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and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 Focused on Females in Their Twenties -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5, 2003년, pp.99 - 108  

김선희 (김포대학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and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The method of the study was survey research by using questionnaires. Subjects were 323 females in their twenties.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were freq...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이상적 신체형은 사회 문화적 맥락에 의해 결정되며, 개인의 신체를 보는 방법이나 신체에 대한 만족도 또한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기준에 의해 크게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구체적인 외모관리행동 실태를 조사하고, 이러한 행동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사회 . 문화적 태도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관심이 높은 2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신체에 대한 만족과 신체왜곡수준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외모관리행동 경향과 사회 문화적 태도와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외모관리행동 경향과 사회 문화적 태도와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사회비교이론이 소비자들의 외모에 대한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이론임을 규명할 수 있으며, 최근 사회 문화적 환경인 매스미디어의 풍요 속에서 반응하는 20대 여성소비자들의 신체에 대한 태도 및 행동을 이해하는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20대 여성소비자들의 외모관리행동의구체적 경향을 알아보고 신체만족과 신체왜곡수준의 관계를 분석하며, 외모에 대한 사회 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강상현(2000). 다이어트 심리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용주(1999). 여대생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의복추구 혜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은주(2001). 여대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동아일보(2000. 2. 23.). 초호화 피트니스클럽 내달 서울 강남에 개장. http://www.donga.com 

  5. 조선명 (2000). 외모에 대한 사회 . 문화적 태도와 신체이미지가 의복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조선일보(2002. 3. 7.). 아이함께 키워요: 한국여성의 현실. http://www.chosun.com 

  7. 중앙일보(2002. 8. 12.). '난 달라야 해' 루키즘 확산. http://www.joins.com 

  8. 한균태(2002). 텔레비전 시사교양물의 시청행태에 관한 연구. 삼성언론재단: 태평로 포럼 

  9. Bloch, P. H., & Richins, M. L. (1992). You look 'Marvelous': The Pursuit of beauty and the marketing concept. Psychology and Marketing, 9, 3-15 

  10. Cash, T. F. (1990). The Multidimensional Body-Self Relations Questionnaire. In Appendix. Body Image Disturbance, Assesment and Treatment (Thomson, J.K.), Pergamon Press 

  11. Franzoi, S. L. & Stephanie, A. S. (1984). The body esteem scale: multidimensional struchtre and sex difference in a college popul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ssesment, 48(2), 173-178 

  12. Heinberg, L. J., Thompson, J. K., & Stormer, S. M. (199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s appearance questionnaire. International. Journal of Eating Disorders, 17(1), 81-89 

  13. Lennon, S. J., Rudd, N. A., & Sloan, B., & Kim J. S. (1999). Attitudes toward gender roles, self-esteem, and body image: Application of a model.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7(4), 191-202 

  14. Rudd, N. A., & Lennon, S. J. (2000). Body image and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in college women.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8(3), 152-162 

  15. Thomson, J. K., & Heinberg, L. J (1999). The media's influence on body image disturbance and eating disorders: we've reviled them, now can we rehabilitate them?. Journal of Social Issues, 55(2), 339-353 

  16. Tiggemann, M., & Rothblum, E. D. (1988). Gender differences in social consequences of perceived overweight in the United States and Australia. Sex Roles, 18(1/2), 75-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