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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에서 '가족중심주의'의 의미와 그 변화
A Study of the Meaning and the Change of Familism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1 no.4 = no.64, 2003년, pp.93 - 101  

서선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가족복지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perspectives of traditional Korean familism, the family was a life-giving and morality-building institution. The family was also a location where people of Chosun society developed an identity as humans. Due to these characteristics of the family in the traditional familism, that is, the 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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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가족중심주의에 내재되어 있는 가족관과 인간관을 분석해내고, 그것이 한국 사회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해 왔으며, 우리의 가족문화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검토하고자 한다.
  • 그 하나는 가족중심주의와 시민 사회의 형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이다(조혜정, 1986; 장경섭, 1994; 이재경, 1994; 김태길, 1982). 현대 한국 사회의 과제를 시민 사회의 형성으로 보고 가족중심주의가 그 같은 시민사회의 형성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범주에 속하는 연구들은 가족중심주의가 정실주의나 연고주의의 온상이며 자기 가족만을 위하는 이기적 행태의 원인이 되어 시민적 공동체 형성에 역기능적이라고 결론을 짓는다.

가설 설정

  • 7.족중심주의가 상정하고 있는 가족은 근대적 가족 개념과 다르다. 가족 중심주의에서 가족이란 "과거의 시조로부터 조상을 工쳐 미래의 자손에 연결된다고 의식하는 초시간적인 관념적 芯단”(최재석, 1966: 24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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