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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렬 날개 후단소음의 저감
Trailing Edge Noise Modification in a Blade Cascade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6 no.3 = no.20, 2003년, pp.7 - 14  

손정민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휘중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이승배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성민 ((주)하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ddressed that the turbulent broadband sound power from a sirocco fan can be modeled by the trailing edge noise. The trailing edge noise is usually influenced by inflow turbulence, separation, and boundary layer thickness on the blade. The design parameters such as solidity (c/s) and stagge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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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5로 하였으며, 실험실의 온도 변화, 열선의 산화 부식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실험 전 속도 검정을 풍동 내 시험부에서 직접 수행하였다. X-probe에서의 전압과 속도의 검정식은 4차 다항식을 사용하였으며, 후류 속도분포 측정은 후단 형상이 변화하기 시작하는 부분에서 측정 위치까지의 거리가 코드길이의 0.5배인 후류 위치에서 즉정하였다.
  • 1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압력면 또는 부압면이 30°로 잘린 날카로운 형태와 .각각의 후단을 톱니모양으로 가공한 네 가지 모델에 대하여 날개 후단 형상의 변화에 따른 소음 실험을 수행하였다. 후단 형상이 톱니 모양인 경우는 그림에서와 같이 피치와 높이의 비인 A/h=1.
  • 2는 실험에 사용된 원심 전향익 홴 날개 후단으로부터의 소음 및 속도분포를 측정하기 위한 장치로서, 원하는 설치각을 갖도록 원심 전향익 홴 날개 형상의 익렬을 회전 장치에 설치할 수 있게 제작하였다. 날개 후단이 날카로운 형상인 경우에는 Fig. 2와 같이 익렬을 설치하였으며, 후단이 날카로운 형상인 경우와 톱니 형상인 경우의 소음을 비교시에는 Fig. 2의 장치에 3개의 날개열만을 사용하여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심 전향익 홴에서 사용되는 단일원호 형태의 날개를 가지는 익렬의 실험을 통하여 날개 후단형상이 부압면이 30°로 잘린 경우와 압력면이 30°로 잘린 날카로운 형상과 톱니 형상에 대해 날개 설치 각의 변화에 따른 소음스펙트럼과 소음레벨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량계수를 일정하게 하기 위해 축방향 절대속도 (Cm)을 같게 하여 각 후단 형상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의 유량계수를 일반적인 원심전향익 홴의 작동상태인 0.4 그리고 현절비는 1.43으로 고정시키고, 후단의 형상의 변화에 따른 후단에 의한 소음 레벨을 각 설치각에 대하여 따라 분석하였다.
  • 2와 같은 회전 장치를 설치하였다. 소음의 측정은 초점거리가 500 mm인 음향거울 (acoustic mirror)을 이용하여 익렬의 출구 유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원주방향 위치에서 마이크로폰 (1/2”, B&K type 4189)으로 측정하였으며, 소음스펙트럼 측정시 A-가중치 (weighting)를 사용하였다.
  • 계측된 신호는 A/D 변환기를 통하여 PC로 데이터를 저장하였다. 열선의 과열비는 1.5로 하였으며, 실험실의 온도 변화, 열선의 산화 부식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실험 전 속도 검정을 풍동 내 시험부에서 직접 수행하였다. X-probe에서의 전압과 속도의 검정식은 4차 다항식을 사용하였으며, 후류 속도분포 측정은 후단 형상이 변화하기 시작하는 부분에서 측정 위치까지의 거리가 코드길이의 0.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날개의 전단 (leading edge)은 지름이 0.003m인 반원형상을 가지며, 후단 형상은 단일 원호 형태를 기본으로 하여 Fig. 1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압력면 또는 부압면이 30°로 잘린 날카로운 형태와 .각각의 후단을 톱니모양으로 가공한 네 가지 모델에 대하여 날개 후단 형상의 변화에 따른 소음 실험을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속도 측정을 위해 X-probe (DANTEC 55P61)와 CTA 시스템을 사용하였으며, 평균 속도 계측시에는 10초 동안 10, 000개의 데이터를 획득하여 한 측정위치에서의 평균값을 취하였다. 계측된 신호는 A/D 변환기를 통하여 PC로 데이터를 저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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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승배, 김경호, 박계찬, 1999, ‘시로코 홴 성능 및 공력소음 예측에 관한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2권, 제4호, pp. 57-64 

  2. 박광진, 이상환, 손병진, 1998, ‘저소음 고효율 원심 전향익 홴 개발에 관한 연구’ 유체기계저널, 제2권, 제2호, pp.63-72 

  3. Blake, W. K, 1986, Mechanics of Bow-Induced Sound and Vibration, Vol. II: Complex Flow-Structure Interactions, ACADEMIC Press INC., pp.426-973 

  4. 김휘중, 정근화, 이창준, 이승배, 2000, ‘원심 전향익 송풍기 날개 후단의 형상에 따른 소음 분석’ 유체기계연구개발발표회, pp. 137-142 

  5. Howe, M. S., 1991, ‘Aerodynamic Noise of a Serrated Trailing Edge,’ K Fluids and Structurs 5, pp. 33-45 

  6. Neise, W., 1992, ‘Review of Noise Reduction Methods for Centrifugal Fans,’ J. Engineering for Industry, 5, pp. 33-45 

  7. Morinushi, K, 1987, ‘The Influnce of Geometric Parameters on F.C. Centrifugal Fan Noise,’ Transactions of ASME, Vol. 109, pp. 227-234 

  8. Terry Wright, 1999, Fluid Machinery, CR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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