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비자들은 좀더 감각적이고,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하는 제품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감성공학이란 전문적인 지식들을 자동차 디자인에 응용할 필요성이 대두되게 된 것이다. 자동차의 경우 개성 있는 나만의 차를 갖고 싶어하는 욕구로 자동차를 꾸미는 데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휠 디자인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디자인 방향 모색으로 감성 공학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자동차 휠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요구와 감성에 따른 자동차 휠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harmonious', 'fresh'와 'strong'의 이미지가 자동차 휠 디자인을 대표하며, 'harmonious' 이미지로는 스포크 타입, 'fresh'의 이미지는 메쉬 타입, 'strong'의 이미지는 디쉬 타입의 자동차 휠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동차 휠의 디자인 개발에 소비자의 감성을 기반으로 한 감성 공학적 디자인 접근을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 제시를 가능케 하였다.
현대 소비자들은 좀더 감각적이고,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하는 제품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감성공학이란 전문적인 지식들을 자동차 디자인에 응용할 필요성이 대두되게 된 것이다. 자동차의 경우 개성 있는 나만의 차를 갖고 싶어하는 욕구로 자동차를 꾸미는 데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휠 디자인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디자인 방향 모색으로 감성 공학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자동차 휠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요구와 감성에 따른 자동차 휠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harmonious', 'fresh'와 'strong'의 이미지가 자동차 휠 디자인을 대표하며, 'harmonious' 이미지로는 스포크 타입, 'fresh'의 이미지는 메쉬 타입, 'strong'의 이미지는 디쉬 타입의 자동차 휠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동차 휠의 디자인 개발에 소비자의 감성을 기반으로 한 감성 공학적 디자인 접근을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 제시를 가능케 하였다.
Modern consumers expect the goods which is sewed more sensitive and emotional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to apply the knowledge of sensibility analysis to the design of car. The design of wheel for car is regarded as important because consumers want to have unique cars and spend on decorating the...
Modern consumers expect the goods which is sewed more sensitive and emotional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to apply the knowledge of sensibility analysis to the design of car. The design of wheel for car is regarded as important because consumers want to have unique cars and spend on decorating their cars.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mage of consumer's idea about the design of wheel for far through the sensibility analysis that is understood from a part of new design way. According to consumers'needs and emotion, the images of 'harmonious', 'fresh' and 'strong' are representative for the design of wheel for car. The wheel of spoke type stands for the image of 'harmonious', the wheel of mesh type for the image of 'fresh' and the wheel of dish type for the image of 'strong'. Therefore, the emotional image that consumers have of the product is extracted by the sensibility Analysis. In turn, the suggestion of a design direction that satisfies the consumers is possible.
Modern consumers expect the goods which is sewed more sensitive and emotional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to apply the knowledge of sensibility analysis to the design of car. The design of wheel for car is regarded as important because consumers want to have unique cars and spend on decorating their cars.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mage of consumer's idea about the design of wheel for far through the sensibility analysis that is understood from a part of new design way. According to consumers'needs and emotion, the images of 'harmonious', 'fresh' and 'strong' are representative for the design of wheel for car. The wheel of spoke type stands for the image of 'harmonious', the wheel of mesh type for the image of 'fresh' and the wheel of dish type for the image of 'strong'. Therefore, the emotional image that consumers have of the product is extracted by the sensibility Analysis. In turn, the suggestion of a design direction that satisfies the consumers is possib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첨단 정보 산업 사회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모색의 일환으로 이해되고 있는 감성 공학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자동차 휠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요구와 감성에 따른 자동차 휠 디자인을 분석하여, 향후 자동차 휠의 디자인 개발에 활용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있다.
제안 방법
214개의 감성 어휘를 수집하여 그 중 자동차 휠에 대한 감성을 대표할 수 있는 감성 어휘 25개를 추출하여 이를 이용하여 30개의 제품에 대하여 각각 응답하도록 응답 척도 7단계로 분류.
[표 2] 수집된 감성 어휘들을 유사한 의미를 갖는 어휘들을 묶어 58개의 어휘로 축소하여, 다차원 척도법을 통해 감성 어휘간의 연결망 분석을 하였다.[그림 3] 이를 통해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수 1인과 연구생 3인이 함께 다른 어휘들의 의미를 함축하는 주요 감성 어휘를 추출하여 25개의 대표 평가 어휘를 추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30개의 제품에 각각 응답하도록 응답척도 7단계로 분류하였다.[표 3]
어휘를 수집하였다.[표 2] 수집된 감성 어휘들을 유사한 의미를 갖는 어휘들을 묶어 58개의 어휘로 축소하여, 다차원 척도법을 통해 감성 어휘간의 연결망 분석을 하였다.[그림 3] 이를 통해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수 1인과 연구생 3인이 함께 다른 어휘들의 의미를 함축하는 주요 감성 어휘를 추출하여 25개의 대표 평가 어휘를 추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30개의 제품에 각각 응답하도록 응답척도 7단계로 분류하였다.
학문이다. 감성 공학이란오감을 통해 받아들인 인상이 결합되어 형성 정을 설명하면서 '사람과 차는 한 몸(人馬-體):Kansei Engineering, 이라는 단어를 최초 사용하였다.4) '감성 공학적으로 개발되었다.
50%를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설명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요인들의 요인 부하량 (Factor Loading)값이 큰 순서로 나열하고, 0.8이상의 값은 표에서는 알기 쉽게 하기 위해서 음영을 주어 구분하였으며 해당 어휘를 우측에 기입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요인분석은 다변량 해석법의 하나로 그 분석은 SPSS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고유치 1이상의 값을 선택하여 요인 수를 결정하였으며 요인 부하량이 0.
제품에 대한 각피험자의 평가에 대해서 1~7점의 SD 득점을 구하여 행25개의 평가 어휘를 열에는 30개의 샘플을 구성하여 SD 평균점을 작성하여 입력 데이터로 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요인법(반복해법)과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여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을 순출하고 요인득점 (Factor Score)을 산출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요인 분석을 통해 추출된 저 n 요인과 제2요인, 제3요인이 이루는 주요 어휘를 순서대로 알아보았다.
이에 본 논문은 자동차 휠을 선정하여 소비자가 제품에 갖고 있는 감성 이미지를 분석하였고, 피험자가 느끼는 감성 이미지는 3가지로 대표될 수 있으며, 제1요인은'harmonious', 제2요인은 'fresh' 이고, 제3요인은 'strong'이 추출되었다. 따라서 자동차 횔 디자인에 대한 시각적
제품 이미지를 접하면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동일한 크기의 컬러 이미지를 설문지에 부착하여 제품의 번호를 부여한 후 나열하여 감성 이미지를 체크함.
제품에 관한 이미지 구조를 밝혀내기 위해서 각각의 피험자에게서 7단 척도로 구한 데이터 값을 다시 평균값으로 만들어 이 평균값을 이용해서 주요인 법(반복 해법)으로 요인분석을 하고 전 평가 대상 샘플에 대해서 각 요인(Factor)이 어느 정도의 설명 정도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해서 3개의 요인을 추출했다. 요인 수를 결정하는 방식으로는 고유치(Eigenvalne)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와 총분산 중에서 요인을 설명하는 비율에 따라 결정하는 방법이 있다.
조사 대상이 국내인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제시하고자 하는 자동차 휠은 국내 자동차 휠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여 90명을 무작위로 실시하였다. 척도는 7단 감성 어휘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평가에 쓰인 피험자가 직감적으로 느끼는 이미지를 해당 척도 난에 기입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1인당 설문 소요 시간은 약 4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서울에서 거주하는 대학생 대학원생 직장인, 주부 90명( 총 표본수 90명중 최종집계는 83명) 20~30대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피험자 선정은 대학생 직장?!, 남. 여 90명을 무작위로 실시하였다. 척도는 7단 감성 어휘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평가에 쓰인 피험자가 직감적으로 느끼는 이미지를 해당 척도 난에 기입하도록 하였다.
자동차에 관한 선행 연구에 사용된 어휘들, 자동차 관련 잡지와 인터넷에서 쓰인 감성 어휘들 총 214개의 기초감성 어휘를 수집하였다.[표 2] 수집된 감성 어휘들을 유사한 의미를 갖는 어휘들을 묶어 58개의 어휘로 축소하여, 다차원 척도법을 통해 감성 어휘간의 연결망 분석을 하였다.
제품 선정 대상으로는 2000년 이후의 제품을 위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현대, 기아, 대우, 한국 타이어 휠과 수입 자동차 휠의 샘플 이미지를 수집하고 유사한 이미지를 제외하여 30개의 샘플 이미지를 선택하였다.[부록]
제품에 대한 각피험자의 평가에 대해서 1~7점의 SD 득점을 구하여 행25개의 평가 어휘를 열에는 30개의 샘플을 구성하여 SD 평균점을 작성하여 입력 데이터로 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요인법(반복해법)과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여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을 순출하고 요인득점 (Factor Score)을 산출하였다.
총 피험자 90명중 미완성 응답자와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한 총 83개의 설문지를 분석용으로 채택하였다. 제품에 대한 각피험자의 평가에 대해서 1~7점의 SD 득점을 구하여 행25개의 평가 어휘를 열에는 30개의 샘플을 구성하여 SD 평균점을 작성하여 입력 데이터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피험자 83명에 관한 7단 척도에 의한 샘플 각각의 평균값을 구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요인 분석을 통해 추출된 저 n 요인과 제2요인, 제3요인이 이루는 주요 어휘를 순서대로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최근 중형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15 된 것으로, 인간의 특성과 성능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소비자가 안전하고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간 지향의 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방법이다.3) Mazda의 켄이치 회장이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새로운 스포츠카 'Mazda RX-8' 개발 과인치 알로이 훨의 경우 어떻게 하면 15인치를 16또는 17인치같이 크게 보이도록 하는가에 많은 디자이너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알로이 휠은 휠 그 자체의 디자인과 차 전체의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에 신중하면서도 기계적 안전에 결함이 없고 운행시 발생되는 열을 빨리 식혀 줄 수 있는 부분까지 디자인적 계산이 필요하다.
각 대표요인들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각 변수들의 분산의 양을 알 수 있는 공통성(commuality)의 수치가 높은 요인들을 택하였다.저 H 대표요인의 어휘는'harmonious', 제2대표요인은 'fresh', 제3대표요인은 'strong'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피험자의 선호도 결과에서도 스포크 타입의 디자인이 우세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브랜드의 로고에서 오는 이미지에 의해 좌우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첫째, 'harmonious, 와, fresh'의 1-2차원상에서의 자동차 휠의 이미지는 5~6개의 다리로 된 스포크 타입의 휠이 가장 조화로운 이미지를 갖는데, 스포크 타입이 가장 대중적이고 안정된 디자인의 휠 타입이므로 호감이 가고 고급스럽고 멋지며 세련된 감성을 주는 디자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독특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주는 휠은 그물형상의 메쉬 타입으로 힘의 분산이 잘되고 중, 대형차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화려하고 패셔너블하면서 현대적인 이미지를 대표한다.
후속연구
진정한 자동차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기 위하여 지금부터라도 우리의 지식 기반을 넓히고 많은 사람들이 차에 대하여 또는 디자인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넓혀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동차 개발과 판매에 기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 디자인과 자동차 공학을 보다 발전시키고 전문화시킴으로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하고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하는 제품을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위해 감성공학적 디자인의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감성 공학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자동차 휠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분석한 결과, 향후 자동차 휠의 디자인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샘플 자극물의 선정시 빈도순으로 추출하였기 때문에 이미지가 다소 스포크 타입으로 치우친 점이 있으며, 자극물의 브랜드 심볼 마크가 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 샘플 자극물의 이미지 배열순서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더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적절한 샘플 자극물 선정과 배열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소비자의 감성 분석은 물론 디자인의 경쟁력을 키우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