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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홍보용품의 디자인 방향 연구 - 교사용 다이어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direction for University Publicity promotional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2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2 May 25, 2012년, pp.399 - 400  

조규명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그래픽디자인과)

초록

최근 대학들은 안팎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내적으로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입학정원의 부족을 외적으로는 대학시장 개방에 따라 해외 유학생들 급증에 따른 학생유치 등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 같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대학들은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그 동안 대학들은 대학이미지 제고를 위해 각종매체 등을 활용하여 관계집단에게 직, 간접적으로 홍보를 확대하는 등 홍보를 대학존립을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인식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 논문은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홍보활동에 대한 효율적 방안의 하나로서, 고교 입시생들에게 대학지원 및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비교적 제작경비가 저렴하면서도 장기 누적적 효과를 줄 수 있는 홍보기념품의 하나인 다이어리에 대하여 다이어리기능과 홍보기능을 결합시킨 교사용 다이어리의 디자인 방향연구를 통해 홍보비용 및 효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제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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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제는 “대학도 상품이다”라는 인식에 주목하여 학생들의 대학선택 및 지원결정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용 다이어리에 대한 디자인 방향 연구를 통해 홍보 비용절감 및 대학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강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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