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피스 간호에서 의미요법 적용을 위한 생의 의미 고찰
Inquisition of Meaning in Life for Logotherapy Application in Hospice Nurs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9 no.2, 2003년, pp.329 - 339  

최순옥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숙남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of meaning in life based on Frankl's theory and to propose of hospice nursing according to conceptual framework of meaning in life. The conceptual framework of meaning in life is composed of 4 phases. According to the first phase, acceptance & awareness of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글에서 본 연구자들은 의미요법의 창시자인 프랭클의 생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호스 피스에서의 의미요법 적용을 에 근거하여 논의함으로서 호스피스 간호사 자신과 호스피스 대상자들의 생의 의미 발견을 돕기 위한 호스피스 간호의 이론적 내용을 제시하고자 시도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자들은 우선, 프랭클의 이론을 근간으로 간호의 대상자인 을 중심으로 생의 의미를 고찰함으로서 참된 인간의 본질을 구성하는 개념들을 이끌어 내고, 다음으로 참된 인간의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을 구성하여 호스피스에서 의미요법의 적용을 논의함으로써 임종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의 호스피스 활동에 지침이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들은 죽음을 앞둔 환자가 임종 과정에서 생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법을 에 맞추어 제시하고자 한다.
  • 프랭클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의 독특한 능력이 표현되어지는 인간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의 인간관은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그리고 <생의 의미>라는 세 가지 기본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가정인 는 의미와 목적을 추구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인간의 기본적인 노력으로서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동기를 부여하는 힘이다.
  • 세 번째 가정인 는 의미 자체에 대한 논의이며, 이 가정에서 프랭클은 그의 인간관에 대한 결정적인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 부른다. 실존치료는 인간 본질의 결정론적·생산적·기계론적 관점에 반대하여 인간은 자유롭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도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선택권자라는 전제는 강제수용소 같은 극한 상황 속에서 인간은 동물적인 본성으로 돼지같이 행동할 수도 있지만 죽음 앞에서도 초연한 천사도 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체험한 인간적인 신뢰에 바탕을 둔 프랭클의 확고한 신념이기도 하다.
  • 첫 번째 가정인 는 어떤 (나에게 의미가 있는 것으로 체험된) 행동을 하기로 또는 하지 않기로 자기 스스로 결정 혹은 선택할 수 있는 인간의 본래적 능력으로서, 내적 인식에 머물지 않고 행위로서 실천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