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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 품질향상을 위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오상헌
참여연구자 박평식 , 조성주 , 조재규 , 이순석 , 이상덕 , 주용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3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629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쌀.품질.소비자 선호도.브랜드.Rice.Perception and preference.Quality.Brand.

초록

최근 쌀 재고량 증가와 고품질 안전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가고 있어 쌀 품질향상과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쌀 산업의 경쟁력 향상이 필요한 시점이다. 쌀 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으로 생산비 절감을 위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쌀 품질향상과 관련된 소비자의 선호도 분석과 브랜드화 제고 방안 등의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80년대까지의 쌀 소비에 관한 연구는 주로 쌀의 구입량, 구입시기 및 구입방법 등 구매실태를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90년대부터는 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선호도 분석을 통한 쌀 품질 차별화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stimate the housewives’ and rice-seller to quality characteristics of rice and br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First, housewives considered the condition of choice as an important factor in buying the brand rice specifically - ① safety(4.08 point) ② high nutritive value(4

목차 Contents

  • ABSTRACT...1
  • Ⅰ. 서 론...2
  • 1. 연구배경 및 목적...2
  • 2. 연구방법 및 범위...2
  • Ⅱ. 연구결과...3
  • 1. 쌀 품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3
  • 2. 브랜드쌀 유통현황...8
  • 3. 쌀 브랜드별 소비실태 및 선호요인 분석...9
  • Ⅲ. 요약 및 결론...18
  • Ⅳ. 인용문헌...18
  • Ⅴ. 결과활용...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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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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