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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실점을 이용한 2차원 영상의 물체 변환
3D Motion of Objects in an Image Using Vanishing Point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시스템 및 이론, v.30 no.11, 2003년, pp.621 - 628  

김대원 (㈜아이디스) ,  이동훈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순기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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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 장의 영상 속에 포함되어 있는 물체들이 외관상의 3차원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전 연구들은 여러 장의 영상으로부터 영상 기반 모델링 기법들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을 생성하거나 소실점을 이용한 카메라 보정을 통하여 장면을 입방체로 모델링하여 3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장면의 기하학적 정보나 카메라 보정 없이 장면 속 물체의 영상 기반 운동(image-based motion)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구현된 시스템은 영상을 시점에 관한 사영 평면으로 생각하고 사용자에 의해 입력된 선과 점의 정보를 이용하여 사영된 3차원 물체의 2차원 모양을 모델링한다. 그리고 모델링된 물체는 3차원 운동을 하기 위한 지역 좌표계로서 소실점을 이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a method of enabling objects in an image to have apparent 3D motion. Many researchers have solved this issue by reconstructing 3D model from several images using image-based modeling techniques, or building a cube-modeled scene from camera calibration using vanishing points.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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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IBVE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로 위에서 제시한 문제점 중 장면 속에 포함된 객체에 대해 적절한 조작을 수행하기 위한 동기에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영기하 이론을 이용하여 영상 속에 포함된 2차원의 정보만으로 영상 내 물체의 적절한 조작, 즉 실세계의 3차원 운동과 동일한 효과를 거두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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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cMillan Leonard, and Steven Gortler, 'Image Based-Rendering: A New Interface Between Computer Vision and Computer Graphics,' Computer Graphics, 33(4), 1999 

  2. Paul E. Debevec, 'Image-Based Modeling and Lighting,' Computer Graphics, 33(4), 1999 

  3. M. Pollefeys, R. Koch and L. V. Gool, 'Self-calibration and metric reconstruction in spite of varying unknown internal camera parame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32(1), pp. 7-25, 1998 

  4. R. Cipolla, T. Drummond and D. Robertson, 'Camera calibration from vanishing points in images of architectural scenes,' Proceedings of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ce '99, pp.382-391, 1999 

  5. E. Guillou, D. Meneveaux, E. Maisel and K. Bouatouch, 'Using vanishing points for camera calibration and coarse 3D reconstruction from a single image,' The Visual Computer, 16(7), 2000 

  6. J. L. Mundy and A. Zisserman, Geometric invariance in computer vision, MIT Press, 1992 

  7. Osama Tolba, Julie Dorsey and Leonard McMillan, 'Sketching with projective 2D strokes,' Proceedings of the 12th Annual ACM Symposu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 Technology, CHI Letters, 1(1), pp. 149-157, 1999 

  8. Osama Tolba, Julie Dorsey and Leonard McMillan, 'A projective drawing system,' Proceedings of 2001 ACM Symposium on Interactive 3D Graphics, 2001 

  9. 표순형, '소실선을 이용한 그림 속으로의 여행 기법', 석사 학위논문, 전산학과, 한국과학기술원, 1999 

  10. Y. Horry, K.-I. Anjyo, and K. Arai, 'Tour into the picture : using a spidery mesh interface to make animation from a single image,' Proceedings of SIGGRAPH '97, pp. 225-232, 1997 

  11. Richard Hartley and Andrew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99-209, 2000 

  12. Michael A. Penna and Richard R. Patterson, Projective geometry and its applications to computer graphics, Prentice-Hall, 1986 

  13. Patrick J. Ryan, Euclidean and non-ecuclidean geometry on analysis approach,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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