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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의류 판매용 가상피팅모델의 개발을 위한 여성의 신체치수 인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omen's perceived body size for developing virtual fitting model in e-retailing of apparel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6 no.1, 2003년, pp.17 - 26  

천종숙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  박진순

초록

의류상품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인터넷쇼핑에서 의류를 구매할 때 선택한 의류를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는 도구로 가상피팅모델이 제공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피팅모델 구축 시 사용자의 주관적인 체형인식을 반영할 필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여성의 신체 치수나 체형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였다. 의류학 전공 여자대학원 5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본 연구의 결과는 인체부위에 대한 개인의 치수인식이 체형에 따라 다름을 보여준다. 연구자들은 인터넷 의류 쇼핑용 가상피팅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신체치수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인지하는 자신의 체형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특히 배가 많이 나온 체형도 자신이 실제보다 배가 나오지 않은 체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여성이용자에게 거부되지 않는 가상피팅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극단적인 체형의 가상피팅모델의 구축은 신중하게 고려해야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pid expansion in e-retailing of apparel business, the virtual fitting model is used for comparing fit of the selected garments. The researchers experimented women's perceived body size for developing virtual fitting model. 50 women who were 20's in age wer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The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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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가 자신의 체형과 비슷하다고 인정하는 가상피팅모델의 구축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 수집을 위하여 신체 치수나 체형에 대한 인식이 이용자의 신체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 5。명을 대상으로 여성이 지각하는 자신의 체형이 실측한 체형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실험하였다.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자신의 신체치수를 개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허리높이, 어깨너비, 어깨경사각도, 가슴두께, 허리너비, 배두께, 엉덩이 두께, 엉덩이너비의 8개 신체치수가 각각 다른 가상피팅모델들을 제시하여 자신이 인식하고 있는 자신의 치수를 주정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자신의 체형이나 신체 치수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며, 자신의 체형이나 치수에 대한 평가가 개인의 체형이나 치수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의류쇼핑 상황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의류를 착용한 상태를 미리 검토호}는 도구로 활용되는 가상피팅모델을 구축할 때 개인이 인지하는 체형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지각적 체형과 실제 체형의 차이를 검토하는 연구를 위하여 지각적 체형과 실제 체형의 차이를 부위에 따라 수량적으로 실험하는 연구 방법을 제안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본연구의 실험대상자는 의류학을 전공하는 20대 여성이었으므로 본 연구의 결론이 충분한 보편타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할 근거는 높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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