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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화장품 광고의 의미 변화 분석
An Analysis of Cultural Meaning on Advertisements for Man′s Cosmetic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2 no.5, 2004년, pp.819 - 831  

박수진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박길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social conditions that an understanding of a men change socially and men's interests in their appearances are on the increase, this research intends to study and analyze the changes of people's sensibility of values on ads for men's cosmetics, which is said to be performed the social, c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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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성화장품 광고의 의미변화를 분석하여 시대의 변화에 따라 남성의 메이크업문화가 어떠한 가치관과 의미를 가지고 변화되어 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바르뜨의 분석틀을 참고로 남성 화장품 광고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며바르뜨의 분석틀을 기본으로 여성 화장품 광고를 분석한 이주연(2002)28)의 연구 분석틀을 참조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틀을 마련하였다.
  • 따라서, 우리 의 일상생활에 있어서 다양한 부분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제도이자 문화 도구로서 인식되고 있는 광고 즉, 남성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남성 화장품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1970년대 이후 즉, 19기년에서 2002년까지 각 시기별 사회적 배경 속에서 남성 화장품 광고가 어떠한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남성의 메이크업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변화되어 왔는지 고찰,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성의 메이크업 문화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연구자가 남성 화장품 광고의 내용을 시대별로 분석하여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거친 후 각 시대를 대표하는 광고를 선정하였다. 둘째, 각 시대별로 선정된 대표광고를 바르뜨의 분석틀을 참고로 도출한 분석틀에 따라 질적 분석방법인 기호학적 분석을 통하여 문화적 의미작용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남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외모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사회적 배경에 따라 남성의 메이크업문화가 형성되어온 과정을 고찰하고 사회의 의식, 가치, 이념을 반영하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사회 문화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는 남성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19기년부터 2002년까지 광고의 내용을 바탕으로 시대별로 대표광고를 선정하여 각 시대의 문화적 의미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광고는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문화 내에서 남성의 화장품 광고가 각 시기의 사회적배 경을 반영 하면서 시 기별로 남성 의 메 이크업 문화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사회적 의미를 표현하려고 했는지 고찰,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남성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내용 특성 및 소비가치를 빈도 측정에 의해 현상만을 양적으로 분석한 박수진, 박길순(2003)14)의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남성 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의미 변화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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