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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설계변수 및 매개변수의 공차를 고려한 캘리퍼 디스크 브레이크의 강건설계
Robust Optimization of Caliper Brake Disc Considering Toleranc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7 no.6 = no.213, 2003년, pp.905 - 913  

김종헌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정민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종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most of optimization have been performed with fixed sizes and variables. But, the optimum value considering tolerance of design variables and material properties, might be useless owing to exist in infeasible region. It is needed that the tolerance of design variables and material prope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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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정지 시간을 최소화 하는 문제로 차량용 브레이크 시스템의 형상과 압력 등의 물성치를 최적화하였다.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 문제의 수식화를 위하여 정지 시간 동안 디스크와 마찰면의 마찰에 의하여 발생한 열은 디스크에 저장되고, 디스크와 마찰 면은 원형이며 표면이 매끄러우며, 이때 발생한 에너지는 각각의 브레이크에 동등하게 배분되어 흡수되어진다고 가정한다.
  • 뿐만 아니라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 변수와 설계 인자들의 공차를 고려하여 강건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연구에서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결정론적 최적해를 구하기 위하여 상용 최적화 프로그램 ADS 를 사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존의 일반적인 최적화를 통하여 결정론적인 최적해를 도출하였다. 그러나, 이 최적해는 공차를 고려하였을 때 비가용 영역에 존재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의 형상, 즉 라이닝의 크기, 피스톤의 크기 및 실린더의 압력, 그리고 디스크의 크기를 최적화하여 정지시간 (stopping time)을 최소화 시키는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 변수와 설계 인자들의 공차를 고려하여 강건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그리고, 수준의 결정은 음의 방향으로 최소값을 0 수준, 양의 방향으로 최대값을 1 수준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 적해의공차범위 안에서 제한 조건들을 만족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번 128(8*16)번의 수치해석을 수행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들을 이용하여 제한함수에 대한 위배도의 평균분석을 통하여 제한함수를 가장 크게 위배하는 설계변수와 설계 인자들의 조합을 찾아낸다.

가설 설정

  • : 디스크의 질량 밀도. (Kg/m3)
  • 차량용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 문제의 수식화를 위하여 정지 시간 동안 디스크와 마찰면의 마찰에 의하여 발생한 열은 디스크에 저장되고, 디스크와 마찰 면은 원형이며 표면이 매끄러우며, 이때 발생한 에너지는 각각의 브레이크에 동등하게 배분되어 흡수되어진다고 가정한다.的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최 적설계를 위한 모형화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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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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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Thomas J. M., 2002, 'Thermal Craking in disc brake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9, Iss. 1, pp.6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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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o J. D., 1997, 'Mechanical Design of Automotive Brake,' Journal of the KSME, Vol. 39, No.7, pp. 49-57 

  6. Jang B. J., 1993, Latest Automotive Mechanics, Dongmyongsa, Seoul, pp. 156-182 

  7. S.J Matysiak, A.A. Yevtushenko, E.G Ivanyk, 2002, 'Contact Temperature and Wear of Composite Friction Elements During Bra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45, pp. 193-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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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n B., Lee J., 2001, 'Robust Design considering Tolerance Bands of Design Variables and Material Properties,' The KSNVE Autumn Annual Conference 2001, pp. 419-426 

  10. William H. P., Saul A. T., William T. V., Brian P. F., 1992, Numerical Recipes in C, seco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pp. 129-164 

  11. Douglas C. M., 1999, Design and Analysis of Experiments, 5th edition, John Willey & Sons INC, New York, pp. 17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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