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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발포 기술을 적용한 열가소성 고무 Weatherstrip 특성
Characteristics of Thermoplastic Vulcanizate Weatherstrip Prepared by Water-Foaming Technique 원문보기

폴리머 = Polymer (Korea), v.27 no.5, 2003년, pp.436 - 442  

이성훈 (현대ㆍ기아자동차(설계개선 1팀)) ,  김진국 (경상대학교 공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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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틸렌-프로필렌 디엔 고무 (EPDM)와 같은 열경화성 탄성체는 자동차의 스폰지 웨더스트립 (sponge weatherstrip)에 적용되는 주 재료이다. 그러나 열경화성 탄성체의 특성 때문에 환경적인 문제가 야기된다. 더구나 EPDM 재료의 weatherstrip 제조 시 배합, 가류와 같은 여러 생산 공정을 거쳐야 함으로 생산 단계별 품질산포가 크고 제품의 형상 유지가 어려워 품질의 안정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재활용과 획기적인 제조기술 그리고 수발포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열가소성 가황체 (TPV)재료 개발로 종래의 EPDM 웨드스트립 제조 문제들을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TPV 수발포 공정에서의 발포체의 밀도와 구조적인 면을 물의 양과 발포 온도 등의 가공 조건들의 영향을 수행하여 TPV가 수발포로서 균일한 발포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 EPDM 웨더스트립의 많은 재활용이 곤란한 문제점 등을 해결할 수 있고, 이 새로운 발포 기술은 고무산업에 돌파구를 만들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osetting elastomer such as EPDM (Ethylene Propylene Dien Rubber) has been applied to the sponge weatherstrip of a vehicle as a main material. However, the thermosetting elastomers have limited recycling and have brought about the environmental problems. Furthermore, many steps of the manufa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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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열가소성 고무는 현재 비발포체 형태의 웨더스 트립인 glass run chaimel 및 belt line 웨더스트립으로의 적용은 무리가 없으나 발포체 형태의 웨더스트립인 door side, body side, tail gate 및 hood seal로의 적용은 어려움에 처해있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가소성 고무의 발포특성과 그 성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을 이용하여 열가소성 고무를 발포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재질의 재활용을 가능하게 했으며, 발포 셀의 미세구조를 조절하여 밀폐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압출기법 및 생산공정의 최적화로 single bulb 및 dual bulb type 등 다양한 단면구조 의 제품을 생산하여 기존 EPDM 대비 우수한 성능을 얻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열경화성 고무를 재활용이 가능한 TPV 재질로 대체하기 위해 최적의 재질 및 신규 공법을 개발 적용하였으며, 특히 동적특성의 향상을 위해 페놀류 계통의 가류제를 사용하여 TPV를 개발하였으며, 순수 물을 이용한 물리적 발포기술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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