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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정장용 양모 직무의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 분석
Texture Image and Preference of Men's Wool/Wool blend Suit Fabric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7 no.11, 2003년, pp.1318 - 1329  

배현주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  김은애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men's suit fabrics on the texture image and the preference,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ference and the practical sales ratio. In addition, the texture images and the preference of fabric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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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복 구매 시 타 의복 아이템보다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남성 정장용 직물을 수집하여 이미지 표현수단인 형용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질감 이미지를 살펴보고, 직물의 구조적 특성과 KES-FB 시스템에 의해 측정된 역학적 특성치로 종합태(THV)를 구하여 질감 이미지,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집된 직물의 질감이미지와 그 직물로 제작한 의복의 질감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직물에서 평가한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가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는 경우 완성된 의복에서 평가할 때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복 구매 시 타 의복 아이템보다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남성 정장용 직물을 수집하여 이미지 표현수단인 형용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질감 이미지를 살펴보고, 직물의 구조적 특성과 KES-FB 시스템에 의해 측정된 역학적 특성치로 종합태(THV)를 구하여 질감 이미지,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집된 직물의 질감이미지와 그 직물로 제작한 의복의 질감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직물에서 평가한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가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는 경우 완성된 의복에서 평가할 때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각 직물과 정장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의사를 실제 매출액과 비교하여 소비자들의 소재선호가 실제 의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아 소재 기획과 개발시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실제 판매율이 높은 질감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 정장용 직물의 구조적 특성이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주관적 평가의 선호도와 실제 판매율과 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시료 제시 방법에 있어서 직물시료와 정장시료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는 직물에서의 질감 이미지 와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의복을 구입할 때의 완성된 정장에서의 질감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각각의 형용사에 대한 평가는 9점 리커트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선호도와 구매의사를 물어보는 항목을 각 1문항씩 추가하였다. 직물 시료에 대한 평가에서는 제시된 직물로 제작된 의상을 자신의 옷으로 구매한다고 가정하여 답을 하도록 하였고, 정장 재킷에 대한 평가에서는 평가한 정장 재킷의 선호도와 구매의사에 대해서 응답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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