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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9 no.2, 2018년, pp.31 - 42
전수영 (경북대학교병원)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ident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ggression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early adolescents. Methods: This study used the 5th-year data of the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including 159 middle school 2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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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부모가정란 무엇인가? | 한부모가정은 부모의 사망, 이혼, 별거, 미혼모 및 미혼부 등의 요인으로 형성된 비전형적인 가족의 한 형태로 2010년도에 총가구수의 9.2%이었던 것이 2017년도에는 총가구의 10. | |
초기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초기 청소년기는 아동기의 끝맺음과 청소년기의 시작을 동시에 내포하는 과도기적 과정으로 성적 신체로의 변화, 생리적 변화를 거치면서 심리적, 정서적으로 혼란 과정에 있으며, 권위에 대한 반항, 이상과 현실 간의 차이, 감정의 양면성 등 정신적 불균형과 본능적 충동이 증가되는 시기로서, 이때는 사춘기의 변화와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계기로 ‘질풍노도의 시기’라 불릴 정도로 수많은 공격성이 증가되는 시기이다(고영희,2012). 일반적으로 학교부적응을 비롯한 청소년의 공격성 문제는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가족기능의 부조화는 초기 청소년의 심리적 건강을 위협하고 부적응적 발달을 예측해 주는 대표적인 위험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박미향과 김완일, 2014). | |
청소년기의 공격성은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공격성 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며 사회적 상황 및 관계에서도 취약할 수 있다(금지헌 등, 2013; 박기원,2014). 이처럼 청소년이 공격성으로 학교생활에 원만히 적응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다면 학업성취, 학습활동참여, 학교출석, 친구들과의 관계형성 등에 많은 문제를 가져올 뿐 아니라 청소년의 전반적인 발달과 성장에 영향을 미쳐서 향후 성인기의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진다고 볼 수 있다(김금순과 김은미, 2015). 공격성은 왜곡된 행동 양식을 초래하여 청소년들의 자아가치 관념에 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하여 비뚤어진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이상주과 김지현, 2014). |
고영희. 사춘기 초기 적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2012;18(2): 233-262.
금지헌, 손찬희, 채수은, 강성국.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가정 및 개인 관련변인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2013;20(2):119-143.
김금순, 김은미. 청소년의 정서문제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정복지연구 2015;38(1):33-57.
김소영, 김진숙. 가정환경 위험요인과 정서조절이 아동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2014;15(3):1257-1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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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홍, 손선옥. 청소년기 사회적 위축의 발달 궤적에 대한 부정적 또래관계의 영향: 부모지도 감독의 조절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 2017;14(1):7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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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선, 배성우, 박경진, 서미경, 김혜지. 청소년의 또래애착, 사회적 위축, 우울, 학교생활적응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보건사회연구 2017;37(2):72-101.
성춘향, 이예화, 박용한. 중국 조선족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및 사회정체성과 학교적응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2017;38(2):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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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민, 정혜원. 청소년의 팬덤활동 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변화연구-경향 점수 매칭과 다층성장모형 적용. 한국청소년연구 2018;29(2):35-67.
이택호, 이석영, 한윤선. 체육시간과 청소년의 외현화 내재화 문제와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 효과: 다층성장모형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문화와 사회문제 2015;21(2):131-158.
정득, 김은수, 이종석. 청소년의 문화예술활동과 공동체의식: 자아정체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016;27(4):259-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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