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기념품의 노블티 디자인에 관한 기초연구
A Study on the Novelty Design of a Tourist Souvenir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111 - 120  

이호승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 전문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관광경험을 보다 만족시킬 수 있는 기념품의 디자인 개발이라는 목표를 두고 우리나라 관광지의 고유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노블티를 향상시키기 위한 필요성과 그 방법적인 측면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관광기념품에 있어서 노블티의 역할은 생활근거지를 벗어나 관광지에서 느끼는 즐거움과 체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에게 이미 친숙해져 있거나, 충분히 예측이 가능한 정도의 수준을 초월하는 새로운 자극을 제공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관광자는 이성적 평가보다는 충동적 구매성향으로써 내적인 관점에서 새로움에 대해 감정적 측면을 중심으로 매우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구매객의 지각에 대한 감각적 교류에 호소하는 노블티 요소의 제고는 관광기념품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관광자가 갖는 노블티 욕구는 관광이 유발되는데 중요한 동기로 작용되어 짐에 따라 노블티를 통한 관광기념품의 기대치와 상품성 제고는 일상생활로부터의 변화와 새로운 체험을 추구하는 관광자들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라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what I tried to know on a magnitude of Novelty in a tourist souvenir. A purpose of sightseeing development is to satisfy a sightseeing experience of various tourists. Novelty of a tourist souvenir is to make an experience with unique pleasure for only the sightseeing place that is no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제 문제점의 파악을 통하여 노블티가 제고된 관광기념품의 디자인개발을 모색해보는 가이드라인과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관광기념품 기획 및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기반자료가 될 수 있도록 기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 본 연구는 관광경험을 보다 만족시킬 수 있는 특화상품(special interest product) 개발로서의 관광기념품 디자인이라는 목표를 두고, 해당 관광지만의 고유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적용, 노블티를 향상시키기 위한 필요성과 방법적인 측면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가적 차원의 관광산업 육성을 고대하는 한편으로 관광경험을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지닌 지역 고유의 관광기념품과 그에 따른 노블티(novelty, 新奇性)가 절대적으로 미흡하다는 현상의 판단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제 문제점의 파악을 통하여 노블티가 제고된 관광기념품의 디자인개발을 모색해보는 가이드라인과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 현상의 판단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제 문제점의 파악을 통하여 노블티가 제고된 관광기념품의 디자인개발을 모색해보는 가이드라인과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관광기념품 기획 및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기반자료가 될 수 있도록 기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가설 설정

  • 벌린(Berlyn)은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유지하고자 하는 독특하고 표준적인 적옹성의 최적각성수준을 가진다고 가정했으며, 이것은 각성추구자(arousal seeker)들의 톡징인 높은 수준부터 각성회피자(arousal avoider)의 특징인 낮은 수준까지의 범위를 가진다고 가정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