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as a Design Strategy to Build Corporate Brand Imag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2, 2003년, pp.375 - 384  

김현 (고려대학교 미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공적인 기업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을 위한 전략으로서 브랜드 인지도에 의한 제품가치의 향상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그 실행 방법으로서 크게 브랜드 이미지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 그리고 제품 이미지의 정합성 평가와 관리의 세 단계로 구성되는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ICS :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를 제안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관리를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브랜드 이미지 분석은 이미지 연상기법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서, 제시된 시각적 자료와의 관여방식을 분석하여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인지 방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다음으로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은 이와 같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철학(Design Philosophy)과 디자인 원칙(Design Principles)을 정립하고, 비쥬얼 포지션 프로그래밍(Visual Position Programming)을 통하여 제품이미지의 지향방향을 가시화 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이미지 정합성 평가는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 원칙의 적용 여부 등을 평가하여 브랜드에 정합한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평가의 기준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ICS :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관리를 위한 실제적인 방법으로서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이미지의 주관성으로 인한 계획과 적용 그리고 관리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해결하는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표현중심어에 따른 이미지 스펙트럼의 세분화와 이미지의 비교 분석, 또 여기에 나타난 시각적 질서를 규명하는 제품 이미지 해석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the strategy for establishing successful corporate brand image, by understanding the need for increasing brand value based on the level of brand recognition. In order to carry this out, the PICS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is suggested, which includes Brand Image Analysi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변화된 기업 환경과 이에 따른 디자인의 새로운 역할을 통하여 기업과 디자인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업 경쟁력을 좌 우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을 확인 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제품의 브랜드 정합성에 기초한 디자인 전략과 제품 이미 지 통합 체계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 설문은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와 가장 다른 이미지를 아이템 별로 선정하도록 하여, 각각의 이미지 가 갖는 상징성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계절, 날씨, 색, 음료, 도시, 악기, 인물, 도형 등 구체적인 연상이 가능하고 같은 문화권 내에서 누구 나 공감할 수 있는 다수의 주제 안에서 여러 이미지들을 제시 하여 해당 브랜드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와 가장 다른 이미지 를 선택하도록 한다.
  • 이 과정은 대상 브랜드 이미지와 가장 유사하거나 가장 다른 (유사 이미지의 상징성을 선명하게 하기 위한 상대적 보조수 단으로 활용) 상징성을 선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별 로 선택된 자료를 조사하여 그 안에 잠재된 이미지나 지향성 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작업 과정으로, 누적치를 계수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선택된 대표 이미지 컷(image cut)이 갖는 상징성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이다.
  • 브랜드 이미지 상관분석은 개별분석에서 나타난 가장 유사하 다고 선택된 이미지 컷들 사이의 공통적인 상징성에서 연상되는 여러 형용사12)들을 추출하는 과정으로서, 선택 과정에서 주제에 따른 개인의 기호나 편견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다수의 대표 이미지들의 공통적 상징성을 추출하며, 가장 다른 이미지 컷은 이를 위한 상대적 보조수단으로 사용한다. 이 과정은 상징성을 서로 비교하여 이에 따른 연상 형용사를 도 출하고, 이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종합적으로 파 악하고 지향 방향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드러난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은 기업의 정신과 기업문화, 경영이념, 발전 방향 등과 함께 디자인 철학 수립의 배경이 되며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정립을 위한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과 제품 이 미지의 정합성 평가를 위한 기준이 된다.

가설 설정

  • 첫째, 형태 정보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되며, 그 운영 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정합적 형태 결정의 유도를 위한 의사 결정 시스템과 회의체가 운영되어야 한다. 셋째,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가이드라인 작성과 평가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 다만 논의의 최근 동향은 초기와 같은 브랜드의 자산적 가치의 중요성을 설득하는 계몽적인 것, 또는 그 개념 규정이나 측정 방법이라는 이론적인 면에서부터 어떠한 방법으로 강한 브랜드를 구축할 것인가라는 실천론으 로 그 초점이 변화되고 있다. 브랜드 자산론의 전제는 첫째, 브랜드는 무형자산이라는 것이다. 브랜드를 기업의 무형 자산 이라고 간주하고, 기업이 가지는 유형자산 또는 노하우라는 다른 무형자산과 마찬가지로 배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 둘째, 전략은 전략 수립과 전략 실행이라는 두 가지의 중요하고 상호관련된 과업들을 포함한다. 셋째, 전략경 영자는 전략 수립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간의 적합한 관계를 창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외부 환경으로부터 나오는 기회들, 기업의 강점과 약점, 주요 전략실행자들의 개인적인 가치들, 기업에 대한 보다 넓은 사회적 기대 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