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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자아존중감, 신체매력 지각이 체중 및 의복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Self-Esteem, and Physical Attractiveness Perceptiveness on Weight and Clothing Management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11, 2010년, pp.1923 - 1932  

황윤정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유태순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s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through their interests in appearance and the degree of their management among undergraduates to study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self-esteem, and perceptive physical attractiveness on face and hair management be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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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리 문화가 대학생들의 문화 가운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으므로그들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자아존중감, 신체매력 지각이 체중 및 의복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대학생을 위한 외모 관련.산업과 패션 시장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자아존중감, 신체매력 지각이 체중 및 의복 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 줄 수 있는 외모 관련 산업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결과의 통계처리에 대한고찰을 통해 내 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알아보고, 대학생을 위한 외모 관련.산업과 패션 시장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내면화, 인식), 자아존중감, 신체매력 지각(개인적 신체매력, 사회적 신체매력)은 부정적 체중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 2)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내면화, 인식), 자아존중감, 신체매력 지각(개인적 신체매력, 사회적 신체매력)은 긍정적 체중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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