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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eachers' Perceptions and Attitudes on Children from One-parent Familie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2, 2003년, pp.273 - 299  

송다영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성정현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한정원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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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성장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환경인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한부모가족 아동들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한부모가족 아동들이 보다 당당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2학년 여름방학동안 서울, 경기도, 전라도, 경상도 등 전국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연수회에 참석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지위나 연령, 지역(대도시, 중소도시, 도시외 지역) 등을 고려하여 유의표집(purposive sampling)한 결과 총 776부가 회수되었으며, 이를 SAS 6.12로 빈도분석, 평균, 교차분석(Chi-Square),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ANOVA),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한부모가족 아동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교육현장에서 느끼고 있었으나, 아동의 심리상황에 대해서는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경험적 요인, 아동의 학교생활 수행정도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한부모가족에 대한 정형화된 인식, 가족주의 및 이혼에 대한 가치관 등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의식이나 태도는 성장기 아동들의 자신감과 자존감 형성에 상당히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한 대책이 사회적 의식 전환, 교육체계 및 환경의 변화,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교사회사업 및 상담교사 배치, 한부모가족의 임파워먼트 등에서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in one-parent families have difficulties from negative perception and prejudice in society in spite of increasing divorce rate and the substantial number of one-parent families. This research aims to provide basic setting-up materials of the equal educational environment to children in o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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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장 이혼율이 높은 연령대인 3․40대의 연령에 해당되는 자녀들의 연령이 학령기일 것으로 판단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아동의 심리상황에 대한 지식정도를 알아보고, 나아가 교사의 가족, 이혼 등에 정형화된 인식이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와 연관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령기에 해당되는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광범위한 조사를 바탕으로 아동들이 대부분의 생활을 하고 있는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한부모가족 아동들에 대해서 갖고 있는 인식과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한부모가족이 사회 속에서 건강한 가족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 점과 한부모가족 자녀들이 학교 생활을 보다 당당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기초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현실적인 여건과 아동연령에 따른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을 초등학교 교사로 한정하였으나, 향후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와 아동 및 학부모 등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연구가 추가되어 보다 심화된 연구로 발전되어야 하겠다.
  •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이 한부모가족 아동들에 대해서 갖고 있는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고,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사회적 지원대책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관련요인을 알아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한부모가족 아동이 보다 당당하고 활기차게 학교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알아내는데 실천적 함의가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질문을 갖는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가장 이혼율이 높은 연령대인 3․40대의 연령에 해당되는 자녀들의 연령이 학령기일 것으로 판단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아동의 심리상황에 대한 지식정도를 알아보고, 나아가 교사의 가족, 이혼 등에 정형화된 인식이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와 연관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령기에 해당되는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이혼이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부모가족과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떤 요인과 관련이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회적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혼자의 비율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학령기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으로서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고, 관련 요인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교사들이 이혼가정 아동들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편견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데(Babad et al.
  • 이에 본 연구는 이혼이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부모가족과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떤 요인과 관련이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회적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혼자의 비율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학령기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으로서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고, 관련 요인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교사들은 가족의 유형(양부모가족, 한부모가족)이나 한부모가족이 된 원인(사별, 이별)에 따라 아동에 대한 인식에 있어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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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에 해당되는 학령기는 어떤 시기인가? 초등학교에 해당되는 학령기는 부모와의 떨어짐으로 인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다(Carlile, 1991; Wallerstein & Kelly, 1980).1) 이 시기에 부모를 상실한 아동들은 긴장감과 감정처리문제, 생활의 변화, 책임감의 증대 등에서 비롯되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떻게 대별되는가?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이혼에 대한 정형화된 인식이 이혼가정 아동의 기능을 평가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는 연구들이며(Santrock & Tracy, 1978; Babad & Inbar, 1982; Ball et al., 1984; Guttman et al., 1988), 다른 하나는 이혼에 대한 편견의 부정적인 영향을 증명하면서 동시에 편견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는 연구들이다(Babad & Inbar, 1981; Babad et al., 1982; Guttman et al., 1988). 이중 전자의 경우는 Rosenthal & Jacobson의 “Pygmalion in the classroom4)"을 반영하는 것이다(Babad & Inbar, 1982).
교사의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한부모가족 아동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교육현장에서 느끼고 있었으나, 아동의 심리상황에 대해서는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한부모가족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경험적 요인, 아동의 학교생활 수행정도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한부모가족에 대한 정형화된 인식, 가족주의 및 이혼에 대한 가치관 등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의식이나 태도는 성장기 아동들의 자신감과 자존감 형성에 상당히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한 대책이 사회적 의식 전환, 교육체계 및 환경의 변화,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교사회사업 및 상담교사 배치, 한부모가족의 임파워먼트 등에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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