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쌀에 대한 구입비율이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서울지역 주부를 대상으로 최근 공급이 증가하고 있는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측면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한 분석 목적은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경험 띤 재구매 의향 조사를 통하여 주부들의 어떠한 특성요인이 브랜드 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 브랜드 쌀에 대한 주부들의 선호는 고소득 가구, 연령이 높은 계층, 고학력, 아파트 거주 주부들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쌀에 대한 재구매 의향은 고학력, 취업한 주부일수록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브랜드 쌀에 대한 장기적 판매전망은 가계의 경제사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될 수 있으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는 일반 쌀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론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쌀에 대한 구입비율이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서울지역 주부를 대상으로 최근 공급이 증가하고 있는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측면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한 분석 목적은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경험 띤 재구매 의향 조사를 통하여 주부들의 어떠한 특성요인이 브랜드 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 브랜드 쌀에 대한 주부들의 선호는 고소득 가구, 연령이 높은 계층, 고학력, 아파트 거주 주부들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쌀에 대한 재구매 의향은 고학력, 취업한 주부일수록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브랜드 쌀에 대한 장기적 판매전망은 가계의 경제사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될 수 있으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는 일반 쌀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론할 수 있다.
This aims is to estimate the consumers' preference on the brand rice using factor analysis, completed research on the consumption of brand rice revealed that the household supply in the Seoul area is increasing. An analysis whether housewives' preference in chosing the brand of rice was developed th...
This aims is to estimate the consumers' preference on the brand rice using factor analysis, completed research on the consumption of brand rice revealed that the household supply in the Seoul area is increasing. An analysis whether housewives' preference in chosing the brand of rice was developed through the consumption experience and re-purchase intention investigation for the brand rice. Also the paper analyzed the consumers' preference using the logit and probit model. Number of respon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95 %) totaled 1000 and the sampling method utilized was the multistage stratification and assignment abstraction. Results showed that the preference of housewives' depends on age, education and level of income. Such that as age, education, income level increase so thus their preference for brand rices also increase. Also the re-purchasing of brand rice is high when housewives have a higher educational attainment and prefers to go to work. Conclusively, the long-term sale view for brand rice is closely related to the economic conditions of a household. Hence, with the economic growth, there is a possibility that consumption of brand rice would increase compared to the ordinary rice. We can propose the following political intent from analysis of these results. First, There is a need for continuous public information as reinforcement for brand rice. Second, Marketing operation reinforcement could also be done for customer class security etc.
This aims is to estimate the consumers' preference on the brand rice using factor analysis, completed research on the consumption of brand rice revealed that the household supply in the Seoul area is increasing. An analysis whether housewives' preference in chosing the brand of rice was developed through the consumption experience and re-purchase intention investigation for the brand rice. Also the paper analyzed the consumers' preference using the logit and probit model. Number of respon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study(95 %) totaled 1000 and the sampling method utilized was the multistage stratification and assignment abstraction. Results showed that the preference of housewives' depends on age, education and level of income. Such that as age, education, income level increase so thus their preference for brand rices also increase. Also the re-purchasing of brand rice is high when housewives have a higher educational attainment and prefers to go to work. Conclusively, the long-term sale view for brand rice is closely related to the economic conditions of a household. Hence, with the economic growth, there is a possibility that consumption of brand rice would increase compared to the ordinary rice. We can propose the following political intent from analysis of these results. First, There is a need for continuous public information as reinforcement for brand rice. Second, Marketing operation reinforcement could also be done for customer class security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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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체적 분석방법은 소비자선호 분석에 적합한 모형을 채택한 후, 브랜드 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 . 경제적 요인을 구명하고자 한다. 연구수행을 통해 분석된 결과는 직접 생산자인 농민뿐만아니라 쌀과 관련된 당사자에게 기초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2002년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쌀 소비자 선호도 조사 자료(5)를 이용하여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 분석방법은 소비자선호 분석에 적합한 모형을 채택한 후, 브랜드 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 .
본 연구는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여 서울지역에서 판매중인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현황과 선호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의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요인이 반복구매 의향을 통해 변화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한 모형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주부의 다양한 특성변수 중 어떤 요인이 브랜드 쌀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설명력 검증은 최우추정법을 통하여계수를 추정하였으며, 그 이유는 모형의 적합성 조건과 함께 브랜드 쌀의 구입여부가 양적변수가 아니라 질적 변수이기 때문이다(10-12).
제안 방법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 분석방법은 소비자선호 분석에 적합한 모형을 채택한 후, 브랜드 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 . 경제적 요인을 구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질문방법은 서울에 거주하는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쌀에 대한 인지여부를 먼저 확인하였다. 그 다음으로 구체적으로 인지된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 경험 유무와 본인뿐만 아니라 이웃이나 친지에게 권해주고 싶은 브랜드 쌀에 대한 반복구매 응답을 통하여 보다 깊이 있는 선호도를 확인하였다.
쌀에 대한 인지여부를 먼저 확인하였다. 그 다음으로 구체적으로 인지된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 경험 유무와 본인뿐만 아니라 이웃이나 친지에게 권해주고 싶은 브랜드 쌀에 대한 반복구매 응답을 통하여 보다 깊이 있는 선호도를 확인하였다.
1%)에서 1, 00이)부로 하였으며, 표본추출 방법은 다단계 층화추출과 할당추출로 산출되었다. 조사방법은 방문면 접을 실시하였고, 조사와 관련된 사항은 자료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전문 조사기관인 인사이트리서치 (Insight Research Co.) 에 의뢰하여 2002년 10월 2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브랜드 쌀 선호와 관련된 조사대상 지역은 서울지역 주부로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이유는 지방에거주하는 소비자는 대부분 해당지역에서 생산 . 공급되는 쌀을 소비하지만, 대규모 소비지인 서울은 다양한 소득계층에서 특정 쌀 브랜드에 대한 집중현상이 가장 적을 뿐만 아니라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고려되었기 때문이다.
브랜드 쌀 소비경험이 있는 주부 395명을 대상으로 재구매 의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요인이 반복구매 의향을 통해 변화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표본조사지역은 서울시의 25개 구청을 강남, 강북 그리고 각각을 동, 서로 구분하여 4개 조사권역으로 구분하였다. 표본 수 선정은 신뢰수준 95%(최대 허용오차 ±3.
데이터처리
도시주부의 브랜드 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전체 주부를 대상으로 probit 및 logit 모델에 의한선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주부의 다양한 특성변수 중 어떤 요인이 브랜드 쌀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론/모형
이러한 분석은 주부의 다양한 특성변수 중 어떤 요인이 브랜드 쌀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설명력 검증은 최우추정법을 통하여계수를 추정하였으며, 그 이유는 모형의 적합성 조건과 함께 브랜드 쌀의 구입여부가 양적변수가 아니라 질적 변수이기 때문이다(10-12).
성능/효과
t검정 결과 브랜드 쌀의 반복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는 교육수준과 주부직업 유무로 나타나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교육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전업주부보다는 취업주부일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반복구매 의사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경험이 전체 조사대상주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브랜드쌀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강화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둘째,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는 저소득층보다는 고소득층에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음으로 이들에 대한 적절한 가격 및 홍보 정책을 수립하면 지속적인 판매망 확보와더불어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소비경험이 있는 395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재구매 여부에 대한선호분석 결과 학력이 높고, 직업이 있는 주부가 선호도가높음으로 20~30대의 고학력 취업주부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면 지속적인 고객층 확보가 가능할 수 있다.
2%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브랜드 쌀의 '비경험 유무에 따른 선호도분석을 실시해 본 결과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소비자 특성변수는 가당 월소득, 주부연령, 교육수준, 직업유무 및 주거지역으로 나타났다. 즉 가구당 월소득이 높을수록, 주부연령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아파트에 거주할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즉 가구당 월소득이 높을수록, 주부연령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아파트에 거주할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취업주부보다는 전업주부일수록, 강남보다는 강북 지역에서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a.
분석 결과 브랜드 쌀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는 가구당 월소득, 연령, 교육수준, 직업 유무 및 주거지역이 모두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즉 다른 조건에 변화가 없다면 가구당 월소득이 높을수록, 고학력 주부일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성을 가지는 변수는 아파트로 나타나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부들이 단독이나 연립주택에 거주하는 주부보다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셋째, 소비경험이 있는 395 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쌀의 재구매 여부에 따른 소비자 선호분석 결과 10%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변수는 교육수준과 직업유무로 분석되었다. 즉 주부의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전업주부보다는 취업주부일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재구매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는 저소득층보다는 고소득층에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음으로 이들에 대한 적절한 가격 및 홍보 정책을 수립하면 지속적인 판매망 확보와더불어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소비경험이 있는 395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재구매 여부에 대한선호분석 결과 학력이 높고, 직업이 있는 주부가 선호도가높음으로 20~30대의 고학력 취업주부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면 지속적인 고객층 확보가 가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생산자들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여 고품질 쌀 생산을 통하여 브랜드 쌀로 거듭나기 위한 시도와 함께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16%인 395명으로 조사되었다. 소비경험이 있는 395명이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쌀의 재구매 의향을 질문해 본 결과 214명이 구입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재구매 비울이 54.2%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브랜드 쌀의 '비경험 유무에 따른 선호도분석을 실시해 본 결과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소비자 특성변수는 가당 월소득, 주부연령, 교육수준, 직업유무 및 주거지역으로 나타났다.
한편 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a.의성을 가지는 변수는 아파트로 나타나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부들이 단독이나 연립주택에 거주하는 주부보다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셋째, 소비경험이 있는 395 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쌀의 재구매 여부에 따른 소비자 선호분석 결과 10%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변수는 교육수준과 직업유무로 분석되었다.
둘째, 브랜드 쌀의 '비경험 유무에 따른 선호도분석을 실시해 본 결과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소비자 특성변수는 가당 월소득, 주부연령, 교육수준, 직업유무 및 주거지역으로 나타났다. 즉 가구당 월소득이 높을수록, 주부연령이 높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아파트에 거주할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취업주부보다는 전업주부일수록, 강남보다는 강북 지역에서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교육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전업주부보다는 취업주부일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반복구매 의사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소비경험 유무를 통한 선호분석에서 유의적인 변수로 나타났던 가구당 월소득, 연령 및 주거지역은 두 모형에서 선호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즉 다른 조건에 변화가 없다면 가구당 월소득이 높을수록, 고학력 주부일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이 없는 전업주부일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것은 직장주부 보다 상품에 대한 정보가 더 다양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것이라고 해석 가능하다.
셋째, 소비경험이 있는 395 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쌀의 재구매 여부에 따른 소비자 선호분석 결과 10% 유의수준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 변수는 교육수준과 직업유무로 분석되었다. 즉 주부의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전업주부보다는 취업주부일수록 브랜드 쌀에 대한 재구매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937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브랜드 쌀에 대해 소비경험있는 주부는 전체긔 41.16%인 395명으로 조사되었다. 소비경험이 있는 395명이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쌀의 재구매 의향을 질문해 본 결과 214명이 구입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재구매 비울이 54.
후속연구
셋째, 소비경험이 있는 395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재구매 여부에 대한선호분석 결과 학력이 높고, 직업이 있는 주부가 선호도가높음으로 20~30대의 고학력 취업주부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면 지속적인 고객층 확보가 가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생산자들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여 고품질 쌀 생산을 통하여 브랜드 쌀로 거듭나기 위한 시도와 함께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그 이유는 본 분석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경험과 재구매 의향이 아직 만족할만한 단계까지 이르지 못하였기 때문이며, 브랜드 파워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활동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절차를 거친 품질인증된 쌀만이 살아 남을 수 있도록 많은 홍보를 통해 품질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분 분석 결과와 같이 브랜드 쌀은 고학력, 고소득, 취업 주부 등을 상대로 적극적인 마케팅 공략을 취하고 소비촉진을 위해 소비자에게 품질정보 제공을 위한 농산물의 기능성 관련 표시규정을 마련하고 쌀 품질 판단기준에 대한 세부정보 등 적극적인 홍보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경제적 요인을 구명하고자 한다. 연구수행을 통해 분석된 결과는 직접 생산자인 농민뿐만아니라 쌀과 관련된 당사자에게 기초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위의 선호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쌀 산업의 생산및 브랜드화와 관련하여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비가격 경쟁력인 품질의 고급화와 쌀 가공식품의 다양화 및 고기능성쌀 생산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품종개발 뿐만 아니라 미질 유지를 위한 유통체계의 개선, 동일품종별 도정및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확실히 밝힘으로써 유통업체간 경쟁을 유발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12)
농림부 (2001), '쌀 브랜드 현황'
김충실, 이순석 (1995) 대구지역 주민의 수입농산물 소비의향과 UR대응 홍보전략 연구, 농업정책연구, 22, 6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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