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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컨텐츠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 Centered Design Process of Virtual Reality Content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191 - 200  

이현진 (홍익대학교조형 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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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특성과 발전 방향을 정리하고 사용자 중심의 가상현실 컨텐츠 디자인 방법론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으며, 사례 연구를 통하여 현행 가상현실 컨텐츠 디자인 방법의 문제점을 밝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론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은 경험 디자인을 근간으로 하는 가상현실 컨텐츠 디자인 프로세스로 디자인 브리프, 플랫폼 연구, 타겟 경험의 정의 및 연구, 경험 디자인 컨셉, 시스템 모델, 인터렉티브 시나리오의 여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가상현실 컨텐츠 디자인 프로젝트에 이를 적용해본 결과 디자인 과정들을 모든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모델을 통하여 투명하게 제시함으로써 기획 및 제작자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점과 사용자 중심의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인터랙션들을 제안하고 이러한 인터랙션들의 구현 가치를 Target situation과 비교 평가 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인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mmarizes the characters of virtual reality contents and its design problems, and suggests user centered approach in design methodology of VR contents. Based on case study of former VR contents design project, I developed a new VR contents design process in experience design perspec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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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험 디자인이란 사용자 경험, 즉 오감적 경험과 지적, 심리적, 신체적 경험을 구현하기 위한 디자인 분야로 결과물 또는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디자인 분야를 구분해오던 고전적인 디자인 분야의 정의를 벗어나 총합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디자인 분야이다.7) 4.1 절의 논의와 같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속성은 이러한 경험 디자인으로 해석되므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고 이를 구현해 나가는 경험 디자인의 관점에서 가상현실 컨텐츠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재의 가상현실 컨텐츠 개발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으면서 가상현실 컨텐츠의 발전 및 활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컨텐츠 디자인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먼저 가상현실 관련 전시 및 학회를 중심으로 가상현실 컨텐츠에 관한 문헌 및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가상현실 플랫폼 연구를 주요 연구 과제로 수행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영상미디어 연구센터의 개발 경험을 사례로 하여 가상현실 컨텐츠 개발 현황과 개발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연구하였고 사용자 중심의 가상현실 컨텐츠 디자인 방법론을 현재 진행 중인 가상현실 컨텐츠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그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서 연구의 현실성과연구 결과의 활용성을 높였다.
  • 3) 이러한 산업적 가능성으로 가상현실 컨텐츠 개발에 관심이 높아진 현재에도 플랫폼의 희귀성과 구현 기술의 전문성 때문에 기술 개발자(엔지니어 및 프로그래머) 중심의 컨텐츠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 소비자 중심의 컨텐츠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상현실 컨텐츠 연구 및 디자인의 활성화와 활용의 대중화를 위하여 가상현실컨텐츠의 연구 개발 및 응용의 방법론을 사용자 중심의 경험 디자인을 해 온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하여 본 연구는 경험디자인(Experience design)의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컨텐츠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경험 디자인이란 사용자 경험, 즉 오감적 경험과 지적, 심리적, 신체적 경험을 구현하기 위한 디자인 분야로 결과물 또는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디자인 분야를 구분해오던 고전적인 디자인 분야의 정의를 벗어나 총합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디자인 분야이다.
  • '신라 천년의 숨결 속으로'는 신라의 문화유산을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재창조한 것으로 3차원 그래픽을 사용한 기존 영화의 표현 능력을 넘어서서 관객과의 상호 작용의 가능성까지 보여주었다. 특히 '신라 천년의 숨결 속으로'는 컨텐츠 디자인에 대한 고려가 매우 적었던 가상현실 분야에 영상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제작 방식을 도입하여 소비자 중심의 질 높은 컨텐츠를 제작하고자 화였다.6) 영상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제작 방식이란 가상현실 컨텐츠의 제작 방법과 과정을 영상물 제작의 방법과 과정에 준하여 진행하는 방법으로 주제를 표현하는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고 스토리보드의 스케치와 장면 설명, 효과에 대한 지시를 중심으로 컨텐츠를 제작해 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 둘째, 소비 시장에서 실제 활용 가치(시장성)가 인정되어 실용화된 TSI 기술이 적극적으로 사외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교육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셋째, 각 요소 기술이 시나리오 속에 융화되어 사용자가 기술을 감성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Wow! effect를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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