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형성과 정착에 가장 큰 흐름을 차지하였던 포스터를 중심으로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체계적인 이해와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이념, 그리고 시각적 특징을 살펴보는 데 있다. 물론 편집디자인과 같은 포스터 외적인 다른 시각디자인 분야를 통해서도 스위스 그래픽 양식이 다듬어지고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지만 그 당시 대중들의 선동 선전에 가장 많이 이용되었고 디자이너들의 주된 표현 매체가 되었던 포스터를 통해 20세기 중반이후 전 세계 그래픽 디자인 양식의 교과서로 자리잡았던 스위스 그래픽 양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먼저 배경과 형성과정을 통해 그래픽 양식의 생성 의미를 되새겨 보고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시각적 특징과 그 양식의 특징들이 스위스 디자이너들의 포스터를 통해 어떻게 접목되고 나타났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어느 특정 디자인 양식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는 개인 디자이너의 독자적인 행보나 노력도 중요했지만 밑거름이 되었던 사회 문화적인 영향, 앞선 디자인 양식과 이념의 소산물과 함께 여러 디자이너들의 열정과 실험적인 결과의 진취적 과정이었음을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형성과 정착에 가장 큰 흐름을 차지하였던 포스터를 중심으로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체계적인 이해와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이념, 그리고 시각적 특징을 살펴보는 데 있다. 물론 편집디자인과 같은 포스터 외적인 다른 시각디자인 분야를 통해서도 스위스 그래픽 양식이 다듬어지고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지만 그 당시 대중들의 선동 선전에 가장 많이 이용되었고 디자이너들의 주된 표현 매체가 되었던 포스터를 통해 20세기 중반이후 전 세계 그래픽 디자인 양식의 교과서로 자리잡았던 스위스 그래픽 양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먼저 배경과 형성과정을 통해 그래픽 양식의 생성 의미를 되새겨 보고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시각적 특징과 그 양식의 특징들이 스위스 디자이너들의 포스터를 통해 어떻게 접목되고 나타났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어느 특정 디자인 양식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는 개인 디자이너의 독자적인 행보나 노력도 중요했지만 밑거름이 되었던 사회 문화적인 영향, 앞선 디자인 양식과 이념의 소산물과 함께 여러 디자이너들의 열정과 실험적인 결과의 진취적 과정이었음을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understand the swiss graphic style and examine the design ideology of designers and the visual features, with the focus on the posters that played the largest role in the formation and settlement of the swiss graphic style. Although through other visu...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understand the swiss graphic style and examine the design ideology of designers and the visual features, with the focus on the posters that played the largest role in the formation and settlement of the swiss graphic style. Although through other visual designs such as editorial design, from the outside beyond posters, the swiss graphic style has evolved to exert a large influence around the world, based on the posters that served as the main medium for expression by designers and that were used the most in instigating the public, this study aims to cast light on the swiss graphic style, which has become recognized as the textbook of the graphic design around the world since the mid 20th century. First, the study casts light on the meaning of the creation of the graphic style through the background and the formation process, aiming to examine the visual features of the swiss graphic style and how they are integrated through the posters of Swiss designers. The personal activities and efforts of individual designers contributed significantly to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a certain design style; however this study intends to identify the other equally important elements: the underlying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the legacy of previous design styles and ideologies, the collective enthusiasm of designers, and the active progress of experimental research.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understand the swiss graphic style and examine the design ideology of designers and the visual features, with the focus on the posters that played the largest role in the formation and settlement of the swiss graphic style. Although through other visual designs such as editorial design, from the outside beyond posters, the swiss graphic style has evolved to exert a large influence around the world, based on the posters that served as the main medium for expression by designers and that were used the most in instigating the public, this study aims to cast light on the swiss graphic style, which has become recognized as the textbook of the graphic design around the world since the mid 20th century. First, the study casts light on the meaning of the creation of the graphic style through the background and the formation process, aiming to examine the visual features of the swiss graphic style and how they are integrated through the posters of Swiss designers. The personal activities and efforts of individual designers contributed significantly to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a certain design style; however this study intends to identify the other equally important elements: the underlying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the legacy of previous design styles and ideologies, the collective enthusiasm of designers, and the active progress of experimental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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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여러 디자이너들에 의해 나타나고 있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의 변화가 외형적 무분별한 표면의 모방 창조가 아닌 그것은 분명한 어떤 디자인 역사 속 스타일을 기준으로 해서 그것을 새롭게 계승하고 창조하며 탈피하려는 몸부림의 시도가 되어야 한다.1)본 연구에서는 모던 그래픽디자인의 대표적 흐름을 형성한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형성 배경과 시각적 특징, 그리고 스위스파로 규정되는 스위스 그래픽 양식 디자이너들의 포스터 연구를 통해 단편적인 디자인역사의 지식 고찰이 아닌 새로운 현대 그래픽 양식 창조와 변화를 위한 그 뿌리와 의도를 이해하는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올바른 디자인 역사 접근과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디자인 철학이 분명한 바탕 위에 새로운 그래픽 디자인 창조와 적절한 변화 대응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1)본 연구에서는 모던 그래픽디자인의 대표적 흐름을 형성한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형성 배경과 시각적 특징, 그리고 스위스파로 규정되는 스위스 그래픽 양식 디자이너들의 포스터 연구를 통해 단편적인 디자인역사의 지식 고찰이 아닌 새로운 현대 그래픽 양식 창조와 변화를 위한 그 뿌리와 의도를 이해하는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올바른 디자인 역사 접근과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디자인 철학이 분명한 바탕 위에 새로운 그래픽 디자인 창조와 적절한 변화 대응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발머, 막스 빌 등을 꼽을 수 있다. 1920년대부터 1950년 초반까지 제작된 포스터를 통해 이들의 초창기 스위스 그래픽양식과 시각적 구성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통해서였다. 이 책자는 정기 간행물로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정신과 업적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다.17)리하르트 로제는 스위스 그래픽 양식의 엄격한 조형 원리, 즉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화 면적 질서에 대한 일관성 있는 포스터(그림32)를 주로 제작하였으며, 카를로 비바렐리의 포스터는 수학적인 그리드 구조의 과학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의 철학을 지녔던 스위스 그래픽 디자인 양식에서 포스터 예술의 고전적인 작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가설 설정
.그래픽 디자인은 다른 분야에 비해 변화를 주도한다. 기보다는 고유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인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다.
제안 방법
그래픽 작품을 생산하였다. 또한 안톤 시탄코브스키는구성주의 디자인의 강력한 영향으로 비가시적인 것을 물리적인 것으로 표현하는 시각적 형태를 구체적으로 창조한 디자이너로 비슷한 시기에 스위스에서 활동한 여러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함께 스위스 그래픽 양식 형성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스위스 관광과 여행 포스터를 주로 제작한 헤르베르트 내 터는 카상드로(A.
세째, 철저한 장식을 베제하였고, 네째, 정보를 구성하는 가독성이 가장 높고 조화적인 수단이라는 신념으로 수학적 그리드 시스템에 의한 엄격한 비대칭 구성을 추구하였다. 다섯째, 왼쪽 정열 문안 구성 즉, 뒤 흘리기를 선호하였고 여섯번째, 과장의 표현에서 벗어난 명쾌하고 실질적인 방법의 시각적이고 언어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진과 문안을 사용하였다. 일곱번째, 사회적 유용성을 강조하는 디자인관 -공익광고의 의미-를 가졌고, 여덟번째, 개인적인 표현성을 배제하였다.
바젤을 대표하고 있다. 이 두 학교의 조형 원리는 디자인의 각 구성 요소들-그림, 사진, 카피 등-들이 객관적이고 기능적인 원리에 의해 배열되어 질서를 갖도록 하며 수학적인 비례 감각과 짜임새를 갖추기 위한 그리드의 적극적인 활용, 장식 없는 산 세리프체(헬베티카체)를 사용하였다.14)
일관되고 합리적인 조형 원리에 바탕을 둔 그래픽 형태 언어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디자인 작업을 해나갔던 호프만은 시각 디자인에 있어서 생기를 불어넣는 수단으로 대비되는 요소들의 관계에서 찾았다. 즉 밝음과 어두움,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 곡선과 직선 등의 절대적인 조화에 역동적 질서를 추구했으며 이러한 원리를 포스터나 광고, 코퍼레이터 디자인, 환경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시각디자인 영역의 작품을 통해서 적용시켜 나갔다.15)<공연> 포스터(그림20)는 1959년에 제작된 것으로 콘트라스트 (contrast)가 강한 사진의 요소와 기하학적이며 엄격한 타이포그래피의 요소의 과감한 크기, 공간배치와 조합으로 역동적이고 부드러운 시각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그림22의 빗줄기 같은 수직의 사각형태는 하단의 수평적인 형태와 대비되어 유기적이고 동적인 시각적 효과를 주었는데 특히 흑과 백의 어둡고 밝은 대비 효과를 이용한 포스터의 시각적 힘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포스터에서의 강한 대비 효과는 향후 그가 포스터에서 흑백 사진을 사용한 무채색의 작품을 많이 제작한데서도 알 수 있듯이 호프만 포스터의 주된 시각적 양식으로 자리 잡았다. 1962년에 제작한<가구>포스터(그림23)에서는 메시지 전달의 비쥬얼적인 핵심이 되는 의자의 형태를 실루엣으로 처리, 마치 폭포수처럼 쏟아지게 구성하여 역동적인 느낌은 물론 시각적인 세련미를 더 했다고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둘째, 현재의 시대 정신을 표현하는 타이포그래피로 후일에는 헬베티카(Helvetica)체로 대체되었지만 산 세리프(San Sserif)체를 사용하였다. 세째, 철저한 장식을 베제하였고, 네째, 정보를 구성하는 가독성이 가장 높고 조화적인 수단이라는 신념으로 수학적 그리드 시스템에 의한 엄격한 비대칭 구성을 추구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지리적, 사회적 여건으로 스위스에서는 20C 중반의 새로운 모던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을 스위스식 디자인(Swiss design) 혹은 보다 더 적절하게 국제적 타이포그래피 양식 (Intemational Typographic Style)이라 불리어 왔다.3) 이 스위스 그래픽 양식들은 1950년대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의 한 원리가 되었으며 20C 그 어떤 디자인 운동보다도 간결하고 객관적인 명료성 등의 디자인 원리와 방법으로 인해 오랫동안 세계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주며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흐름으로 자리 잡아 왔다.
둘째, 현재의 시대 정신을 표현하는 타이포그래피로 후일에는 헬베티카(Helvetica)체로 대체되었지만 산 세리프(San Sserif)체를 사용하였다. 세째, 철저한 장식을 베제하였고, 네째, 정보를 구성하는 가독성이 가장 높고 조화적인 수단이라는 신념으로 수학적 그리드 시스템에 의한 엄격한 비대칭 구성을 추구하였다. 다섯째, 왼쪽 정열 문안 구성 즉, 뒤 흘리기를 선호하였고 여섯번째, 과장의 표현에서 벗어난 명쾌하고 실질적인 방법의 시각적이고 언어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진과 문안을 사용하였다.
일곱번째, 사회적 유용성을 강조하는 디자인관 -공익광고의 의미-를 가졌고, 여덟번째, 개인적인 표현성을 배제하였다. 아홉번째, 보편적이고 과학적 인디자인의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졌으며 마지막으로 질서 정연함과 명쾌함을 지향하였다.
이상과 같은 스위스 디자이너들의 포스터에서 살펴보았듯이 적극적인 그리드의 활용에 의한 비대칭 구성, 산 세리프체 사용, 그리고 장식의 배제, 객관적인 사진과 문안의 사용 등은 스위스 포스터의 대표적인 시각적 흐름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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