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거주개념의 의미변화에 관한 연구 - 영화 <매트릭스>와 게임<엔터 더 매트릭스>의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eaning-change of the contemporary dwelling - The Focus on the analysis of 'The Matrix' and 'Enter the Matrix'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40 = no.40, 2003년, pp.60 - 67  

안은희 (경원대학교 실내건축학과) ,  이정욱 (경원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ceptual change and reproduction process of a space is distinguished from the difference between the Modem Times and the digitalized Post-modem Times. According to this changing aspect, the dwelling. concept is also progressed toward the escapeness from the regularly standardized settlement.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현대사회에서 거주행위는 점차 정주(定 住)로서의 의미를 잃고 노마디즘(Nomadism)2) 적 양상을 보이며 현대인들의 파편화된 삶을 드러내는 구체적인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진행형으로 변화하고 있는 거주개념을현재의 시점에서 객관적으로 짚어내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본연구에서는 SF영화라는 특수한 사례를 통해 거주의 담론이 가지고 있는 변화 가능성을 추론해보고자 한다. SF영화에서 표현되는 사회상과 시공간의 묘사를 단지 상상의 소산물이며, 학문적 연구대상이 아니라고 가치폄하 하기에는 그 대중적 파급효과와 사고 실험적 역할이 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F영화의 지정학적(地政學的) 배치3) 에서보이는 공간의 재생산과 존재-가치론적 의미변화를 통해 현재 변화하고 있는 거주의 담론을 살펴보고, 이와 동시에 살아 있는 공간을 다루는 건축과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변화되고 있는 거주 개념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모색해보는데 있다.
  • 현재 변화하고 있는 거주개념의 지형(topography)을 반추해볼 수 있는 SF영화의 다양한 사례 중 본 연구에서는 특히, 영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이러한공간의 재생산화 과정을 데이비드 하비(David Havey)는 공간으로의 접근성과 거리화, 공간의 전유와 활용, 공간의 지배 및통제, 공간의 생산 과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있다.31)이러한공간의 생산 과정은 순환구조를 띄며 반복 재생된다. 하비가제시한 공간의 생산과정을 실재 영역과 가상영역으로 구분해서살펴보면, 우선 실재 영역은 구체적인 경험과 실천이 작동되는, 즉 실재하는 시간과 공간의 연속체 속에 존재하는 공간으로서, 공간의 점유, 지배, 생산이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구조 아래에서진행된다.
  • 우선, SF영화가 다른 장르의 영화와 가장 변별되는 특징 중 하나는 미래라는 가상의 시간적 위치에서 특수한 공간적 이미지와 배치를 갖는다는 점이다.的) 즉, SF영화는 가시적 이미지의 시공간적 위치를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 솔출판, 1999 

  2. 김원갑, 메트로폴리스, 열린책들, 2002 

  3. 이정우, 시뮬라크르의 시대, 거름, 2002 

  4. 이정우, 기술과 운명:사이버펑크에서 철학으로, 한길사, 2001 

  5. 데이비드 하비,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한울, 2000 

  6. 들뢰즈 & 가타리, 철학이란 무엇인가?, 현대미학사, 1995 

  7. 마누엘 카스텔,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 한울아카데미, 2003 

  8. 슬라보예 지젝 외,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한문화, 2003 

  9. 자크 아탈리, 21세기 사전, 중앙 M&B, 1999 

  10.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민음사, 2002 

  11. 피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새물결, 1995 

  12. 피에르 레비, 디지털 시대의 가상현실, 궁리, 2002 

  13. Neumann, Dietrich(ed.), Film Architecture: Set Designs from Metropolis to Bladerunner, Munich:Prestel-Verlag, 1996 

  14. An Eun-Hee & Lee Jeong-wook, The Study on the Metamorphosis of the Space-time Concept in the Digital Age, AlDIA vol. II, 2002 

  15. 고장원, 광고 속의 SF:미래에 대입해 본 현재, http://www.junksf.net/column, 2003-06-10 

  16. 이진경,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이론, http://www.transs.pe.kr. 2003-06-05 

  17. http://whatisthematrix.warnerbros.com, 2003-06-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