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ractical reason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on mora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12, 2003년, pp.53 - 68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  유태명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과학교육연구센타) ,  박미정 (서운중학교) ,  이지연 (춘천중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esson plans and teaching materials applying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for the 7th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and to test the effect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on mora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al res...

주제어

참고문헌 (57)

  1. 김기덕(1997). 도덕성을 지향한 과학교육의 정의적 접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 김수현, 채정현(1998). 협동 학습법을 적용한 가정과 학습 지도안 모형 개발: 중학교 가정의 인간 발달과 가족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5), 59-74 

  3. 김재광(1999).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의 실행 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동규(1995). 도덕성 회복을 위한 학교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 배해수 외. 한국인의 도덕성 연구. 아산 사회복지재단 

  5. 김태길(1986). 성숙한 시민 개방된 사회. 교육과학사 

  6. 도난희(1997). 실천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수업지도안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문성희(1999). 식생활 단원에 적용한 실천적 추론 수업이 여고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대균(1997).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이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윤명(1997). 도덕성의 구성과 도덕교육의 종합적 접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0. 박효정, 정광희(2000). 한국 사회의 도덕성 지표 개발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11. 박효정, 정광희, 유균상(2000). 한국 사회의 도덕성 지표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2. 변현진(1999).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가족관계와 자원관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양정혜(1998). 가정과 수업의 협동학습이 학생의 교과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0(1), 137-151 

  14. 유난숙(1997). 세 가지 행동체계에 따른 중.고등학교 가정교과 식생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요구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유지연(1997). 실천적 문제중심의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식생활 내용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유태명(1992). 교육과정의 국제적 비교-가정과 교육 방향의 재조명을 위한 가정학 철학 정립의 중대성. 제 4차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7. 윤만형(1997). 초등학교 체육프로그램을 통한 도덕성 발달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윤복순(1998). 남녀 고등학생이 인식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의 효과 인간발달 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돈희(1986). 도덕교육론 원론. 교육과학사 

  20. 이인수(1996). 도덕적 판단력 신장을 위한 수업 모형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진웅(1996).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인성적 측면을 중심으로-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춘식, 최유현, 유태명(2001). 실과(기술 가정)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3. 이춘식, 최유현, 유태명(2002). 실과(기술가정)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4. 이현미(1999).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여고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홍우(역) (1987).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26. Dewey, J.(1966). Democracy and education. Free Press 

  27. 장혜경, 유태명(1994). Marjorie M. Brown의 가정과 교과 과정 모형에 근거한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학습지도안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6(2), 109-131 

  28. 정순근(1990). 가치 갈등 Program 적용이 고등학생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정익채(1990). 가치명료화를 위한 토의 상담 프로그램 활용이 아동의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채정현(1996). 가정과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선호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8(1), 33-49 

  31. 채정현(1999). 실천적 추론 가정과수업이 한국 여고생들의 의사결정 능력에 미치는 효과 및 의사결정 능력과 관계하는 요인. 대한가정학회지, 37(3), 43-61 

  32. 최종걸(1994). 도덕성을 기르기 위한 고등학교 화학의 한 수업내용.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한국교육개발원(2001). 한국사회의 도덕성 지표 개발연구(II). 연구보고 RR 2001-1 

  34. 한완상(1993). 민중시대의 문제의식. 일월서각 

  35. Arcus, M.E.(1997). Alternative theories of ethical thought.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ammunities. AAFCS 

  36. Baldwin, E.E.(1997). Ethical action for policy affecting families: The role of critical theory.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AAFCS 

  37. Bubolz, M.M. & Clifford, M.C.(1997). A Framework for creating a shared moral ecology in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ammunities. AAFCS 

  38. Coombs, J.R.(1997). Practical reasoning: What is it? how do we enhance It?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AAFCS 

  39. Commer, D. Hittman, L. & Fedje, C.(1997). Questioning: Ateaching strategy and everyday life strategy.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AAFCS 

  40. Coombs, J. R. & Meux, M.(1971). Teaching strategies for value analysis. In L. Metcalf(Ed.). Values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41. Edersheim, M. A.(1988). The contribution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and other factors to the decision making level of tenth grade home economics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Ohio 

  42. Fedje, C. G.(1998). Helping learners develop their practical reasoning capacities. In Thomas, R & Laster, J. Inquiry into thinking.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43. Jenkins-Vulgamore, V. J.(1991), The relationship of home economics instruction and other factors on early adolescents' decision making skill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Ohio 

  44. Johnson, J. & Fedje, C. (1999). Family and consumer science curriculum: Toward a critical science approach.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45. Knippel, D.(1989). A case study of a family engaging in practical reaso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 Stevens Point 

  46. Knippel, D.(1998). Practical reasoning in the family context. In Thomas, R. & Laster, J. Inquiry into thinking.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47. Knorr, A.J & Manning, D.E.(1997). Reasoning and acting on practical problems of home and family.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AAFCS 

  48. Laster, J. F.(1986). 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 Journal of Home Economics, 74(3), 41-44 

  49. Laster, J. F.(1998). Assessment of practical reasoning. In Thomas, R & Laster, J. Inquiry into thinking.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50. Laster, J. F. & Thomas, R. G.(1997).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51. Manifold, S. C.(1984). The development of a decision making skills instrument for vocational home economics practical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Ohio 

  52. Martin, J. L.(1988).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in the secondary Family and Consumer Science classroom. In Thomas, R & Laster, J. Inquiry into thinking.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53. McClelland, J.(1997). Critical pedagogy: Guideposts for ethical action in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AAFCS 

  54. Olson, K.(1999). Practical reasoning. In Johnson, J. & Fedje, C. (1999). Family and consumer science curriculum: Toward a critical science approach.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55. Peterat L. & Slocum, A.(1997). Teaching critical thinking in family and consumer science education.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AAFCS 

  56. Thomas, R.G.(1997).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Meanings. In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 Communities. AAFCS 

  57. Thomas, R. & Laster, J.(1998). Inquin; into thinking. Education and Technology Division,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