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15 schools where were chosen each location (East, West, South, North, Central) of Seoul area, 9 items were measured such as thermo circumstance(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air current, intensity of illumination) particulate matter, carbon monoxide, sulfur dioxide, and nitrogen dioxide being b...
In 15 schools where were chosen each location (East, West, South, North, Central) of Seoul area, 9 items were measured such as thermo circumstance(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air current, intensity of illumination) particulate matter, carbon monoxide, sulfur dioxide, and nitrogen dioxide being based on the school indoor environment standard. It was showed that indoor 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and air movement were suitable in comparison with school indoor environment standard. Intensity of illumination was suitable in comparison with all schools, only exception 2 schools. In all investigated schools were adequate for carbon monoxide, sulfur dioxide and nitrogen dioxide, in which each indoor environment standard (10ppw, 0.25ppm/hr, 0.15ppm/hr), but in 5 schools the carbon dioxide were exceeded for standard limit 1,000ppm of Korea. Indoor concentration of dust(PM-10) induced from respiration dust the standard of Korea ($150{\mu}g/m^3$) at all schools.
In 15 schools where were chosen each location (East, West, South, North, Central) of Seoul area, 9 items were measured such as thermo circumstance(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air current, intensity of illumination) particulate matter, carbon monoxide, sulfur dioxide, and nitrogen dioxide being based on the school indoor environment standard. It was showed that indoor 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and air movement were suitable in comparison with school indoor environment standard. Intensity of illumination was suitable in comparison with all schools, only exception 2 schools. In all investigated schools were adequate for carbon monoxide, sulfur dioxide and nitrogen dioxide, in which each indoor environment standard (10ppw, 0.25ppm/hr, 0.15ppm/hr), but in 5 schools the carbon dioxide were exceeded for standard limit 1,000ppm of Korea. Indoor concentration of dust(PM-10) induced from respiration dust the standard of Korea ($150{\mu}g/m^3$) at all sch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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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학습공간인 교실에서의 실내환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지역 15학교의 교실을 대상으로 실내공기오염도를 조사하여. 학교 교실 내의 환경위생의 기초 적 자료로 활용하고 자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학교 교실 내의 환경위생의 기초 적 자료로 활용하고 자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각 학교별 대표학급에서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출 평균치를 이용하였다.
각 학교별 대표학급에서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출 평균치를 이용하였다.
Italy) 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표본 조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각 장소마다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출평균치를 이용하였다.
표본조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각 장소마다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술 평균치를 이용하였다.
온 습도의 조절기준과 오염공기 . 미세먼지의 예방 및 처리 기준에 근거하여 온열 환경(온도, 습도, 기류, 조도)과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 탄소,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9개 항목을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북 . 중앙각 3개 학교씩 전체 15개교를 선정하였으며 교실의 선정은 학년 구분 없이 임 의의 교실을 선정하였다. 측정시기는 2002.
조도의 측정은 일본 Topcon사 제품(ILLUMINATION METER : M-1)를 사용하였다. 각 학교별 대표학급에서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출평균치를 이용하였다.
본 조사에서 미세먼지의 농도 측정에는 Piezobalance 분진계(Karmomax :Model 3511)를 이용하였다. 표본조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각 장소마다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술 평균치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온도, 습도 및 기류는 디지털 H-T(Fisher Scientific)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일산화탄소 및 이산화탄소의 농도 측정은 Portable 1AQ Monitor (BABUC A. Italy) 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표본 조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각 장소마다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출평균치를 이용하였다.
아황산가스 및 이산화질소의 농도 측정은 Portable 1AQ Monitor (BABUC A. Italy) 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표본 조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각 장소마다 3회 측정한 후 대표 값으로 산출평균치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조도량 미달은 시력을약화시키고 정신집중이 안되며 피로감이 쉽게 오고 시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2) 조사대상학교 15곳 의 조도 측정 결과는 Table 3과 같이 최소 밝기 평균치 414.9 ±140.1 Lux이고, 최대밝기 평균치 2083.7±1643 Lux이였다. 또한 중앙 지역의 M, Y 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에서 학교보건법에 제시된 책상면의 밝기 300 Lux 이상으로 나타 났고 김 등14) 이 보고한 952± 700.
1. 온열환경요인 중 교실내의 실내온도는 대상학교 전체 기준치(17 ~ 28℃)이내였 고, 실내 습도는 기준치(40 ~ 70%)범위를 유지하였고, 실내기류는 조사대상학교 전체 교실에서 기준치 (0.5m/sec) 이 하였다.
3. 가스상 물질 중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및 이산화질소는 대상학교 전체가 각각 실내환경기준치 (lOppm, 0.25ppm/hr, 0.15ppm/hr)이하였고, 이산화탄소만 조사대상학교 중 5개 학교에서 기준치(l, 000ppm)를 초과하였다.
4. 미세먼지는 조사 대상학교 전체에서 기준치(150 zzg/m')이하였으나, 실내화를 착용한 학교에서 그렇지 않는 학교에 비하여 다소 낮은 수치이었다.
2. 조도는 중앙 지역의 2개 학교를 제외한 모든 대상 학교에서 책상면 조도(300Lux) 이상이었으나, 최대 조도치 와 최소 조도치의 10 : 1의 기준를 초과한 학교는 3개교 이었다.
후속연구
이상에서 같이 온도, 습도 및 기류에서의 온열 환경요인은 학생들이 수업을 받는데 큰 지장이 없는 것으로 생각되며, 단, 계절별에 따른 온열 환경요인의 발생량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추후 시간과 계절에 따른 온열인자에 따른 좀 더 세분화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됨.
이상에서와 같이 가스상 물질 중 유일하게 기준치를 초과한 이산화탄소 농도에 대해서는 학급의 학생 수를 고려한 적절한 환기를 실행함으로써 학업에 미치는 영향 과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다양한 실내공기의 오염지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교보건법에 정해진 일산화탄소 및 이산화탄소 이외의 아황산가스와 이산화질소에 대해서도 법적인 기준을 설정하여 실내오염의 지표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특히 미세분진이 발생하여 장기간 호흡시 폐20)에 영향을 미침으로 청소년 건강보호 를 위하여 학교보건 차원에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며. 또한 계절적, 시간 적 변화에 따른 미세먼지농도의 변화와 분진의 크기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 름으로 좀 더 세분화된 연구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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