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공적인 기업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을 위한 전략으로서 브랜드 인지도에 의한 제품가치의 향상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그 실행 방법으로서 크게 브랜드 이미지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 그리고 제품 이미지의 정합성 평가와 관리의 세 단계로 구성되는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ICS :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를 제안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관리를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브랜드 이미지 분석은 이미지 연상기법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서, 제시된 시각적 자료와의 관여방식을 분석하여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인지 방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다음으로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은 이와 같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철학(Design Philosophy)과 디자인 원칙(Design Principles)을 정립하고, 비쥬얼 포지션 프로그래밍(Visual Position Programming)을 통하여 제품이미지의 지향방향을 가시화 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이미지 정합성 평가는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 원칙의 적용 여부 등을 평가하여 브랜드에 정합한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평가의 기준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ICS :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관리를 위한 실제적인 방법으로서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이미지의 주관성으로 인한 계획과 적용 그리고 관리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해결하는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표현중심어에 따른 이미지 스펙트럼의 세분화와 이미지의 비교 분석, 또 여기에 나타난 시각적 질서를 규명하는 제품 이미지 해석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기업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을 위한 전략으로서 브랜드 인지도에 의한 제품가치의 향상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그 실행 방법으로서 크게 브랜드 이미지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 그리고 제품 이미지의 정합성 평가와 관리의 세 단계로 구성되는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ICS :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를 제안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관리를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브랜드 이미지 분석은 이미지 연상기법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서, 제시된 시각적 자료와의 관여방식을 분석하여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인지 방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다음으로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은 이와 같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철학(Design Philosophy)과 디자인 원칙(Design Principles)을 정립하고, 비쥬얼 포지션 프로그래밍(Visual Position Programming)을 통하여 제품이미지의 지향방향을 가시화 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이미지 정합성 평가는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 원칙의 적용 여부 등을 평가하여 브랜드에 정합한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평가의 기준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ICS :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관리를 위한 실제적인 방법으로서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이미지의 주관성으로 인한 계획과 적용 그리고 관리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해결하는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표현중심어에 따른 이미지 스펙트럼의 세분화와 이미지의 비교 분석, 또 여기에 나타난 시각적 질서를 규명하는 제품 이미지 해석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s on the strategy for establishing successful corporate brand image, by understanding the need for increasing brand value based on the level of brand recognition. In order to carry this out, the PICS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is suggested, which includes Brand Image Analysis o...
This study is on the strategy for establishing successful corporate brand image, by understanding the need for increasing brand value based on the level of brand recognition. In order to carry this out, the PICS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is suggested, which includes Brand Image Analysis on a high-level, Product Image Programming based on the result of the image analysis, and Product Image Coherency Assessment and Management, resulting in setting up a guideline for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and brand management. Brand Image Analysis is a method that utilizes image association to understand brand disposition by analyzing the association pattern among available visual materials to measure the corporate and brand image inclinations. As the next step, Product Image Programming establishes design philosophy and principles based on the analysis of brand image, and the Visual Programming is a process for visualizing the intended product image direction. Lastly, Product Image Coherency Assessment examines whether to incorporate design philosophy and principles or not to arrive at an agreed evaluation criteria for developing designs coherent with the brand image. The PICS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is a practical method for increasing a company' competitive advantage and managing brand. The expectation on this system is to provide a guideline for applying brand image in design process more objectively. For further study, diversification of image spectrum based on expressive keywords and comparative analysis on images as well as a product image interpretation program to understand the order of visual materials will be necessary.
This study is on the strategy for establishing successful corporate brand image, by understanding the need for increasing brand value based on the level of brand recognition. In order to carry this out, the PICS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is suggested, which includes Brand Image Analysis on a high-level, Product Image Programming based on the result of the image analysis, and Product Image Coherency Assessment and Management, resulting in setting up a guideline for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and brand management. Brand Image Analysis is a method that utilizes image association to understand brand disposition by analyzing the association pattern among available visual materials to measure the corporate and brand image inclinations. As the next step, Product Image Programming establishes design philosophy and principles based on the analysis of brand image, and the Visual Programming is a process for visualizing the intended product image direction. Lastly, Product Image Coherency Assessment examines whether to incorporate design philosophy and principles or not to arrive at an agreed evaluation criteria for developing designs coherent with the brand image. The PICS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is a practical method for increasing a company' competitive advantage and managing brand. The expectation on this system is to provide a guideline for applying brand image in design process more objectively. For further study, diversification of image spectrum based on expressive keywords and comparative analysis on images as well as a product image interpretation program to understand the order of visual materials will be necessa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먼저 변화된 기업 환경과 이에 따른 디자인의 새로운 역할을 통하여 기업과 디자인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업 경쟁력을 좌 우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을 확인 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제품의 브랜드 정합성에 기초한 디자인 전략과 제품 이미 지 통합 체계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설문은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와 가장 다른 이미지를 아이템 별로 선정하도록 하여, 각각의 이미지 가 갖는 상징성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계절, 날씨, 색, 음료, 도시, 악기, 인물, 도형 등 구체적인 연상이 가능하고 같은 문화권 내에서 누구 나 공감할 수 있는 다수의 주제 안에서 여러 이미지들을 제시 하여 해당 브랜드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와 가장 다른 이미지 를 선택하도록 한다.
이 과정은 대상 브랜드 이미지와 가장 유사하거나 가장 다른 (유사 이미지의 상징성을 선명하게 하기 위한 상대적 보조수 단으로 활용) 상징성을 선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별 로 선택된 자료를 조사하여 그 안에 잠재된 이미지나 지향성 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작업 과정으로, 누적치를 계수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선택된 대표 이미지 컷(image cut)이 갖는 상징성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이다.
브랜드 이미지 상관분석은 개별분석에서 나타난 가장 유사하 다고 선택된 이미지 컷들 사이의 공통적인 상징성에서 연상되는 여러 형용사12)들을 추출하는 과정으로서, 선택 과정에서 주제에 따른 개인의 기호나 편견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다수의 대표 이미지들의 공통적 상징성을 추출하며, 가장 다른 이미지 컷은 이를 위한 상대적 보조수단으로 사용한다. 이 과정은 상징성을 서로 비교하여 이에 따른 연상 형용사를 도 출하고, 이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종합적으로 파 악하고 지향 방향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드러난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은 기업의 정신과 기업문화, 경영이념, 발전 방향 등과 함께 디자인 철학 수립의 배경이 되며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정립을 위한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과 제품 이 미지의 정합성 평가를 위한 기준이 된다.
가설 설정
첫째, 형태 정보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되며, 그 운영 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정합적 형태 결정의 유도를 위한 의사 결정 시스템과 회의체가 운영되어야 한다. 셋째,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가이드라인 작성과 평가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다만 논의의 최근 동향은 초기와 같은 브랜드의 자산적 가치의 중요성을 설득하는 계몽적인 것, 또는 그 개념 규정이나 측정 방법이라는 이론적인 면에서부터 어떠한 방법으로 강한 브랜드를 구축할 것인가라는 실천론으 로 그 초점이 변화되고 있다. 브랜드 자산론의 전제는 첫째, 브랜드는 무형자산이라는 것이다. 브랜드를 기업의 무형 자산 이라고 간주하고, 기업이 가지는 유형자산 또는 노하우라는 다른 무형자산과 마찬가지로 배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둘째, 전략은 전략 수립과 전략 실행이라는 두 가지의 중요하고 상호관련된 과업들을 포함한다. 셋째, 전략경 영자는 전략 수립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간의 적합한 관계를 창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외부 환경으로부터 나오는 기회들, 기업의 강점과 약점, 주요 전략실행자들의 개인적인 가치들, 기업에 대한 보다 넓은 사회적 기대 등이다.
제안 방법
결론으로는 브랜드 이미지에 정합적인 제품 이미지 구축을 위한 방법으로서, 브랜드 이미지 분석,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 제품 이미지 정합성 평가로 구성되는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를 제안하였다.
디자인 철학을 배경으로 그 기업의 제품 디자인 개발에 공통 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디자인 규정으로서, 제품의 이미지가 지향해야 할 기본적인 표현가치 즉, 그 제품이 보여주어야 할 시각적 개성과 이를 바탕으로 조형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조형 언어인 표현중심어를 제시한다. 이는 주어진 개념으로부터 구체적인 시각 요소로 가는 중간 과정이다.
먼저 변화된 기업 환경과 이에 따른 디자인의 새로운 역할을 통하여 기업과 디자인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업 경쟁력을 좌 우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을 확인 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제품의 브랜드 정합성에 기초한 디자인 전략과 제품 이미 지 통합 체계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이 중 정합적 제품 이미지 개발을 위한 조형언어의 공유와 형태 정보 가시화 프로세스의 제도적 환경 및 평가 시 스팀의 구축에 대한 실행연구이고, 그 주된 내용은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ICS :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로서 이를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디자인 전략의한 방법으로 제안하며, 제품 이미지 방향 설정의 배경이 되는 브랜드 10) 김현, 『기업 이미지에 정합적(整合的)인 저품 이미지 구축 방법, , 디자인학연구 44호, (서울, 한국디자인학회, 2001) pp. 83-84 이미지 분석과 실행 방법에 해당되는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 그리고 관리 도구인 제품 이미지 정합성 평가로 구성된다.(표 4)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에 따라 강력한 기업 브랜드 이미지 를 구축하기 위한 디자인 전략의한 방법으로서, 브랜드 이미 지 분석, 제품 이미지 프로그래밍, 정합성 평가의 세 단위로 이루어진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를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소비자 인지구조적 관점에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이미지 연상 기법을 통하여 브 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는 제 시된 시각적 자료와의 관여방식을 분석하여 기업 브랜드 이미 지의 인지방향을 측정하는 것으로, 브랜드 이미지 인지조사 결과를 개별 분석과 상관 분석을 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전체 적인 방향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설문양식과 분석방법, 그리고 그 간략한 예는 다음과 같다.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Building Strong Brand]' 서두에서 에 이커 교수는 미국 제네랄 모터스(GM)의 새턴(Saturn) 모델을 예로 들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새로운 문제를 제기 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문맥에서 브랜드 자산은 이른바 하부 개념으로 취급되며, 단순히 마케팅 매니지먼트 현장만의 개념이 아닌 보다 넓은 기업 전체의 시장관리 개념까지 파고 든 사고방식을 제시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전략가 가 창조 또는 유지하려고 의도하는 독자적 브랜드의 연상의 다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업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디 자인 전략의 한가지 유효한 방법으로 제품 이미지 집중 체계 (Product Image Concentration System) 를 제안하며, 이는 체 계의 배경이 되는 브랜드 이미지 분석 단계, 실행 단계인 제 품 이미지 프로그래밍 과정, 관리 단계인 이미지 정합성 평가 과정으로 구성된다. 기초단계인 브랜드 이미지 분석 과정에서는 연상 이미지의 개별 분석과 상관 분석에 의한 브랜드 이미 지 성향 분석이 이루어지고, 실행 단계인 제품 이미지 프로그 래밍 과정에서는 분석된 내용을 제품 이미지에 반영하기 위한 디자인 철학 및 디자인 원칙(표현가치와 표현중심어 설정)의 수립, 또 조형언어인 표현중심어의 시각적 설명을 위한 비쥬 얼 포지션 프로그램이 작성되고, 관리 단계인 제품 이미지 정 합성 평가 과정은 단순히 조형성 검토만이 아닌 브랜드 이미 지와의 통합적 해결안을 검증한다.
설문은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와 가장 다른 이미지를 아이템 별로 선정하도록 하여, 각각의 이미지 가 갖는 상징성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계절, 날씨, 색, 음료, 도시, 악기, 인물, 도형 등 구체적인 연상이 가능하고 같은 문화권 내에서 누구 나 공감할 수 있는 다수의 주제 안에서 여러 이미지들을 제시 하여 해당 브랜드와 가장 비슷한 이미지와 가장 다른 이미지 를 선택하도록 한다.
디자인 철학이 관념적인 것에 비해 표현중심어가 비교적 디자 이너가 이해하기 쉬운 조형언어로 되어는 있지만, 언어적 표 현에 의한 또 다른 편차를 줄이려는 목적으로 비쥬얼 포지션 프로그램은 작성된다. 하나의 주제에 어울리는 품목(예: 그림 1)을 필요한 만큼 선정해 가장 다른 이미지로부터 가장 가까 운 이미지를 나열하여 원하는 이미지에 정합적인 이미지가 갖는 조형의 질서를 제공하여 디자이너에게 유용한 시각적 차별 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성능/효과
미래 사회의 특징은 크게 정보사회화, 지식사회화, 다원사회 화 글로벌 사회화의 네 가지로 분류된다.2) 이러한 사회적 변화가 기업의 환경을 구성하면서 기업은 새로운 전략을 요구하 게 되었다. 과거의 기업 디자인은 그 사회적인 환경에 적응하는 상태로서 발전되어 왔으며, 산업사회에서의 기업 특징 속 에서 만들어진 기업의 정체성, 브랜드, 제품 디자인 등 기업 디자인 요소는 이제 변환의 시점을 맞이하였다.
셋째, 브랜드는 관 리에 따라 그 가치가 증감한다: 브랜드는 자산인 이상 관리를 적절히 하지 않으면 그 가치가 줄기도 하며 적당한 관리에 의해 그 가치가 증가하기도 한다. 넷째, 강력한 브랜드를 소유하는 것이 기업 마케팅에 중요하다. 강력한 브랜드를 소유한 기 업이 경쟁상 유리하며, 소유한 브랜드의 힘을 가능한 한 강력 히 하기 위한 마케팅 정책이 필요하다.
브랜드를 기업의 무형 자산 이라고 간주하고, 기업이 가지는 유형자산 또는 노하우라는 다른 무형자산과 마찬가지로 배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둘째, 브랜드는 금전적 평가가 가능하다. 브랜드는 자산인 이상 얼 마간의 금전으로 환산한 평가가 필요하다.
브랜드는 자산인 이상 얼 마간의 금전으로 환산한 평가가 필요하다. 셋째, 브랜드는 관 리에 따라 그 가치가 증감한다: 브랜드는 자산인 이상 관리를 적절히 하지 않으면 그 가치가 줄기도 하며 적당한 관리에 의해 그 가치가 증가하기도 한다. 넷째, 강력한 브랜드를 소유하는 것이 기업 마케팅에 중요하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과제는 표현중심어에 따른 이미지 스펙트럼을 세분 화하여 (+)값과 (-)값 이미지의 비교 분석, 또 여기에 나타난 시각적 질서를 규명하는 제품 이미지 해석 프로그램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