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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자연 수업에 적용한 POE 학습에서 내·외향성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The Effect of Grouping by Extraversion and Introversion in POE Learning Applied to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7 no.1, 2003년, pp.72 - 78  

고한중 (전주대학교 과학교육학과) ,  탁경오 (전주대학교 과학교육학과) ,  문소현 (전주대학교 과학교육학과) ,  한재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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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자연 수업에 적용한 POE 학습에서 학생들의 내, 외향성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를 학업 성취도,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의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95명을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배치한 후, 산과 염기에 대하여 9차시 동안 수업하였다. 실험 집단의 동질 집단은 내향적 학생 4명을 1개 소집단으로, 이질 집단은 내향적 학생 2명과 외향적 학생 2명을 1개 소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의 적용 영역에서 동질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보다 높았다. 학습의 곤란도에서 이질 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서 수업 처치와 학생들의 내, 외향적 사이에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grouping by extraversion and introversion in POE learning applied to elementary science class on students' achievement, the perception of learning environment and the attitude toward science instruction were investigated. Ninety-five 5th graders were assigned to the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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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자연 수업에서 학생들의 내 외향성에 따라 동질 및 이질적인 소집단을 구성하고, POE에 기반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수업 처치의 효과를 학업 성취도,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조사하고,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통제 집단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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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노태희; 임희연; 강석진 대한화학회지, 2001, 45,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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