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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esent study provides the numerical results in association with caliper stiffness and friction curve. From the numerical results, it is concluded that the pad vibration modes with dominant displacement in rotation direction is sensitive in the flutter instability. Particularly, the pad rigid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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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은 브레이크 스퀼의 인자들에 대한 FEM해석을 수행하여 브레이크 스퀼 불안정성에 대해 확인 하고자 하였다. 단품 모델에 대한 충격망치 실험과 단품 FEM 해석을 통해 전체 모델에 대한 해석 오차를 고려하였으며, 음의 기울기가 존재 할 때 발생하는 불안정 모드와 캘리퍼와 패드의 접촉면을 접촉 강성으로 정의하여 발생하는 불안정 모드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때 주요 방향으로 고주파수의 패드 진동 모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드들이 브레이크 스퀼 모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캘리퍼와의 패드 사이에 접촉강성을 부여하여 발생하는 불안정 인자에 대해 초점을 두어 연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논문은 브레이크 스퀼의 인자들에 대한 FEM해석을 수행하여 브레이크 스퀼 불안정성에 대해 확인 하고자 하였다. 단품 모델에 대한 충격망치 실험과 단품 FEM 해석을 통해 전체 모델에 대한 해석 오차를 고려하였으며, 음의 기울기가 존재 할 때 발생하는 불안정 모드와 캘리퍼와 패드의 접촉면을 접촉 강성으로 정의하여 발생하는 불안정 모드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 논문은 브레이크 스퀼 FEM 해석을 통한 불안정 모드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대표적인 메커니즘인 모드연성외 음의 기울기와 캘리퍼와 패드 사이의 접촉강성을 고려하여 발생하는 특정 모드에 대해 분석하였다.
  • 접촉강성이 무한대로 패드의 캘리퍼 접촉부 변위가 0인 고정 상태 일 때, FEM 해석에서의 결과를 확인해 보았다.
  • 상기 운동방정식에 대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면 마찰곡선 및 캘리퍼와의 접촉 강성에 대한 스퀼 영향도를 해석할 수 있다. 즉, 실수부(real part)가 양수인 스퀼 모드를 찾아서 마찰곡선 및 캘리퍼와의 접촉강성의 연관성을 통해 설계변수를 고려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마찰은 pseudo-rotation 상태로 유도 하였으며, 패드는 캘리퍼와 접촉되는 면에 접촉 강성을 부여하여 변위가 일어날 수 있게 하였다. Fig. 4(b)의 접촉 강성에 임의의 강성 1e+10, 1e+11, 1e+12 N/m3로 가정하였다.
  • 4(b)와 같이 경계조건을 고려하였다. 디스크는 pseudo-rotation(13) 상태이며, 패드는 백플레이트의 댐핑심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압력은 백플레이트의 실린더가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을 모사하여 적용하였다.
  • 패드는 간이로 제작한 시험대에 얇은 와이어를 매달아 충격망치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 논문에서 백플레이트는 댐핑심을 제거한 스틸(steel)로 가정하여 해석하였으며, 마찰재의 경우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였다. 실제 질량을 측정 하여 해석상의 밀도를 보정하고, 밀도를 기준으로 탄성계수를 보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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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단품 모델에 대한 검증 작업에서의 해석 조건은 무엇인가? 해석 조건은 free-free 상태의 모드 해석을 수행하였다. 디스크는 회주철(grey cast iron)로 이루어져 있으며, 회주철의 탄성계수(E) 범위는 62.
본 연구에서 브레이크 스퀼 FEM 해석을 통한 불안정 모드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1) 음의 기울기가 존재 할 경우, 모드 연성 없이 특정 모드에서 불안정성이 발생한다. 특정 모드는 패드의 비틀림 모드에 의해 회전 방향에 민감한 불안정 모드임을 예측할 수 있다. (2) 음의 기울기가 존재 할 경우, 기울기의 변화와 압력의 크기에 따라 불안정 실수부의 크기가 비례하여 변화함을 확인하였다. (3) 캘리퍼와의 접촉 강성이 고려되면, 패드의 자유 진동에 의한 강체 모드가 발생한다. 강체 모드 중 회전 방향에 민감한 Y 방향의 병진 강체 모드(translation rigid mode)와 Z축 방향의 회전 강체 모드(rotation rigid mode)에서 불안정성이 발생하며, 각 각의 불안정 모드는 접촉강성에 따라 주파수 대역이 크게 변화함을 확인하였다.
브레이크 제동 소음의 원인은 무엇인가? 브레이크 제동 소음은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에 의한 소음이다. 브레이크 소음 중 가청 주파수 영역에서 가장 민감한 스퀼 소음에 관한 연구는 과거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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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assi, F., Giannini, O. and Baillet, L., 2006, Brake Squeal as Dynamic Instability: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20, No. 3, pp. 1388-1398. 

  2. Giannini, O. and Massi, F., 2008, Characterization of the High-frequency Squeal on a Laboratory Brake Setup,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0, No. 1-2, pp. 394-408. 

  3. Kang, J., Krousgrill, C. M. and Sadeghi, F., 2008, Dynamic Instability of a Thin Circular Plate with Friction Interface and its Application to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6, No. 1-5, pp. 164-179. 

  4. Nack, W., 2000, Brake Squeal Analysis by Finit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23, No. 3, pp. 263-275. 

  5. Kang, J., 2009, Squeal Analysis of Gyroscopic Disc Brake System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 51, No. 4, pp. 284-294. 

  6. Bajer, A., Belskyl, V. and Zeng, L., 2003, Combining a Nonlinear Static Analysis and Complex Eigenvalue Extraction in Brake Squeal Simulation, 2003-01-3349, SAE, Warrendale, PA. 

  7. Bajer, A., Belskyl, V. and Kung, S., 2004, The Influence of Friction-induced Damping and Nonlinear Effects on Brake Squeal Analysis, 2004-01-2794, SAE, Warrendale, PA. 

  8. Ghazaly, N., Mohammed, S. and Abd-El-Tawwab, A., 2012, Understanding Mode-coupling Mechanism of Brake Squeal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2, No. 1, pp. 241-250. 

  9. Kang, J., 2012, Effect of Friction Curve on Brake Squeal Propensit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2, pp. 163-169. 

  10. Kung, S., Stelzer, G., Belskyl, V. and Bajer, A., 2003, Brake Squeal Analysis Incorporating Contact Conditions and Other Nonlinear Effects, 2003-01-3343, SAE, Warrendale, PA. 

  11. Nam, J. and Kang, J., 2012, Unstable Brake Pad Mode due to Friction-velocity Slop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12, pp. 1206-1212. 

  12. Kung, S., Dunlap, K. and Ballinger, R., 2000, Complex Eigenvalue Analysis for Reducing Low Frequency Brake Squeal, 2000-01-0444, SAE, Warrendale, PA. 

  13. Kang, J., 2012, Finite Element Modeling for the Investigation of In-plane Modes and Damping Shims in Disc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 9, pp. 2190-2202. 

  14. Kang, J., Krousgrill, C. and Sadeghi, F., 2009, Comprehensive Stability Analysis of Disc Brake Vibrations Including Gyroscopic, Negative Friction Slope and Mode-coupling Mechanis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4, No. 1-2, pp. 387-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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