운용성 검증 및 탑재 시뮬레이션을 행할 수 있는 VA値SS를 개발하였다. VASSS는 S중공업의도크(dock)를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활용의 범위와 적용 분야에 적합성을 고려하여 도구를 선정하였다. 즉, DeLmia사의가상 프로토타이핑 도구인 ENVISION과 프로세스 시뮬레 이 션도구인 QUEST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탑재방법에 따라 생성된 탑재 순서를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다. 선체 형성방법과 기점 설정방법을 조합하여 6가지 탑재방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탑재순서의 생성을 위해, 블록의 위치 정보와 탑재 방법을 이용하였는데, 가능한 탑재순서를 생성한 후, 삽입블록(insert block)의 발생여부와 탑재작업의 용이성 둥을검사하여 생성된 탑재순서의 탑재 가능성을 판단한다.<그림 3>은 탑재 순서를 결정하는 절차를 나타내고 있다.
  • 이러한 새로운 개념들의 목적은 선박 생산의 전 과정을 컴퓨터 모델화하고, 시뮬레이션 및 가상 현실 등의 다양한 정보기술들을 활용하여 생산의 전 과정에 걸쳐 각종 오류의 사전검증, 효율적 의사결정을 수행하고자 함이다.
  •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선박제품 모델을 중심으로 한 차세대 조선시스템의 기반기술 개발이며, 연구결과의 국제표준화 및 상품화를 통해 세계 조선시스템 기술의 주도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ngster, S.(1997), VEDAM : Virtual Environment for Design and Manufacturing, VR News, 6(5), 16-29 

  2. Aoyama K et aI. (1995), Development of Integrated CAE System for Design Ship Structure in CI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78, 749-762 

  3. Beier, K (2000), Web-based Virtual Reality in Design and Manufacturing Applications, Proceedings of COMPIT2000, Germany 

  4. Baum, s. T. and Ramakrishnan, R.(1997), Applying 3D Product Modeling Technology to Shipbuilding, Marine Technology, 34(1), 56-65 

  5. Behning, A., Cary, T. and Wittmeyer, J. (1997), Simulation and Visualization Opportunities in the Ship Production & Maritime Environment, Proceedings of 1997 Ship Production Symposium, SNAME 

  6. Cardner,J. (1998), Simulation of Mobile Offshore Base, Project Report, GCRMTC 

  7. Fast, K (1996), EVS at Electric Boat, Proceedings of I996 Deneb's User Group, Michigan 

  8. Ham, WoK, Kim, K-C., Shin, I-J., Urn, D-S. and Hong, B-K (1996), Ship Construction Engineering,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in Korean) 

  9. Hong,Y-K, Jung, E-K,Jun,J. and Kim,So Y. (1997), Generation of Erection Sequence in Shipbuilding Process Planning ,IE Interface, 10(1), 189-207. (in Korean) 

  10. Hugan,J. C (2000), Using Simulation to Evaluate Cargo Ship Design on the Lpd17Program, Proceedings of the 2000Winter Simulation Conference, Orlando 

  11. Jones, G. and Hankinson, T. (1994), Simulation Based Design for Ship Design and Acquisition,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pplication in Shipbuilding, Germany 

  12. Kim,H. (1998), Coolaborative Virtual Prototyping Technology for Engineering Simulation, journal of Ships and Ocean Engineering, 27, 97-104.(in Korean) 

  13. Kim,K, Woo, S. and Han, H. (2001), A Study on the Erection Scheduling for Shipbuilding Cosindering Resource Constraints, IE interface, 14(3),218-226. (in Korean) 

  14. Kraftcheck, J., Dani, T. and Gadh,R.(1997), State of the Arrin Virtual Design And Manufacturing, VR News, 6(4), 16-22 

  15. Lee, J-K. and Choi, H-R.(1993), Erection Scheduling at Shipbuilding Using Constraint Directed Graph Search; DAS-ERECT , Proceedings of 93 Korea Japan joint Conference on Expert Systems, Seoul, Korea 

  16. Lee, J-K et al. (2000), Development of Model-based CAE and Simulation Technologies For Ships and Ocean Engineering (III), Project Report,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and Ocean Engineering, (in Korean) 

  17. Noh, S-D., Lee, C-H. and Han, H-S.(2001), Virtual Manufacturing for an Automotive Company(l), IE interface, 14(2), 120-126.(in Korean) 

  18. Shukla, C, Vazquez, M. and Chen F. F.(1996), Virtual Manufacturing : Overview,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31(1/2), 79-82 

  19. Vassalos, D., Kim, H, Christiansen, G. and Majumder,J. (2001), A Mesoscopic Model for Passenger Evacuation Simulation in a Virtual Ship Environment and Performance-based Evaluation, Proceedings of Conference on Pedestrian and Evacuation Dynamics, German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