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uman behavior is very important in development of simulation system for evacuation analysis. The walking speed of passenger is especially affected by dynamic effect and list due to damage and ship motion in wave. There are various methods to get an useful data for evacuation simulation. The onb...
The human behavior is very important in development of simulation system for evacuation analysis. The walking speed of passenger is especially affected by dynamic effect and list due to damage and ship motion in wave. There are various methods to get an useful data for evacuation simulation. The onboard experimental approach is one of the most strong method. In this paper, the onboard experiment is performed to obtain human behavioral data. To realize ship trim and heel due to maritime casuality, the passage model for experiment is made. The experiment is carried out at dynamic and static condition respectively using the ship with passage model. The result is evaluated and it will be reflected in evacuation simulation tool.
The human behavior is very important in development of simulation system for evacuation analysis. The walking speed of passenger is especially affected by dynamic effect and list due to damage and ship motion in wave. There are various methods to get an useful data for evacuation simulation. The onboard experimental approach is one of the most strong method. In this paper, the onboard experiment is performed to obtain human behavioral data. To realize ship trim and heel due to maritime casuality, the passage model for experiment is made. The experiment is carried out at dynamic and static condition respectively using the ship with passage model. The result is evaluated and it will be reflected in evacuation simulation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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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해양 사고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선박의 경사 및 동요효과가 승객의 보행속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동요가 없는 상태와 동요가 있는 상태의 각각에 대하여 종경사와 횡경사, 그리고 종경사와 횡경사를 조합한 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종경사와 횡경사를 만들 수 있는 복도모형을 제작하였고, 이를 선박의 갑판에 탑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후)실험 결과는">실험결과는 경사가 있을 경우가 경사가 없을 경우에 비하여 약 10-20% 정도의 속도 감소가 나타났으며, 동요의 경우에는 속도가 보다 많이 감소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지면을 고려하여 종경사에 대한 실험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후)二리 고">리고 종경사와 횡경사를 조합한 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종경사와 횡경사를 만들 수 있는 복도모형을 제작하였고, 이를 선박의 갑판에 탑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자료는 현재
후)복도 모형(10,">복도모형(10,000mm x 1,200mm x 1,900mm)을 제작하여 실험에 활용하였다. 제작된 복도모형은 종경사(-20°~+20°) 횡경사(0°~20°)의 조절이 가능하고 복도 좌우측에 난간이 설치되어 있으며, 종경사 실험의 경우에는 복도 끝에 계단을 설치하였다.
실험은 사고 상황에서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 승객이 정상적으로 이동하는 상황을 전제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종류의 실험을 수행하였다(Fig. 1 및 Table 1 참조).
후)동요 효과를">동요효과를 반영하기 위하여 한국해양대학교의 실습선인 한나라호의 선미 갑판에 복도 모형들 설치하였다. 선박이 부산항에서 대마도 앞바다를 경유하여 여수항까지 운항하는 중에 해상에서 동요효과를 고려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선박의 동요(Roll, Pitch)는 선체운동 측정기를 사용하여 계측하였다.
후)동요 효과를">동요효과를 고려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선박의 동요(Roll, Pitch)는 선체운동 측정기를 사용하여 계측하였다.
구성되었다. 피실험자들은 Fig. 2와 같이 구명조끼와 2개의 고유번호가 부착된 안전모를 착용하였다. 피실험자의
선박의 경사효과에 대한 집단이동 실험은 세 가지로 구분하여 수행되었다.
선박의 동요효과에 대한 개인 이동 실험은 선박이 바다에서 정지된 상태로 파도를 받는 조건에서 수행되었다.
후)선박동요에">선박 동요에 대한 실제적인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선박 동요장치를 사용한 실험이 이루어져야 하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와 같이 실험시설이 전무하여 차선책으로 경사시험이 가능한 복도모형을 선박에 탑재하여 파도에 의한 자연적인 동요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선박으로부터 인명탈출과 관련된 국외 연구기관의 실험결과를 참고로 하여 선박의 경사 및 동요를 고려한 승객의 탈출거동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비록 제한된 범위에서 수행한 실험이지만 국내에서 인명안전을 위하여 처음 시도된 실험으로
대상 데이터
909를 제정하였고(IMO 1999), 2002년 5월에는 Ro-Ro Passenger 선뿐만 아니라 여객선까지 적용 범위를 확장한 미시적방법(Microscopic method)에 의한 잠정적 지침으로 MSC/Circ. 1033(IMO 2002)을 제정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종경사와 횡경사를 만들 수 있는 복도모형을 제작하였고, 이를 선박의 갑판에 탑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자료는 현재 개발중인 탈출분석 시스템(Kim 등 2001, Park 등 2001)에 반영되어 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경사효과를 재현하기 위해 선박의 복도와 유사한 복도모형(10,000mm x 1,200mm x 1,900mm)을 제작하여 실험에 활용하였다. 제작된
실험에 참가한 피실험자들은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실습생 21명으로, 남학생 18명, 여학생 3명으로 구성되었다. 피실험자들은 Fig.
본 실험에서는 선박의 동요를 측정하기 위해 Seatex Motion Reference Unit(MRU-5)을 사용했다. Fig.
선내 문 통과에 대한 실험은 폭 1.2m의 복도 중앙에 있는 문(코밍 높이 0.23m, 폭 0.9m)을 21명이 줄을 지어 이동할 패의 통과간격과 시간을 측정한 실험이다. 실제로 문의 통과에 따른 승객의
데이터처리
Fig. 3의 경사에 따른 평균 보행속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위해서, 5% 유의수준의 t-test를 실시하였으며, 3가지의 실험에서 모두 평균값에 대해 의미 있는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집단 이동에">집단이동에
따른 속도가 개인이동의 경우보다 20%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Fig. 4의 결과에 따른 개인이동과 집단이동시 평균 보행속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위해서, 5% 유의수준의 t-test를 실시하였으며, 모든 경사상황에서 평균 보행속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위와 같은 네 가지 경우에 대한 실험결과는 경사가 있을 경우가 경사가 없을 경우에 비하여 약 10-20% 정도의 속도 감소가 나타났으며, 동요의 경우에는 속도가 보다 많이 감소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지면을 고려하여 종경사에 대한 실험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5이다. 종경사와 횡경사가 혼합된 경우에는 종경사나 횡경사만 있을 때 보다 이동속도의 감소가 두드러진 것으로나타났다. 두 번째 실험은
후속연구
후)그의의가">그 의의가
크다. 연구 결과는 외국 기관에서 수행한 실험결과와 질적인면에서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며, 최종 목적인 탈출분석 시뮬레이션 도구의 정확성 향상에 많든 도움이 될 것이다.
후)보행 문제와">보행문제와 심리적 요인의 반영은 실험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타당성 있는 자료를 얻기가 곤란하다. 먼저, 탈출집단의 보행시 혼잡에 의한 속도 감소문제는 부분적인 실험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으나, 극한 위기상황에서의 혼잡은 실험으로 재현할 수가 없으므로, 보행밀도에 따른 보행속도의 감소효과 등을 추가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심리적 요인의 반영을 위해서는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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