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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생의 유행태도에 따른 의복구매시의 디스플레이 활용도와 인지위험
A Study on the Use of Display and Perceived Risk according to High School Girls′ Attitudes Toward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3 no.8, 2003년, pp.149 - 158  

황춘섭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  박지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level of display and perceived risk of high school girls according to their attitudes toward fash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x^2$, ANOVA, and Dunca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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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여고생의 유행에 대한 태도와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도, 디스플레이에 의존한 의복 구매 행동을 관련지어 연구하여 의류업체의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마케팅 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여고생들의 의류소비교육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얻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유행태도에 따라 분류된 여고생 집단들의 의류제품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도와 활용도 파악한다.
  • 한편 상기 선행연구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복구매시의 인지위험을 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기회손실위험, 성과위험, 심리적 위험, 유행성 위험, 시간 및 편의성 손실위험으로 분류하고, 이들 각각의 관점에서 느끼는 위험의 정도와 위험감소행동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3) 유행지향형 집단이 목표고객인 경우에는 친구 혹은 선후배의 의견을 고려하는 정도가 높다는 점이 반영된 광고 및 판촉전략을 전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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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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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최윤정, 김미숙 (1999). 유행태도에 따른 여고생의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7(4), p. 64 

  32. 최윤정, 김미숙 (1999). 유행태도에 따른 여고생의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7(4), p. 614 

  33. 이정순 (1994). 청소년층의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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