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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정보매체로서의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niversity Diary Design as an Effective Information Media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151 - 162  

박수진 (인제대학교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  이미영 (동명정보대학교 조형대학 컴퓨터그래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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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소비성향은 타인과의 구별을 통한 차별화 된 개성표현과 자기동일성(identity)의 측면에서 설명 할 수 있다. 일반기업에서는 이러한 소비의 패턴을 이해하고 철저히 상품을 마케팅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반해서 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직까지 보수적인 사고에 기반하여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유연히 대응하지 못 한 채 주 소비대상인 신세대의 취향을 읽어내지 못하는 결과물을 생산하곤 한다. 연간 수 천 만 원 대의 경비를 지출하며 제작되는 대표적인 대학 홍보물 중의 하나인 대학 다이어리가 그 한 예로서, 최근 대학에서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광고나 홍보팜플렛 등에 비해 대학 다이어리는 전문적인 디자인 기획이나 배려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대학 다이어리의 효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대학 아이덴티티와 정보에 대해 고찰해 보았으며, 실재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로서 대학생의 요구를 읽어냄으로써 대학 다이어리의 실질적인 디자인개선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propensity to consume is described as a side view of distinct personality, which is different from others, and self-identity. While general enterprises understand the consumer's pattern and reflect it into the marketing, the university is based on conservative spirit and dose not cope with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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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대학생들을 대변하는 N세대의 문화적 코드를 고찰하고 또 설문을 통해 조사, 분석함으로써 실질적인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는 데 참고하였으며, 전문적인 디자인 기획을 통해 다이어리가 차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포함할 수 있도록 시도함으로써 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다이어리의 사용을 증대시키고 동시에 대학의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그림 7]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인제대학교 교수(校默)인 백곰과 본관을 포함하는 대표적인 대학 전 경의 단순화이다. 기존의 사진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펜시제품의 캐릭터 이미지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림8]은 Can을 주제로 한 인제대다이어리의 인적사항 기재 페이지의 이미지로서 N세대의 자유분방하고 개성적인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 대학에 대한 가장 중요한 홍보의 역할을 담당함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에게 외면받는 대학 정보 부분에 대한 개선은 다이어리의 주제와 부합된 디자인 컨셉의 적용으로 해결해 보고자 하였다. 딱딱한 공문이 아닌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라는 친근감과 읽고 싶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이러한 정보는 다이어리 전체의 주제와 동일한 흐름 속에서 전개되도록 하였다.
  • 하였다. 또한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다이어리의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사용자인 대학생들의 취향과 요구를 수렴해 보았다. 이러한 이른 연구와 사례조사의 분석을 통해 대학 다이어리의 디자인 개선점들을 추출하고 그 결과를 실제 다이어리 제작에 적용함으로써 현실적인 디자인 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설문조사는 현재 제작, 배포되고 있는 대학 다이어리의 컨텐츠 구성 및 디자인에 대한 대학생들의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보다 발전적인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의 제안을 위하여 실시되었다. 조사 기간은 2003년 4월 1일부터 4월 25일까지이며, 특별시 1개 대학, 대구와 부산광역시 각1개 대학, 그리고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각 1개 대학으로 총 6개의 4년제 대학에서 실시되었는데, 이는 교육인적자원부에 동록된 4년제 대학 중, 조사기간 동안 다이어리 배포가 이루어졌으며, 사례 조사에 참여한 대학교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 본장에서는 대학 다이어리의 제작 프로세스를 살펴봄으로써 대학 다이어리의 디자인 부재 이유를 파악하고, 기획, 제작에 있어 전문적인 정보 및 편집 디자인의 필요성을 현실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다이어리의 디자인 개선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장에서는 현대학들이 안고 있는 다이어리 제작 관행에 따른 문제점이나 경비 운용에 관련한 사안은 거론하지 않는다.
  • 본장에서는 선행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대학 다이어리의 표현 전략에 대하여 몇 가지 결론을 내고자 한다.
  • 본장에서는 실제 다이어리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현주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례조사의 시기와 범위는 4장의 설문조사와 동일하며,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각 시도별 4년제 대학교 20곳의 다이어리를 수집하여 실시하였다.
  • 당면한 대학 이미지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점차 규모나 기능이 확대하고 있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대학 경제의 긴축으로 소형화, 간결화 되기도 하는 두 가지 양상을 동시에 관찰 할 수 있다. 어떠한 변화에서든 대학 다이어리가 과거의 일률적이고 보수적인 기획에서 탈피하여 대학생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보다 체계적인 변신을 꾀해야 한다는 인식이 조금씩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다이어리 디자인의 효올적인 개선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 있다. 이러한 운용의 경직성과 전문적 디자인의 부재를 극복하고 개성적이고 친근한 홍보물의 개발을 통해 대학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높이고 소속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안을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 개선을 통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 또한 각 대학에서 만들어지는 다이어리의 사례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사용자인 대학생들의 취향과 요구를 수렴해 보았다. 이러한 이른 연구와 사례조사의 분석을 통해 대학 다이어리의 디자인 개선점들을 추출하고 그 결과를 실제 다이어리 제작에 적용함으로써 현실적인 디자인 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조사의 상세한 방법과 범위는 각 조사의 서두에 기술되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을 분석하고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문화적 기호와 디자인 욕구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의 효율적인 홍보매체이자 정보 매체로서의 대학 다이어리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그 가치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디자인 개선 안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계획 기입 난의 층분한 공간할애, 선이 없는 자유메모 페이지의 확대, 주소록이나 달력의 그래픽 개선 안을 제시해 보았으며, 시안에 따라서는 학기별로 분책하여 제공하는 아이디어도 제시해 보았다. 현실적인 인쇄비를 감안하여 가급적 흑백, 또는 모노톤을 사용하되 세션별 로 그래픽의 차별화를 시도하거나, 재생지와 같은 다양한 재질의 적용을 통해 단조로움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타이포나 조형요소, 그리고 색채에 대한 배려가 나타나며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도 디자인 기획을 관찰할 수 있는 사례들이다. 논문의 디자인 개선안은 B형의 대학 다이어리 디자인으로부터 발전안의 시발점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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