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그라피 기법은 요즘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광고, 패키지, 심볼마크, 로고타입, 영화포스터 등의 그래픽디자인 분야에서 심지어 현대추상회화에 이르기까지 현대인의 시각환경을 망라하고 있다. 이는 기호 및 운동표현으로서의 그 역동적이고 암시적인 표현력이 재인식되었기 때문이다. 기계적이고 인위적인 디지털환경, 획일적이고 공식화된 모더니즘적 경향에 대한 현대인의 이탈심리의 작용으로 동양적 신비감과 정서적 친근감을 갖춘 새로운 표현양식으로서 캘리그라피 기법에 주목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캘리그라피의 역사를 조명하고, 특성을 이해하며, 현대회화와 그래픽디자인에 확장된 가치를 모색하여 시각언어와 표현양식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동양화적 기법과 재료, 캘리그라피 기법을 혼용한 캘리일러스트(Calli-Illust)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활용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여 일러스트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캘리그라피 기법은 추상표현주의 회화의 한 양식으로서, 새로운 조형세계의 영역을 확장시킨 공헌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자인 환경 속에서 비판 없이 수용되었던 서구의 이성적, 합리적 그리고 기하학적인 기능주의 디자인 양식의 한계점을 타개할 새로운 표현양식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전까지 캘리그라피의 개념에 포함되어 이해되었던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개념과 정치를 확보할 수 있었다.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연구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보다 심도 있고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다각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캘리그라피 기법은 요즘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광고, 패키지, 심볼마크, 로고타입, 영화포스터 등의 그래픽디자인 분야에서 심지어 현대추상회화에 이르기까지 현대인의 시각환경을 망라하고 있다. 이는 기호 및 운동표현으로서의 그 역동적이고 암시적인 표현력이 재인식되었기 때문이다. 기계적이고 인위적인 디지털환경, 획일적이고 공식화된 모더니즘적 경향에 대한 현대인의 이탈심리의 작용으로 동양적 신비감과 정서적 친근감을 갖춘 새로운 표현양식으로서 캘리그라피 기법에 주목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캘리그라피의 역사를 조명하고, 특성을 이해하며, 현대회화와 그래픽디자인에 확장된 가치를 모색하여 시각언어와 표현양식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동양화적 기법과 재료, 캘리그라피 기법을 혼용한 캘리일러스트(Calli-Illust)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활용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여 일러스트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캘리그라피 기법은 추상표현주의 회화의 한 양식으로서, 새로운 조형세계의 영역을 확장시킨 공헌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자인 환경 속에서 비판 없이 수용되었던 서구의 이성적, 합리적 그리고 기하학적인 기능주의 디자인 양식의 한계점을 타개할 새로운 표현양식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전까지 캘리그라피의 개념에 포함되어 이해되었던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개념과 정치를 확보할 수 있었다.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연구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보다 심도 있고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다각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Nowadays calligraphy technique is widely utilized in diverse areas throughout the world. It is adopted in the visual environment of modern people comprehending from graphic design areas such as advertisement, package, symbol marks, logotypes, and movie posters to modern abstract paintings. It is bec...
Nowadays calligraphy technique is widely utilized in diverse areas throughout the world. It is adopted in the visual environment of modern people comprehending from graphic design areas such as advertisement, package, symbol marks, logotypes, and movie posters to modern abstract paintings. It is because its dynamic and suggestive power of expression as symbolic and kinetic representation has been appreciated anew. In response to modern people's aversion from the mechanical and artificial digital environment as well as from the uniform, official, and modernistic trend, calligraphy technique is attracting people's attention as a new expressive style with oriental mysticism and emotional intimacy. Therefore, this study aims at illuminating the history of calligraphy, understanding its characteristics, searching for the expanded value of modern paintings and graphic designs, and ultimately contributing to the propagation of visual languages and expressive styles. In addition, this study attempted to establish the concept of Calli-Illust, which combines oriental painting techniques and materials and calligraphy techniques, and to explore for its potential uses in order to expand the area of illustr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calligraphy technique is a painting style of abstract expressionism, contributing to the expansion of the territory of a new formative area. Furthermore, this study proved that it is necessary to develop new expressive styles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design styles based on western rational, logical, and geometric functionalism, which have been received uncritically in the design environment of diversity. What is more, the concept and definition of calli-illust, which has been understood as a part of the concept of calligraphy so far, were clarified Research on calli-illust is just in its beginning stage. The present researcher expects that deeper and more extensive studies will be carried out in the future, so that calli-illust can be applied to communication design in various ways.
Nowadays calligraphy technique is widely utilized in diverse areas throughout the world. It is adopted in the visual environment of modern people comprehending from graphic design areas such as advertisement, package, symbol marks, logotypes, and movie posters to modern abstract paintings. It is because its dynamic and suggestive power of expression as symbolic and kinetic representation has been appreciated anew. In response to modern people's aversion from the mechanical and artificial digital environment as well as from the uniform, official, and modernistic trend, calligraphy technique is attracting people's attention as a new expressive style with oriental mysticism and emotional intimacy. Therefore, this study aims at illuminating the history of calligraphy, understanding its characteristics, searching for the expanded value of modern paintings and graphic designs, and ultimately contributing to the propagation of visual languages and expressive styles. In addition, this study attempted to establish the concept of Calli-Illust, which combines oriental painting techniques and materials and calligraphy techniques, and to explore for its potential uses in order to expand the area of illustr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calligraphy technique is a painting style of abstract expressionism, contributing to the expansion of the territory of a new formative area. Furthermore, this study proved that it is necessary to develop new expressive styles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design styles based on western rational, logical, and geometric functionalism, which have been received uncritically in the design environment of diversity. What is more, the concept and definition of calli-illust, which has been understood as a part of the concept of calligraphy so far, were clarified Research on calli-illust is just in its beginning stage. The present researcher expects that deeper and more extensive studies will be carried out in the future, so that calli-illust can be applied to communication design in various way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우선 현재 디자인현장에서 활발하게 작업되고 있는 '손글씨', '손멋글씨'의 모든영역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순수하게 모필(毛箋)에 의한 작업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어디까지나 서예적 표현방식을 기초로 한 기법적 축면에 한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캘리그라피의 제반적 이른을 고찰하고 들째,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의 톡성을 파악하여 셋째, 이러한 기법적 톡성이 현대추상미술과 현대그래픽디자인에 수용된 사례를 제시하여 시각활동 전반에 동양적 캘리그라피 기법의 효올적 활용 가능성을 엿보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캘리그라피의 과거를 조명하고 현대적 개념과 톡성을 이해하며 현대회화와 그래픽디자인에서 옹용할 수 있는 동양적 캘리그라피 기법의 활용가치를 모색하여 시각언어의 확산과 현대화 과정에서 잃어버린 문화적 정체성을 회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동양화적 기법과 재료 캘리그라피적 기법을 흔용한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활용 가능성 동에대한 탐색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考에서는 캘리그라피의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시각적 표현양식 으로서의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의 톡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모필을 이용한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은 독톡한 표현양식으로 인해 기호의 미학으로서 글자의 이미지성과 시각적 주목성, 차별성을 확보하였다.
본 논문의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에 관한 주제를 연구하는데있어서 논제의 핵심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우선 현재 디자인현장에서 활발하게 작업되고 있는 '손글씨', '손멋글씨'의 모든영역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순수하게 모필(毛箋)에 의한 작업을 대상으로 한다.
있다. 이 외에도 각종 그 래픽디자인에서 차별적인 아이캐쳐의 용도로 활용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활용영역을 요약하고자 한다.
따라서 어디까지나 서예적 표현방식을 기초로 한 기법적 축면에 한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캘리그라피의 제반적 이른을 고찰하고 들째,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의 톡성을 파악하여 셋째, 이러한 기법적 톡성이 현대추상미술과 현대그래픽디자인에 수용된 사례를 제시하여 시각활동 전반에 동양적 캘리그라피 기법의 효올적 활용 가능성을 엿보고자 한다. 그러나 그래픽디자인 전반에 걸친 사례는 광범위하여 브랜드 디자인에 관련하여 대상을 축소 하였다.
따라서 캘리그라피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 활용될 한 문화요소로서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캘리그라피의 과거를 조명하고 현대적 개념과 톡성을 이해하며 현대회화와 그래픽디자인에서 옹용할 수 있는 동양적 캘리그라피 기법의 활용가치를 모색하여 시각언어의 확산과 현대화 과정에서 잃어버린 문화적 정체성을 회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동양화적 기법과 재료 캘리그라피적 기법을 흔용한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활용 가능성 동에대한 탐색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싶다. 이전까지는 포괄적으로 캘리그라피의 범위 안에 포함되어 이해되어 왔지만 본론에서는 캘리그라피에서 분리하여 별도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아직 명확한 용어적 개념조 차 없는 조어수준에 더믈고 있지만 캘리일러스트는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을 확장한 독톡한 양식의 일러스트인 것이다.
가설 설정
서구의 획일적이고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톡징들과 우리들의 눈에 낯이어 있는 전자출판의 글자체가 아니라 불완전한 모습이 어떤 틀에서 벗어나는 자연스러움을 주는 캘리그라피는 기존 전자출판의 폰트에서는 찾아 봍 수 없는 독톡함을 강조하고 차별화 할 수 있는 톡징을 잘 사용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캘리그 라피라는 독자적인 장르의 적용이다.1) 이는 기호 및 운동표현으로서의 그 역동적이고 암시적인 표현력이 재인식 되었기 때문이다.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인간적이며 감성적이고 차별적인 동양적 미감에 대한 관심이 우리 주위에서 주목받기 시작함에 따라 21세기 디자인분야에서 각광받기 시작할 것이며 앞으로 동양적 디자인이 세계적인 디자인으로써 독창적인 캘리그라피의 가능성을 선보일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로 인해 시각적으로 강렬하고 층격적으로 인상 받기를 희구하기 때문이다. 들째, 일러스트레이션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기억효과를 높여준다. 인간은 강렬한 층격을 장시간 기억하기 때문에 개성적이고 독톡한 일러스트레이션은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논제의 핵심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우선 현재 디자인현장에서 활발하게 작업되고 있는 '손글씨', '손멋글씨'의 모든영역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순수하게 모필(毛箋)에 의한 작업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어디까지나 서예적 표현방식을 기초로 한 기법적 축면에 한정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 고 하였다.7) 크고 꽉찬 봍륨의 거대한 캘리그 라피는 한계와 제한을 가진 형상으로서 포롱에 보다 많은 확대의 여지를 부여하고 그것이 공간 전체를 채우고 있다. Pierre Soulage 의 캘리 그 라피는 매우 엄정해 보이나 그 것이 결코 어떤 주어진 주제에서 시작하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모필을 이용한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은 독톡한 표현양식으로 인해 기호의 미학으로서 글자의 이미지성과 시각적 주목성, 차별성을 확보하였다.
넷째, 인간은 감정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내용에 알맞은 개성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은 독자의 감성에 소구하여 광고의 우열을 가릴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들째, 디지털 이미지가 범람하는 디자인 환경 속에서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은 비판 없이 수용되었던 서구의 이성적, 합리적 그리고 기하학적인 기능주의 디자인 양식의 한계점을 타개할 새로운 표현양식으로 발전시킬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그 표현이나 접근방식에 있어서 캘리그라피적 표현은 우리의미적 정서와 합치된다고 봍 수 있다.
인간은 강렬한 층격을 장시간 기억하기 때문에 개성적이고 독톡한 일러스트레이션은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셋째, 이미지의 누적적인 접촉효과로 광고 및 광고주에 대해 친근감과 긍정적 연상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
첫째, 시각매체에 있어서 일러스트레이션은 다른 시각요소들 보다 더 높은 주목효과를 봍 수 있다.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로 인해 시각적으로 강렬하고 층격적으로 인상 받기를 희구하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일러스트의 개념에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을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양식의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 다각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끝으로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을 통해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현대 디자인에서 우리 전통과 동양적인 멋을 형성해 우리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할 때이다.
더불어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의 활용성 모색이 자칫 현상적인, 무늬 이식행위에 대한 연구에 그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한계로 다가선다.
일러스트의 개념에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을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양식의 캘리일러스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 다각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끝으로 동양적 캘리그라피기법을 통해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현대 디자인에서 우리 전통과 동양적인 멋을 형성해 우리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할 때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