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men's suit fabrics on the texture image and the preference,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ference and the practical sales ratio. In addition, the texture images and the preference of fabric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men's suit fabrics on the texture image and the preference,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ference and the practical sales ratio. In addition, the texture images and the preference of fabric and jackets made of the same fabrics were compared. As specimen, jackets for men's suit of 2002' S/S and their fabrics were collected. Questionnaires composed of 22 sensibility related and 21 fabric image related adjectives were developed. For the subjective evaluation of the texture image, both jackets and fabric samples were tested. Tests were performed with 100 female subjects in clothing department and apparel industry. For the objective evaluation, structural characteristics such as fiber contents, yarn twist, fabric count, thickness and weight were analyzed. Total Hand Value were calculated from mechanical properties determined by the KES-FB system. Factor analysis showed sensibilities were classified into 6 categories; "surface roughness", "weight", "density", "stiffness", "elasticity" and "wetness". Fabric images were classified into 4 categories; "classic", "original", "practical", and "stuffy". Depending on the method to show the specimen to the subjects, whether it is suit or fabric,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with a number of adjectives for sensibilities and fabric images. The results of THV of KES did not agree with the preference of subjects, which suggests that we should be careful when using the KES system, which was developed for Japanese people. Price was considered to be another factor besides the texture image that influenced on purcha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men's suit fabrics on the texture image and the preference,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ference and the practical sales ratio. In addition, the texture images and the preference of fabric and jackets made of the same fabrics were compared. As specimen, jackets for men's suit of 2002' S/S and their fabrics were collected. Questionnaires composed of 22 sensibility related and 21 fabric image related adjectives were developed. For the subjective evaluation of the texture image, both jackets and fabric samples were tested. Tests were performed with 100 female subjects in clothing department and apparel industry. For the objective evaluation, structural characteristics such as fiber contents, yarn twist, fabric count, thickness and weight were analyzed. Total Hand Value were calculated from mechanical properties determined by the KES-FB system. Factor analysis showed sensibilities were classified into 6 categories; "surface roughness", "weight", "density", "stiffness", "elasticity" and "wetness". Fabric images were classified into 4 categories; "classic", "original", "practical", and "stuffy". Depending on the method to show the specimen to the subjects, whether it is suit or fabric,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with a number of adjectives for sensibilities and fabric images. The results of THV of KES did not agree with the preference of subjects, which suggests that we should be careful when using the KES system, which was developed for Japanese people. Price was considered to be another factor besides the texture image that influenced on 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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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의복 구매 시 타 의복 아이템보다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남성 정장용 직물을 수집하여 이미지 표현수단인 형용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질감 이미지를 살펴보고, 직물의 구조적 특성과 KES-FB 시스템에 의해 측정된 역학적 특성치로 종합태(THV)를 구하여 질감 이미지,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집된 직물의 질감이미지와 그 직물로 제작한 의복의 질감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직물에서 평가한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가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는 경우 완성된 의복에서 평가할 때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복 구매 시 타 의복 아이템보다 소재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남성 정장용 직물을 수집하여 이미지 표현수단인 형용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질감 이미지를 살펴보고, 직물의 구조적 특성과 KES-FB 시스템에 의해 측정된 역학적 특성치로 종합태(THV)를 구하여 질감 이미지,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집된 직물의 질감이미지와 그 직물로 제작한 의복의 질감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직물에서 평가한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가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는 경우 완성된 의복에서 평가할 때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각 직물과 정장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의사를 실제 매출액과 비교하여 소비자들의 소재선호가 실제 의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아 소재 기획과 개발시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실제 판매율이 높은 질감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 정장용 직물의 구조적 특성이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주관적 평가의 선호도와 실제 판매율과 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시료 제시 방법에 있어서 직물시료와 정장시료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는 직물에서의 질감 이미지 와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의복을 구입할 때의 완성된 정장에서의 질감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각각의 형용사에 대한 평가는 9점 리커트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선호도와 구매의사를 물어보는 항목을 각 1문항씩 추가하였다. 직물 시료에 대한 평가에서는 제시된 직물로 제작된 의상을 자신의 옷으로 구매한다고 가정하여 답을 하도록 하였고, 정장 재킷에 대한 평가에서는 평가한 정장 재킷의 선호도와 구매의사에 대해서 응답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감성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총 4개의 하위요인을 추출하였다. 요인 1은 품위 있고 고급스러우면서 차분한 이미지를 표현해주는 것으로 "클래식한"으로 명명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독립변인간에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기 위하여 상관계수와 공차(tolerance), 상승변량 (variance inflation factor: VIF)을 살펴본 결과,양모/폴리에스터 90/10(%)혼방과 꼬임수 그리고 밀도 와 두께, 무게 사이에 다중공선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 되어 양모/폴리에스터 90/10(%)혼방과 밀도를 제외한 구조적 특성치들이 질감 이미지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 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사용된 시료가 11개로써 이를 일반화시키기에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겠지만, 시료를 제시하는데 있어 직물시료와 정장시료에서의 질감 이미지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직물 시료만으로 평가된 질감 이미지를 소재 기획에 활용할 때의 주의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특성과 질감 이미지의 관계를 밝혀내었으 며, 이를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KES의 THV와 비교하여 국가간 질감 이미지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 판매율과 연결시켜 소비자들의 선 호도와 구매를 유도하는 질감에 대한 자료를 얻어낼 수 있었으며, 이는 여름용 남성 정장 직물에 대한 소 재 기획과 개발 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 키고 실제 구매를 하도록 요구하는 질감 이미지에 대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집된 직물의 질감이미지와 그 직물로 제작한 의복의 질감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직물에서 평가한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가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하는 경우 완성된 의복에서 평가할 때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각 직물과 정장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의사를 실제 매출액과 비교하여 소비자들의 소재선호가 실제 의복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아 소재 기획과 개발시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실제 판매율이 높은 질감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 정장용 직물의 구조적 특성이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주관적 평가의 선호도와 실제 판매율과 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시료 제시 방법에 있어서 직물시료와 정장시료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는 직물에서의 질감 이미지 와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의복을 구입할 때의 완성된 정장에서의 질감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SPSS 10.
시료의 역학적 성질 측정은 KES-FB 시스템을 사용하여 표준 조건의 항온항습실에서 인장특성, 굽힘 특성, 전단특성, 압축특성, 표면특성 및 두께와 중량의 6가지 특성치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역학적 특성치를 신사 하복지 변환식인 KN-101-Summer에 적용하여 KOSHI, SHARI, HARI, FUKURAMI의 감각평가치 (HV)를 산출하였으며, KN-301-Summer에 적용하여 종합태(THV)를 구하였다.
2002년 S/S 시판 남성복 정장 재킷과 그 직물 11종을 각각 수집하였다<표 1>, 이때 직물은 질감 이미지가 다양하다고 판단되는 것으로써 섬유 혼용률, 실의 꼬임 방향, 꼬임수, 굵기 , 직물의 밀도, 두께, 무게가 다양하였으며, 질감 이미지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색채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무늬가 없는 무채색으로 하였다. 재킷은 수집된 직물로 제작된 것으로써 디자인과 사이즈가 모두 같은 하나의 브랜드 제품으로 하였고, 이에 대한 판매율을 조사하여 선호도 및 구매 의사와 비교하도록 하였다.
직물시료와 정장 시료를 합친 전체 시료의 조사된 감각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PC Model,Min. -eigen Criteria, Vari max Rotation)을 실시하여, 총 6개의 하위요인을 추출하였다<표 2>.
직물은 25x25(cm)크기로 제시하였고, 정장 재킷의 경우 브랜드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브랜드 표시를 모두 떼어낸 후 행거에 걸어서 제시하였다. 피험자들은 실제 의복을 구입할 때처럼 자유롭게 만져보되 안감은 만지지 말고 겉에서만 만져보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2년 S/S 시판 남성복 정장 재킷과 그 직물 11종을 각각 수집하였다, 이때 직물은 질감 이미지가 다양하다고 판단되는 것으로써 섬유 혼용률, 실의 꼬임 방향, 꼬임수, 굵기 , 직물의 밀도, 두께, 무게가 다양하였으며, 질감 이미지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색채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무늬가 없는 무채색으로 하였다.
피험자는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과 의류관련 업체 종사자들로 구성되었으며, 20-30대 여성이 대부분이었다. 설문지는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추출된 22개의 감각 형용사와 21개의 감성 형용사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형용사에 대한 평가는 9점 리커트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선호도와 구매의사를 물어보는 항목을 각 1문항씩 추가하였다.
피험자는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과 의류관련 업체 종사자들로 구성되었으며, 20-30대 여성이 대부분이었다. 설문지는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추출된 22개의 감각 형용사와 21개의 감성 형용사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직물의 구조적 특성이 질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과 질감 이미지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KES에 의해 측정된 종합태 와 질감 이미지, 선호도, 구매의사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감각 이미지와 감성 이미지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와 같다.
직물 시료와 정장 시료 제시 방법에 따른 질감이미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t-test를 실시하였다. 감각 이미지와 감성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 분석을 하였다. 직물의 구조적 특성이 질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과 질감 이미지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질감 이미지는 질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호도에 대한 질감 이미지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 적 중다회귀분석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시료 제시 방법에 있어서 직물시료와 정장시료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는 직물에서의 질감 이미지 와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의복을 구입할 때의 완성된 정장에서의 질감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 t-test,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감 이미지 평가의 하위요인 추출을 위해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직물 시료와 정장 시료 제시 방법에 따른 질감이미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t-test를 실시하였다. 감각 이미지와 감성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 분석을 하였다.
감각 이미지와 감성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 분석을 하였다. 직물의 구조적 특성이 질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과 질감 이미지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KES에 의해 측정된 종합태 와 질감 이미지, 선호도, 구매의사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0 for Windows를 이용하였다. 질감 이미지 평가의 하위요인 추출을 위해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직물 시료와 정장 시료 제시 방법에 따른 질감이미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t-test를 실시하였다.
질감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섬유 혼용률, 실의 꼬임수, 밀도, 두께, 무께 등의 구조적 특성치들의 설명력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 다<표 7>. 구조적 특성 중 섬유 혼용률은 명목변수로써 이것을 수치로 변환하기 위해서 더미변수(Dummy variable)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질감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섬유 혼용률, 실의 꼬임수, 밀도, 두께, 무께 등의 구조적 특성치들의 설명력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 다<표 7>. 구조적 특성 중 섬유 혼용률은 명목변수로써 이것을 수치로 변환하기 위해서 더미변수(Dummy variable)를 사용하였다. 양모 100%는 회귀식에서 절편(intercept)으로 하여 비교기준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시료의 역학적 성질 측정은 KES-FB 시스템을 사용하여 표준 조건의 항온항습실에서 인장특성, 굽힘 특성, 전단특성, 압축특성, 표면특성 및 두께와 중량의 6가지 특성치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역학적 특성치를 신사 하복지 변환식인 KN-101-Summer에 적용하여 KOSHI, SHARI, HARI, FUKURAMI의 감각평가치 (HV)를 산출하였으며, KN-301-Summer에 적용하여 종합태(THV)를 구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결과는 MIU 수치 가 낮을수록 즉 표면이 매끄러울수록 클 래식한 이미지를 나타낸다는 고수경(2001)의 연구와 표면 특성이 매끄럽고 평평한 질감은 클래식한 감성 을 나타내며, 클래식한 감성은 건조감과 상관이 없다 는 김춘정, 나영주(1999)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개성적인'' 이미지는 “평활감”과는 부적 상관을 ''탄력감'', ''강연감'', ''습윤감''과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표면이 거칠고 까실까실 할 수록 개성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며 신축성이 있고 탄 력이 있으며, 촉촉한 느낌을 주는 직물의 경우 개성 적인 이미지가 잘 표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물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질감이미지 차원 을 분석한 결과 감각 이미지에서 "평활감"은 꼬임수가 많고 두꺼우면 거칠게 느꼈으며, “무게감”은 두께 와 무게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밀도감"은 꼬 임수가 적을수록, 무게가 무거울수록 높게 나타나고, , , 강연감, , 은 꼬임수가 많을수록 크게 나타났다. 감성 이미지에서 "클래식한"은 꼬임수가 적고 두께가 얇 을수록, "개성적인"은 꼬임수가 많고 두께가 두꺼울 수록, 그리고 "실용적인"은 두께가 두꺼울수록, "답 답한, , 은 무거울수록 잘 표현되었다.
"밀도감"은 꼬 임수가 적을수록, 무게가 무거울수록 높게 나타나고, , , 강연감, , 은 꼬임수가 많을수록 크게 나타났다. 감성 이미지에서 "클래식한"은 꼬임수가 적고 두께가 얇 을수록, "개성적인"은 꼬임수가 많고 두께가 두꺼울 수록, 그리고 "실용적인"은 두께가 두꺼울수록, "답 답한, , 은 무거울수록 잘 표현되었다.
반면 "강연감"과는 정적인 상관을 보여, 딱딱하고, 뻣뻣하며, 차가운 촉감 의 소재를 선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감성 이미지와 의 관계 분석 결과 "클래식한" 이미지와, "고루한" 이미지와는 부적인 상관을 "개성적인" 이미지와는 정적 인 상관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실용적인" 이미지와는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즉 클래식하거나, 품위 있고 차분한 이미지보다는 개성적이고 독특하며 새롭고 자유로운 이미지의 질감을 일본인들은 선호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넷째, 직물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질감이미지 차원 을 분석한 결과 감각 이미지에서 "평활감"은 꼬임수가 많고 두꺼우면 거칠게 느꼈으며, “무게감”은 두께 와 무게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밀도감"은 꼬 임수가 적을수록, 무게가 무거울수록 높게 나타나고, , , 강연감, , 은 꼬임수가 많을수록 크게 나타났다.
다섯째, 질감 이미지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 석한 결과 감각 이미지에서는 "평활감"과 "밀도감"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 이미지는 ''클래식한'', ''개성적인'', ''고루한'' 순으로 영향을 주었고, ''고루한'' 이미지는 부적인 영향을 미 쳐 답답하고 고루한 이미지가 높으면 선호도가 떨어 지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첫째, 주관적 질감 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 감각 이미지는 "평활감'', ''무게감'', "밀도감", "강연감", ''탄력감'', ''습윤감''의 여섯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 으며, 감성 이미지는 ''클래식한'', ''개성적인'', "실용 적인", "고루한"의 네 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시료제시 방법에 따른 질감 이미지 분석결과, 감각 이미지에 있어서는 "평활감", "무게감", "밀도감", "강연감", "탄력감", "습윤감"에서, 감성 이미지에서는 "개성적인'', "실용적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정장시료를 제시하는 경우 직물시료보다 더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섬세하고, 무거우며, 잘 늘어나지 않는다 고 느꼈으며, "실용적인" 감성과 "개성적인" 감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셋째, 감각 이미지와 감성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클래식한'' 이미지는 "평활감'', ''밀도감''과, ''개성적인'' 이미지는 ''평활감'', ''강연감'', ''탄력감'' 과 상관을 보였으며, "실용적인" 이미지는 "밀도감", , , 강연감, , , , , 탄력감, , 과, "고루한" 이미지는 "무게감", "습윤감"과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시료제시 방법에 따른 질감 이미지 분석결과, 감각 이미지에 있어서는 "평활감", "무게감", "밀도감", "강연감", "탄력감", "습윤감"에서, 감성 이미지에서는 "개성적인'', "실용적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정장시료를 제시하는 경우 직물시료보다 더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섬세하고, 무거우며, 잘 늘어나지 않는다 고 느꼈으며, "실용적인" 감성과 "개성적인" 감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질감 이미지에서 감각 이미지와 종합태(THV)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평활감", "무게감", "밀도감", "습윤감"에서 유의미하게 부적인 상관 관계를 보여주어, 일 본인이 선호하는 여름철 신사복지의 태는 까실까실하고 오돌토돌한 표면을 갖고, 무게가 가볍고 두께가 얇 으며, 밀도가 성글고, 촉촉하거나 눅눅하지 않은 질감 을 선호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반면 "강연감"과는 정적인 상관을 보여, 딱딱하고, 뻣뻣하며, 차가운 촉감 의 소재를 선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첫째, 주관적 질감 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 감각 이미지는 "평활감'', ''무게감'', "밀도감", "강연감", ''탄력감'', ''습윤감''의 여섯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 으며, 감성 이미지는 ''클래식한'', ''개성적인'', "실용 적인", "고루한"의 네 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시료제시 방법에 따른 질감 이미지 분석결과, 감각 이미지에 있어서는 "평활감", "무게감", "밀도감", "강연감", "탄력감", "습윤감"에서, 감성 이미지에서는 "개성적인'', "실용적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 탄력감, , 의 경우, 신축성 있는, , '늘어나는' 형용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직물 시료의 경우 신축성 있고 잘 늘어난다고 느꼈으며, 정장 시료를 제시한 경우 덜 신축성 있고 잘 늘어나지 않는다고 느꼈다. 이는 “무게감''에 있어서 정장시료를 직물 시료보다 무겁고, 두껍게 느꼈으며, “밀도감”에 있어서 촘촘하고 섬세하게 느꼈고, “강연감”에 있어서 더 힘 있고, 차갑게 느낀 것과 일치함을 살펴볼 수 있다.
감각 이미지와 감성 이미지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6>와 같다. “클래식한” 이미지에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이는 감각 이미지는 “밀도감” 과 “평활감”으로 나타났다. 즉 직물의 표면이 매끄럽 고 부드럽고 평평할수록, 밀도가 촘촘하고 섬세할 수 록 품위 있고 고급스러우며 클래식한 이미지를 표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성적인'' 이미지는 “평활감”과는 부적 상관을 ''탄력감'', ''강연감'', ''습윤감''과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표면이 거칠고 까실까실 할 수록 개성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며 신축성이 있고 탄 력이 있으며, 촉촉한 느낌을 주는 직물의 경우 개성 적인 이미지가 잘 표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사용된 시료가 11개로써 이를 일반화시키기에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겠지만, 시료를 제시하는데 있어 직물시료와 정장시료에서의 질감 이미지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직물 시료만으로 평가된 질감 이미지를 소재 기획에 활용할 때의 주의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특성과 질감 이미지의 관계를 밝혀내었으 며, 이를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KES의 THV와 비교하여 국가간 질감 이미지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2단계에서 감각 이미지와 감성 이미지가 선호 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설명력 차원을 살펴보면, 선 호도에서는 “클래식한”, “개성적인”, “답답한'', “평활 감'', ''실용적인'' 순으로 구매의사에서는 ''클래식한'', “개성적인'', ''고루한'', ''실용적인'', ''평활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루한'' 이미지 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선호도 는 46.3%의 설명력을 갖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구매의사는 45.7%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직물의 구조적 특성들 간에서 밀도, 꼬임수, 무게의 관계는 꼬임수가 많은 실로 제직한 경우 밀도가 낮고, 무게가 무거우면 밀도가 높으며 , 이는 밀도감에도 영향을 미쳐서 꼬임이 많을수록 성글고 섬세하지 않은 감각을 주고, 무게가 무거울수록 섬세하고 촘촘한 감 각을 주는 것을 보여준다. 섬유 혼용률을 살펴보면 양모/폴리에스터/모헤어 혼방과 양모/폴리에스터 혼 방이 양모 100%보다 성글고 덜 섬세함을 보여주어 , , 평활감, , 에서 같이 선정된 시료의 실의 굵기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꼬임수는 “강연감”을 설 명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꼬임 수가 높으면 “강연 감, , 이 높아져 딱딱하고 뻣뻣한 감각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KES의 종합태와 질 감 이미지, 선호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일본인들 은 표면이 오돌토돌하며 , 밀도가 성글고 뻣뻣하고 무 게가 가볍고 두께가 얇으면서 건조한 감각을 그리고 개성적이고 독특한 감성을 선호함을 보여주어 우리나라의 선호 질감과는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KES 측정치를 이용하여 평가한 질감을 우리 나라에 적용 하는데는 주의를 요하며 한국인에 적합한 태평가 시스템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직물보다는 의복으로 제작되었을 때 감성은 더 강화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재기획이 곧 상품기획으로 연결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일곱째, 주관적 질감 이미지 평가의 선호도와 판매 율의 비교에서 약간은 차이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 는데, 이는 질감 외에 가격이 구매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직물의 구조적 특성들 간에서 밀도, 꼬임수, 무게의 관계는 꼬임수가 많은 실로 제직한 경우 밀도가 낮고, 무게가 무거우면 밀도가 높으며 , 이는 밀도감에도 영향을 미쳐서 꼬임이 많을수록 성글고 섬세하지 않은 감각을 주고, 무게가 무거울수록 섬세하고 촘촘한 감 각을 주는 것을 보여준다. 섬유 혼용률을 살펴보면 양모/폴리에스터/모헤어 혼방과 양모/폴리에스터 혼 방이 양모 100%보다 성글고 덜 섬세함을 보여주어 , , 평활감, , 에서 같이 선정된 시료의 실의 굵기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또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특성과 질감 이미지의 관계를 밝혀내었으 며, 이를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KES의 THV와 비교하여 국가간 질감 이미지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 판매율과 연결시켜 소비자들의 선 호도와 구매를 유도하는 질감에 대한 자료를 얻어낼 수 있었으며, 이는 여름용 남성 정장 직물에 대한 소 재 기획과 개발 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 키고 실제 구매를 하도록 요구하는 질감 이미지에 대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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