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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서비스속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태도 평가에 의한 패스트푸드점들 간의 차이 분석
Analyzing Difference among Fast Food Restaurants by Measuring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to Foodservice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v.19 no.3, 2003년, pp.363 - 373  

민계홍 (전주대학교 문화관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to the foodservice attributes in their contribution to the selection or a fast food restaurant. Among 300 subjects, 214 were used in the analysis. The frequencies, Descriptives, ANOVA and t-test were used for the statistical 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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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유의 한 차이를 보이는 음식 서비 스속성 들이 사분면 매트릭스 상에서 어떻게 위치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개별 속성과 전체 속성간 차이를 구하는 이유는 개별 속성의 중요도가 전체 속성의 중요도 보다 크면 어느 정도 크고, 큰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할 정도인지를 분석함으로써 개별 속성이 어느 정도 중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넷째, 대학생들의 태도가 패스트푸드점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다섯째, 개개의 패스트푸드점에서 개별 속성의 중요도가 전체 속성의 중요도와 유의한 차이, 그리고 개별 속성의 수행도가 전체 속성의 수행도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유의 한 차이를 보이는 음식 서비 스속성 들이 사분면 매트릭스 상에서 어떻게 위치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둘째, 개별 속성의 중요도와 개별 속성의 수행도가 패스트푸드점별로 斗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서비스속성에 대하여 대학생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특정 패스트푸드점에서 특정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와 특정 패스트푸드점이 특정 속성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비교 .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여 마케터들이 마케팅전략을 강구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분석결과의 해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개개의 패스트푸드점에서 음식 서비스 속성들 각각이 중요한 정도를 중요도라 하고, 개개의 패스트푸드점이 음식서비스속성들 각각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수행도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음식 서비스 속성들 각각이 중요한 정도를 개별 속성의 중요도, 개 별 음식 서비 스속성 의 중요도 평 균 (universal mean)을 전체 속성의 중요도, 음식 서비스 속성들 각각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개별 속성의 수행도, 개별 음식서비스속성의 수행도 평균을 전체음식서 비 스속성 의 수행 도라고 명 명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서비스속성에 대하여 대학생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특정 패스트푸드점에서 특정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와 특정 패스트푸드점이 특정 속성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비교 .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여 마케터들이 마케팅전략을 강구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여 마케터들이 마케팅전략을 강구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목표를 세웠다.
  • 속성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비교 .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여 마케터들이 마케팅전략을 강구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214명의 대학생들로부터 조사된 설문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음식서비스속.성들 각각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리고 개별 속성의 중요도 평균과 개별 속성의 수헝도 평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셋째, 개개의 패스트푸드점에서 개별 속성의 중요도가 대응되는 속성의 수행도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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