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소비성향은 타인과의 구별을 통한 차별화 된 개성표현과 자기동일성(identity)의 측면에서 설명 할 수 있다. 일반기업에서는 이러한 소비의 패턴을 이해하고 철저히 상품을 마케팅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반해서 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직까지 보수적인 사고에 기반하여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유연히 대응하지 못 한 채 주 소비대상인 신세대의 취향을 읽어내지 못하는 결과물을 생산하곤 한다. 연간 수 천 만 원 대의 경비를 지출하며 제작되는 대표적인 대학 홍보물 중의 하나인 대학 다이어리가 그 한 예로서, 최근 대학에서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광고나 홍보팜플렛 등에 비해 대학 다이어리는 전문적인 디자인 기획이나 배려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대학 다이어리의 효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대학 아이덴티티와 정보에 대해 고찰해 보았으며, 실재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로서 대학생의 요구를 읽어냄으로써 대학 다이어리의 실질적인 디자인개선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소비성향은 타인과의 구별을 통한 차별화 된 개성표현과 자기동일성(identity)의 측면에서 설명 할 수 있다. 일반기업에서는 이러한 소비의 패턴을 이해하고 철저히 상품을 마케팅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반해서 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직까지 보수적인 사고에 기반하여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유연히 대응하지 못 한 채 주 소비대상인 신세대의 취향을 읽어내지 못하는 결과물을 생산하곤 한다. 연간 수 천 만 원 대의 경비를 지출하며 제작되는 대표적인 대학 홍보물 중의 하나인 대학 다이어리가 그 한 예로서, 최근 대학에서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광고나 홍보팜플렛 등에 비해 대학 다이어리는 전문적인 디자인 기획이나 배려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대학 다이어리의 효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대학 아이덴티티와 정보에 대해 고찰해 보았으며, 실재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로서 대학생의 요구를 읽어냄으로써 대학 다이어리의 실질적인 디자인개선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Today's propensity to consume is described as a side view of distinct personality, which is different from others, and self-identity. While general enterprises understand the consumer's pattern and reflect it into the marketing, the university is based on conservative spirit and dose not cope with t...
Today's propensity to consume is described as a side view of distinct personality, which is different from others, and self-identity. While general enterprises understand the consumer's pattern and reflect it into the marketing, the university is based on conservative spirit and dose not cope with the needs of the times. Therefore the service provided by the university dose not make effective products that reflect the taste of the new generation who is the major customer. University diary, which is one of the typical brusher and costs ten millions won every year, is an example of the ineffective products. As compared with other university advertisements or public relations which the university is recently trying to improve, no interest is given to professional planning and cares for the design of the university diary. In this paper, we study the university identity and information to increase the usefulness of the university diary. To propose a practical improvement method of the design, we analyze real cases and examine the demands of students as a customer.
Today's propensity to consume is described as a side view of distinct personality, which is different from others, and self-identity. While general enterprises understand the consumer's pattern and reflect it into the marketing, the university is based on conservative spirit and dose not cope with the needs of the times. Therefore the service provided by the university dose not make effective products that reflect the taste of the new generation who is the major customer. University diary, which is one of the typical brusher and costs ten millions won every year, is an example of the ineffective products. As compared with other university advertisements or public relations which the university is recently trying to improve, no interest is given to professional planning and cares for the design of the university diary. In this paper, we study the university identity and information to increase the usefulness of the university diary. To propose a practical improvement method of the design, we analyze real cases and examine the demands of students as a custo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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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대학생들을 대변하는 N세대의 문화적 코드를 고찰하고 또 설문을 통해 조사, 분석함으로써 실질적인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는 데 참고하였으며, 전문적인 디자인 기획을 통해 다이어리가 차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포함할 수 있도록 시도함으로써 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다이어리의 사용을 증대시키고 동시에 대학의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그림 7]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인제대학교 교수(校默)인 백곰과 본관을 포함하는 대표적인 대학 전 경의 단순화이다. 기존의 사진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펜시제품의 캐릭터 이미지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림8]은 Can을 주제로 한 인제대다이어리의 인적사항 기재 페이지의 이미지로서 N세대의 자유분방하고 개성적인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대학에 대한 가장 중요한 홍보의 역할을 담당함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에게 외면받는 대학 정보 부분에 대한 개선은 다이어리의 주제와 부합된 디자인 컨셉의 적용으로 해결해 보고자 하였다. 딱딱한 공문이 아닌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라는 친근감과 읽고 싶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이러한 정보는 다이어리 전체의 주제와 동일한 흐름 속에서 전개되도록 하였다.
하였다. 또한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다이어리의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사용자인 대학생들의 취향과 요구를 수렴해 보았다. 이러한 이른 연구와 사례조사의 분석을 통해 대학 다이어리의 디자인 개선점들을 추출하고 그 결과를 실제 다이어리 제작에 적용함으로써 현실적인 디자인 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 설문조사는 현재 제작, 배포되고 있는 대학 다이어리의 컨텐츠 구성 및 디자인에 대한 대학생들의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보다 발전적인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의 제안을 위하여 실시되었다. 조사 기간은 2003년 4월 1일부터 4월 25일까지이며, 특별시 1개 대학, 대구와 부산광역시 각1개 대학, 그리고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각 1개 대학으로 총 6개의 4년제 대학에서 실시되었는데, 이는 교육인적자원부에 동록된 4년제 대학 중, 조사기간 동안 다이어리 배포가 이루어졌으며, 사례 조사에 참여한 대학교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본장에서는 대학 다이어리의 제작 프로세스를 살펴봄으로써 대학 다이어리의 디자인 부재 이유를 파악하고, 기획, 제작에 있어 전문적인 정보 및 편집 디자인의 필요성을 현실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다이어리의 디자인 개선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장에서는 현대학들이 안고 있는 다이어리 제작 관행에 따른 문제점이나 경비 운용에 관련한 사안은 거론하지 않는다.
본장에서는 선행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대학 다이어리의 표현 전략에 대하여 몇 가지 결론을 내고자 한다.
본장에서는 실제 다이어리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현주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례조사의 시기와 범위는 4장의 설문조사와 동일하며,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각 시도별 4년제 대학교 20곳의 다이어리를 수집하여 실시하였다.
당면한 대학 이미지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점차 규모나 기능이 확대하고 있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대학 경제의 긴축으로 소형화, 간결화 되기도 하는 두 가지 양상을 동시에 관찰 할 수 있다. 어떠한 변화에서든 대학 다이어리가 과거의 일률적이고 보수적인 기획에서 탈피하여 대학생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보다 체계적인 변신을 꾀해야 한다는 인식이 조금씩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다이어리 디자인의 효올적인 개선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있다. 이러한 운용의 경직성과 전문적 디자인의 부재를 극복하고 개성적이고 친근한 홍보물의 개발을 통해 대학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높이고 소속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안을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 개선을 통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또한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다이어리의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사용자인 대학생들의 취향과 요구를 수렴해 보았다. 이러한 이른 연구와 사례조사의 분석을 통해 대학 다이어리의 디자인 개선점들을 추출하고 그 결과를 실제 다이어리 제작에 적용함으로써 현실적인 디자인 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조사의 상세한 방법과 범위는 각 조사의 서두에 기술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을 분석하고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문화적 기호와 디자인 욕구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의 효율적인 홍보매체이자 정보 매체로서의 대학 다이어리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 가치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디자인 개선 안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계획 기입 난의 층분한 공간할애, 선이 없는 자유메모 페이지의 확대, 주소록이나 달력의 그래픽 개선 안을 제시해 보았으며, 시안에 따라서는 학기별로 분책하여 제공하는 아이디어도 제시해 보았다. 현실적인 인쇄비를 감안하여 가급적 흑백, 또는 모노톤을 사용하되 세션별 로 그래픽의 차별화를 시도하거나, 재생지와 같은 다양한 재질의 적용을 통해 단조로움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타이포나 조형요소, 그리고 색채에 대한 배려가 나타나며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도 디자인 기획을 관찰할 수 있는 사례들이다. 본 논문의 디자인 개선안은 B형의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으로부터 발전안의 시발점으로 정하였다.
제안 방법
여행을 통해 새로운 세계로의 문을 열고자 하는 N세대의 소망을 표현한 시안이다. 가죽 커버보다는 종이 재질을 이용한 표지를 제작해 보았다.
내지 디자인은 편집 디자인의 배려 정도에 따라 크게 A, B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보았다. A형은 조사 대상 다이어리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대학 다이어리의 전형적인 스타일로서 단순한 서식류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다이어리 디자인은 커버와 내지, 정보 구성 디자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용어와 규격동은 다이어리 제작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근거로 이용하였다.
대학생들의 다이어리 사용 행태와 만족도동에 대해 총 8개 항목에 걸쳐 설문조사를 하였다. 각 항목에 대한 빈도 분석 결과는 [표9]와 같다.
딱딱한 공문이 아닌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라는 친근감과 읽고 싶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이러한 정보는 다이어리 전체의 주제와 동일한 흐름 속에서 전개되도록 하였다. 정보 자체는 결코 무의미하지도 흔란스러운 것이 아니며, 만약 사용자가 정보를 무의미하게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그 정보를 표현하는 디자인이 혼란하기 때문이므로 정보 자체의 보수성을 탓하기보다는 정보의 효율적인 표현에 치중하였다.
속에서 이루어진다. 뙌시 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 배낭여행을 주제로 한 디자인, 각종 펼친 그림으로 풀어나가는 퍼즐식 다이어리 동 대학생들이 친근하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주제와 이미지로 편집 디자인을 진행해 보았다.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계획 기입 난의 층분한 공간할애, 선이 없는 자유메모 페이지의 확대, 주소록이나 달력의 그래픽 개선 안을 제시해 보았으며, 시안에 따라서는 학기별로 분책하여 제공하는 아이디어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작성된 설문지는 '다이어리 사용에 관한 일반항목' 8개, '다이어리의 대학 아이덴티티 반영 정도'에 대한항목 5개, '다이어리 내 대학 정보'에 관한 항목 5개, 그리고 '다이어리의 디자인 '에 관한 항목 12개를 포함하여 총 30개 항목을 명목 척도로 구성하였다.
뙌시 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 배낭여행을 주제로 한 디자인, 각종 펼친 그림으로 풀어나가는 퍼즐식 다이어리 동 대학생들이 친근하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주제와 이미지로 편집 디자인을 진행해 보았다.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계획 기입 난의 층분한 공간할애, 선이 없는 자유메모 페이지의 확대, 주소록이나 달력의 그래픽 개선 안을 제시해 보았으며, 시안에 따라서는 학기별로 분책하여 제공하는 아이디어도 제시해 보았다. 현실적인 인쇄비를 감안하여 가급적 흑백, 또는 모노톤을 사용하되 세션별 로 그래픽의 차별화를 시도하거나, 재생지와 같은 다양한 재질의 적용을 통해 단조로움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대학 다이어리의 이른적 고찰을 통하여 대학과 아이덴티티, 정보와의 관계, 사용자의 세대적 성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다이어리의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사용자인 대학생들의 취향과 요구를 수렴해 보았다.
50%씩, 학년별로는 25%씩 안배하였다. 전공별 응답 비율또한 이공계, 인문·사회계, 예술계, 그리고 기타로 나누어 약 25%로 조정, 선정하였다. 총 300캐이스의 설문에서 회수설문지는 285개로 95%의 회수 올을 보였고, 그 중 무옹답이나 분석이 불가능한 캐이스를 제외한 260캐이스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딱딱한 공문이 아닌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라는 친근감과 읽고 싶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이러한 정보는 다이어리 전체의 주제와 동일한 흐름 속에서 전개되도록 하였다. 정보 자체는 결코 무의미하지도 흔란스러운 것이 아니며, 만약 사용자가 정보를 무의미하게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그 정보를 표현하는 디자인이 혼란하기 때문이므로 정보 자체의 보수성을 탓하기보다는 정보의 효율적인 표현에 치중하였다. 정보대학 정보의 양을 줖였으면 좋겠다는 설문조사의 결과를 오히려 대학 정보를 적극적인 홍보나 디자인 컨텐츠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바꾸어 제시했다.
정보 자체는 결코 무의미하지도 흔란스러운 것이 아니며, 만약 사용자가 정보를 무의미하게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그 정보를 표현하는 디자인이 혼란하기 때문이므로 정보 자체의 보수성을 탓하기보다는 정보의 효율적인 표현에 치중하였다. 정보대학 정보의 양을 줖였으면 좋겠다는 설문조사의 결과를 오히려 대학 정보를 적극적인 홍보나 디자인 컨텐츠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바꾸어 제시했다.
조사 방법은 대상 대학의 도서관이나 단과대 학생회실, 교양수업 강의실 등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작성 후 수거하였다. 본 설문조사의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은 SPSS V.
대상 데이터
이외에도 기록을 위해서는 일별 계획과 선이 없는 메모 페이지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다이어리의 부가 기능으로는 포스트잇(57.8%)과 같은 실용적인 기능의 첨가를 원하였고, 제 본의 형식은 링바인딩(60.4%)을 가장 선호하였다. 가장 불만족스러운 디자인 사항으로는 커버, 컬러나 재질, 내지 디자인 등 다양한 항목에서 고른 옹답이 조사되었다.
살펴보고자 한다. 사례조사의 시기와 범위는 4장의 설문조사와 동일하며,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각 시도별 4년제 대학교 20곳의 다이어리를 수집하여 실시하였다.
실시되었다. 조사 기간은 2003년 4월 1일부터 4월 25일까지이며, 특별시 1개 대학, 대구와 부산광역시 각1개 대학, 그리고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각 1개 대학으로 총 6개의 4년제 대학에서 실시되었는데, 이는 교육인적자원부에 동록된 4년제 대학 중, 조사기간 동안 다이어리 배포가 이루어졌으며, 사례 조사에 참여한 대학교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이어리의 내지 및 커버를 제작, 공급하는 업체가 한정적이고 대부분의 경우 중소 인쇄업체가 기성제품을 구입하여 대학교 나롱의 인쇄 요소만 부분적으로 첨가하기 때문에 디자인적 편차가 크지 않다는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조사 편의상 임의표집되었으며, 강원도, 전라도, 제주도에 대상학교를 선정하지 못한 조사의 한계가 있었음을 밝힌다.
조사 대상은 선정된 대학교의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의 인구학적 톡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남녀 성비를 각각 50%씩, 학년별로는 25%씩 안배하였다. 전공별 응답 비율또한 이공계, 인문·사회계, 예술계, 그리고 기타로 나누어 약 25%로 조정, 선정하였다.
전공별 응답 비율또한 이공계, 인문·사회계, 예술계, 그리고 기타로 나누어 약 25%로 조정, 선정하였다. 총 300캐이스의 설문에서 회수설문지는 285개로 95%의 회수 올을 보였고, 그 중 무옹답이나 분석이 불가능한 캐이스를 제외한 260캐이스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 방법은 대상 대학의 도서관이나 단과대 학생회실, 교양수업 강의실 등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작성 후 수거하였다. 본 설문조사의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은 SPSS V.10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을 이용하였으며 연구 내용에 의한 측정 요인을 빈도수와 백분율로 산출하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corporate identity piogram)의 개념을 도입하게 된 이후부터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3) UI는 기업의 CI나 BI와 같은 개념으로 대학의 경영이념을 시각적으로 상징화, 체계화한 것이다. 대학의 교육 목표나 정신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대학이 스스로 이상적인 모습으로 변신하려고 하는 이미지 통일화 계획이라고 말할 수 있다.
5) N세대는 자기 주장이 강하며 이는 이전의 어느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한 자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N세대에 소구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는 이런 N세대의 자기 정체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4%)을 가장 선호하였다. 가장 불만족스러운 디자인 사항으로는 커버, 컬러나 재질, 내지 디자인 등 다양한 항목에서 고른 옹답이 조사되었다. 40.
5%, 불만족이 30%를 넘었으며, 불만의 이유는 외형디자인, 크기 내지 디자인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주된 다이어리의 용도는 스케줄이나 계획의 기록, 일상적인 기록이나 메모, 대학 관련 정보 습득동이었으며, 소지품 보관이나 카드신분증 수납, 지갑 동의 용도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TLe 그의미가 모호한 브랜드다. 그 모호성이 N세대만의 아이텐티티를 형성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N세대를 겨냥하여 피어리스가 사이버 전담요원을 배치해 미용 정보를 제공하며, 한불화장품은 신제품 HOT를 출시했다.
과거와 달리 핸드폰이나 노트북, 개인지갑 동의 사용이 늘어난 요즘의 대학생들은 문구나 컨테이너의 기능보다는 다이어리로서의 간결한 기능을 선호하며, 기능 추가로 인한 부피나 중량의 확대에 대해서는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부가적 기능장치를 최소화하고 그 비용만큼을 재료나 그래픽, 구성의 질적 향상에 투자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내지 전체에서 가장 활용 빈도가 높은 부분은 스케줖이나 계획을 기록하는 부분(49.4%)으로 조사되었고, 기록 페이지 중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부분은 36.4%월별계획페이지로 조사되었다. 이외에도 기록을 위해서는 일별 계획과 선이 없는 메모 페이지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들의 사고방식은 순차적이 아니라 개념적이다. 기존의 문서가 한 페이지를 읽고 나서야 다 옴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반하여 이들이 접하고 있는 세계는 상부구조를 먼저 생각하고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구체적 내용을 담은 하부 구조로 연결하는 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의 사고체계도 그에 따라 변하고 있다.
4%), 그 외 35%는 15X12cm 정도의 사이즈를 선호하였다. 다이어리 대부분 가방에 넣어 휴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가장 선호하는 다이어리의 커버 재질에는 482%가 가죽 재질을 선호한다고 옹답하였다. 하지만 그 외의 재질에도 다양한 응답 분포를 보임으로써 신세대들의 개성적인 디자인 성향을 유추해볼 수 있다.
2%)으로 조사되었다. 대학 다이어리의 대학 및 학생 편의 관련 정보의 양은 적정하다는 옹답과 부족하다는 응답이 대동하게 나타남으로써 정보 컨텐츠의 양의 확대는 크게 필요하지 않으며 단지 기획에서의 개성적 아이템 개발과 디자인적 배려가 개선의 관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는[표 11]과 같다.
대학생들은 소속 대학의 다이어리를 대학홍보나 기념품으로 활용해본 적인 거의 없으며 이러한 현상은 외국의 대학 기념품 사례와 비교할 때 대학홍보물로서의 활용성에 대한 재고를 필요로 한다. 대학 아이덴티티 반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48.8%의 옹답자가 개성 있는 다이어리 아이템의 개발, 그리고 27%는 디자인의 개선을 들었다.
대학이나 학생회에서는 부가적 기능 장치를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하며 기능적인 장치의 추가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은 기능적인 부가장치들에 있어 그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며 오히려 이러한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조악하게 제작되었을 때 다이어리 사용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대학에서 제작, 배포한 다이어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옹답이 77%로 나타남으로써, 대학에서 제작하는 기존의 다이어리가 대학생들에서 외면당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휴대가 불편하고 디자인이 불만족스럽다는 옹답이 많았으며, 소속대학 다이어리 외 다른 다이어리를 사용하는 경우, 개인적으로 다이어리를 구매하거나 일반 수첩 또는 노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모닝글로리와 같은 뙌시 회사의 완제품 다이어리의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확인되었다.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휴대가 불편하고 디자인이 불만족스럽다는 옹답이 많았으며, 소속대학 다이어리 외 다른 다이어리를 사용하는 경우, 개인적으로 다이어리를 구매하거나 일반 수첩 또는 노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모닝글로리와 같은 뙌시 회사의 완제품 다이어리의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8%) 등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잠금장치는 자석을 이용한 잠금(29.2%)이나, 똑딱 단추 잠금(22.5%)을 선호하였으나, 28.5%는 잠금장치가 없는 단순한 다이어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리의 크기는 일반수첩 사이즈인 8X14cm 정도의 작은 다이어리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50.
셋째, 이들은 자기 주장이 확실하고 자기의존성이 강한 존재이며 인류 최초로 지적 수준이나 정보량에서 부모 세대를 교육할 수 있는 세대이다. 또한 자신만의 폐쇄된 공간 속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사회성이 부족할 것이라는 일반 생각과는 달리 N세대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보다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사회성을 습득하고 있다.
나타났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은 기능적인 부가장치들에 있어 그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며 오히려 이러한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조악하게 제작되었을 때 다이어리 사용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과거와 달리 핸드폰이나 노트북, 개인지갑 동의 사용이 늘어난 요즘의 대학생들은 문구나 컨테이너의 기능보다는 다이어리로서의 간결한 기능을 선호하며, 기능 추가로 인한 부피나 중량의 확대에 대해서는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대학의 운영이 이제 마케팅 관점에서 다루어지고, 대학 아이덴티티의 정립과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디자인 개선에 노력을 경주하는 최근의 대학 변화 속에서 대학 다이어리의 매체로서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효올성의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의 결과 을이 실제 대학 다이어리 기획과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으로써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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