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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3 no.2, 2003년, pp.43 - 56
박종석 (경북대학교 화학교육과) , 오원근 (충북대학교 물리교육과) , 박종욱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정병훈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본 연구에서는 탐구 과정기술과 사고력을 중시하는 초등학교 과학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원격교육모형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원격교수학습의 토론방 활동을 통해 나타난 학생들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탐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원격교육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은 토론방에서 활발한 토론을 통해서 다양한 사고와 실험 방법 등을 고안하고 수행하는 태도들을 나타냈다. 특히 주어진 과제들이 주변 환경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실험 도구들을 사용하도록 구성되었기 때문에 web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이 단점을 극복하면서 학생들의 탐구적 활동을 자극하였다.
In this study, learning materials that can be applied for web-based distant learning model were develope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in which investigation skills and thinking ability are considered to be important. And the effect of students' activity in a discussion ...
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199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 사례: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15(1)
정병훈(1998). 과학영재아의 창의적 사고력 형성을 위한 물리교육.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제19집,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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