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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메뉴 영양정보에 관한 인식 연구
Family Restaurant Patrons' Perception on Nutrition Information of Restaurant Menu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18 no.3, 2003년, pp.270 - 278  

장혜자 (연세대학교 식품영양과학연구소) ,  김태희 (경희대학교 외식산업경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customers' perception on nutrition information provided on a family restaurant menu, to examine customers' intention to use the nutrition information when eating out if nutrition information would be provided, and to identify what kinds of nutri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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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들의 메뉴 영양정보 제공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 또한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영양과 건강메뉴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은 것으로 연구5) 되었으나 이들의 영양정보에 대한 인식 및 영양 정보의 필요성 등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영양정보 제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외식 시 영양정보 활용 의향, 그리고 메뉴에 대한 어떤 영양 정보를 고객이 원하는지 등을 파악하여 외식기업들의 영양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메뉴 영양정보 제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메뉴 영양정보가 제공된다면 외식시 영양 정보 활용 의향, 그리고 관심 있는 영양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선진국에서는 일반 레스토랑이나 급식소 메뉴의 영양 정보표시가 임의규정이지만 외식기업들은 고객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영양정보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메뉴를 선택하는 시점에서 건강에 좋은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형태의 영양 정보표시 메뉴 유형들을 디자인하여 그 효과에 대해 연구했다."T9)그 결과 건강메뉴 선택기회 증가, 12, 20) 영양교육 효과, 21) 고객만족도22) 및 매출 증대23)를 제고했다고 보고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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