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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기관의 콘텐츠 유료화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del of paid Digital Contents for Public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3 no.2, 2003년, pp.46 - 56  

신기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유통부) ,  문영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유통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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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콘텐츠가 국가 발전의 핵심적인 자원으로 인식되면서 지속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기업에 대한 지원을 범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정부뿐 만 아니라 기업도 보다 발전적인 모습을 모색하기 위해 종전의 콘텐츠 무료 제공에서 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유료화 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영리를 목적으로 설립된 공공연구기관의 콘텐츠유료화 사례를 중심으로 유료화 추진전략 및 모형을 제안하고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공공정보 서비스기관의 역할에 대하여 검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igital contents have become increasingly perceived as a axe aspect of national development, and as such their generation and widespread promotion is being now pursued on a global basis, as govemment move to assist corporations in the realization of consistent industrial develo- pment. E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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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시행하고 있거나 앞으로도 가장 유력한 유료확 모형 중의 하나로 신디케이트형을 들 수 있다. 고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유료화 모형인 공공정보서비스기관의 이노넷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중심으로 유료화 추진전략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정보서비스기관 특히 공공정보서비스 기관이 수집, 축적한 정보의 유료화 추진전략과 그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공공정보서비스기관이 담당해야 할 역할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핸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정보화사업을 통하여 구축되는 정보인프라 및 각종 디지털콘텐츠를 기반으로한 공공서비스기관의 디지털콘텐츠 유료화 모형을 제안하였다
  • 연구의 대상은 콘텐츠산업의 세가지 영역인 콘텐츠 제작, 서비스 지원, 유통 중 콘텐츠 유통측면에 한정한다. 특히 공공정보서비스 기관의 콘텐츠의 유료화 모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그 자체가 전용 마켓플레이스 기능을 핸다. 신문, 방송, 프로덕션, 게임업체 등 광범위한 콘텐츠공급업체로부터 1차 상품의 콘텐츠를 구매, 조달하여 기능을 추가하거나 고객의 요구에 맞게 변형하여 가치를 부가시키는 역할을 신디케이트가 담당하게 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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