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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54 - 463
김숙남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김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최순옥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program including meaning in life on attitudes to end-of-life care and meaning in life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used a quasi-experimental and non- synchronized with a non-equ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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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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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의 의미란 무엇을 말하는가? | 생의 의미란 인간답게 존재하기 위해 인간의 참된 본질을 실현하는 것(Frankl, 1969) 혹은 자신이 속한 세계와 관련하여 자신의 생애에서 가치있고, 의미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장성옥 & Burbank, 2000). 본 연구에서는 생의 의미에 대한 Frankl의 관점을 토대로 최순옥, 김숙남, 신경일, 이정지(2005)가 개발한 46문항 4점 척도의 생의 의미 측정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
호스피스‧ 완화간호교육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 의미요법을 포함한 호스피스‧ 완화간호교육이란 임종이 6개월 이내로 예견된 대상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한 총체적 간호(AACN, 1998)에 관한 교육내용과 함께 말기환자를 돌보는 간호제공자의 생의 의미 발견을 위한 교육내용을 포함시킨 프로그램이다. | |
호스피스·완화간호의 핵심인 죽음을 앞둔 환자들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살아남은 기간 동안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간호사는 어떤 신념을 소유해야 하는가? | 호스피스·완화간호의 핵심은 죽음을 앞둔 환자들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살아남은 기간 동안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최순옥, 김숙남, 2003). 그러기 위해서 대상자를 돌보는 간호사는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 존재와 생의 의미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소유하여야 한다. 인간은 자신의 삶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여 심리적인 성숙뿐만 아니라 그 너머의 초월적인 성숙을 지향하게 된다(한미희, 2009)는 의미요법의 기본가정은 말기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의 임종간호태도형성의 기본 개념으로 적절한 이론이다. |
노선숙 (2010). 암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의 죽음인식과 임종간 호태도 및 임종간호수행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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