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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 선호요인 분석
An Analysis of Consumers′ Preference on the Brand Rice 원문보기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preservation, v.10 no.3, 2003년, pp.376 - 380  

이순석 (농촌진흥청 농업경영정보관실) ,  이상덕 (국제협력담당관실) ,  김용희 (농촌진흥청 농업경영정보관실)

초록

본 연구는 쌀에 대한 구입비율이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서울지역 주부를 대상으로 최근 공급이 증가하고 있는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측면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한 분석 목적은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경험 띤 재구매 의향 조사를 통하여 주부들의 어떠한 특성요인이 브랜드 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 브랜드 쌀에 대한 주부들의 선호는 고소득 가구, 연령이 높은 계층, 고학력, 아파트 거주 주부들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쌀에 대한 재구매 의향은 고학력, 취업한 주부일수록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브랜드 쌀에 대한 장기적 판매전망은 가계의 경제사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될 수 있으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는 일반 쌀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론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ims is to estimate the consumers' preference on the brand rice using factor analysis, completed research on the consumption of brand rice revealed that the household supply in the Seoul area is increasing. An analysis whether housewives' preference in chosing the brand of rice was develope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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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 분석방법은 소비자선호 분석에 적합한 모형을 채택한 후, 브랜드 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 . 경제적 요인을 구명하고자 한다. 연구수행을 통해 분석된 결과는 직접 생산자인 농민뿐만아니라 쌀과 관련된 당사자에게 기초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2002년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쌀 소비자 선호도 조사 자료(5)를 이용하여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 분석방법은 소비자선호 분석에 적합한 모형을 채택한 후, 브랜드 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 .
  • 본 연구는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여 서울지역에서 판매중인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현황과 선호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의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요인이 반복구매 의향을 통해 변화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한 모형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주부의 다양한 특성변수 중 어떤 요인이 브랜드 쌀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설명력 검증은 최우추정법을 통하여계수를 추정하였으며, 그 이유는 모형의 적합성 조건과 함께 브랜드 쌀의 구입여부가 양적변수가 아니라 질적 변수이기 때문이다(10-1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농림부 (2001), '쌀 브랜드 현황' 

  2. 김충실, 이순석 (1995) 대구지역 주민의 수입농산물 소비의향과 UR대응 홍보전략 연구, 농업정책연구, 22, 67-92 

  3. 조재환, 김태균 (2002) 일본 소비자의 신선딸기 원산지별 선호분석, 농업경영. 정책연구, 29, 577-590 

  4. 최세현 (2003) 경남 시설원예 수출 농업인의 정보수요분석, 농업경영 . 정책연구, 30, 284-305 

  5. 농업진흥청 (2003) '쌀 품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6. 김충실, 김태균 (1993) 무역개방시대의 소비자의향과 수입 및 국산농산물 수요 예측, '93년 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한국농업경제학회, 87-123 

  7. Lancaster, Kelvin (1966) A new approach to consumer theor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7. 

  8. Lerman, S. (1975) A disaggregate behavior model of urban mobility decision, Ph. D. Dissertation, M.I.T 

  9. Shin Jung-Chul (1985) Residental location choice, Ph. 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10. Amemiya, Takeshi (1981) Qualitative response models: A survey,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vol 29, 

  11. Maddala, G. S., (1983) Limited-Dependent and Qualitative Variables in Econometrics, Econometric Society Monographs No.3, 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pindyck, R.S., and Rubinfeld, D.L., (1981) rEconometric models and economic forecastsl Mcgrawhill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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