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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의류상품 쇼핑행동 유형 연구
The study about apparel shopping behavior types of internet shoppe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7 no.9/10, 2003년, pp.1036 - 1047  

김선숙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the purpose of proposing internet marketing strategy which can make conversion rate higher through analysis of internet shopping behavior types. This study was executed in two stages; qualitative study, quantitative study. In the qualitative study, internet shopping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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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점포 선택 요인이 다름을 확인하였다. PC를 구매할 경우에는 제품 가치와 고객서비스가 점포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CD를 구매할 경우에는 점포 친숙성과 구매 경험 및 고객서비스가 점포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고 가상 점포를 어떻게 설계하여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이상의 연구 성과에도 불구하고 연구의 진행상의 몇가지 제한점을 갖는다. 논문의 연구가 인터넷 쇼핑의 시장 진입 단계에 해당하는 2001년 말에 진행됨에 따라 구체적인 의류상품의 종류별 인터넷 쇼핑 행동의 차이를 조사하기에는 시기적으로 한계가 있어 가장 인터넷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고된 가전, 의류, 화장품의 인터넷 쇼핑 행동을 조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의류상품의 종류별 쇼핑 행동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현재 의류 상품의 인터넷 쇼핑 시장이 이전에 비해 많이 성숙되었으므로 구체적인 상품의 종류별 쇼핑 행동의 차이를 명확하게 연구할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의류 상품 쇼핑 행동을 유형화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보이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객전환율이 높은 인터넷 쇼핑몰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보이는 쇼핑 행동을 기준으로 유형화를 시도하고, 구매 경험, 추구 성향과 같은 소비자의 쇼핑 행동적 특성과 인구 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고찰해 봄으로써 소비자 특성에 따른 쇼핑 행동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선행 연구들에서 구매 경험이 인터넷 구매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 하고 있어(김상용, 1999; 이정택, 1999; 황병철, 1999) 인터넷 구매 경험에 따른 유형화된 쇼핑 행동의 차이를 살폈고, 쇼핑 성향은 가장 빈번히 인터넷 소비자의 유형화 변수(김선숙, 이은영, 1999; 김진영, 2001; 홍희숙, 2002)로 사용되고 있어 쇼핑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로 고려되어 소비자 특성 변수로 선정하였다.
  • 3가지 상품을 선정하고 각각 질문하였다. 이는 본연구의 조사 시점이 의류 상품의 인터넷 쇼핑의 진입단계에 해당하는 2001년 말로 의류 상품 종류 별 쇼핑 행동의 차이를 규명할 수 있을 만큼 시장이 성숙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의류 상품의 특성별 종류가 아닌 제품 특성이 명확하게 차이가 나는 일반 상품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의류 상품의 종류별 인터넷 쇼핑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의류는 가격 수준, 표준화 정도, 브랜드성이 낮고 유행성은 높은 상품으로, 가전은 가격수준, 표준화 정도, 브랜드성이 높고, 유행성이 낮은 상품으로, 화장품은 가격수준과 유행성이 낮으나 표준화 정도와 브랜드성이 높은 상품으로 조작하여 가격 수준, 표준화 정도, 브랜드, 유행성에 따른 쇼핑행동의 차이를 살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전환율이 높은 인터넷 쇼핑몰 구성 방향의 제시를 위해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이 인터넷 쇼핑몰내에서 보이는 행동을 유형화하여 보다 쉽게 인터넷 소비자들의 행동의 이해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자들이 인터넷 쇼핑몰 내에서 보이는 구체적인 동선을 토대로 소비자 행동 유형을 분석하여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쇼핑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여 고객전환율이 높은 인터넷 쇼핑몰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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