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판 기분상태척도(K-POMS)의 표준화와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
Standardization and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Edition of Profile of Mood States(K-POMS) 원문보기

수면·정신생리 =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v.10 no.1, 2003년, pp.39 - 51  

김의중 (을지의과대학교 정신과학교실 을지병원) ,  이상익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정도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신민섭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  윤인영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MS의 우수한 효용성을 국내에서도 활용하기 위해 K-POMS를 제작하여 그 신뢰도와 타당도를 점검하였고 만족할 만한 수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K-POMS의 요인 특성은 POMS와 비교하여 놀랄 만큼 유사한 특징을 보여준다. 단지 혼란-당황의 요소가 확실하지 않고 그 항목들이 여러 감정 요인에 나뉘어 부하되는 요인 분석 결과는 한국인의 정서와 그 표현이 영어권과 다를 가능성을 시사한다. 임상적으로 다양한 집단과 다양한 연령에 대한 자료를 보완하면 정신측정학적으로 훨씬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 연구에 나타난 제한점을 넘어서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척도 항목을 개발하고 이 연구에서 나타난 '무기력과 불확실성' 요인이 일관성 있는 특성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rofile of Mood States (POMS) has been used broadly and frequently in various medical studies with various subjects.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Korean edition of POMS, called K-POMS, we translated POMS into Korean and then evaluate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각회전법(oblimin with Kaiser normalization)을 통해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표 7과 같다. 요인-항목간 0.30이상의 부하량(loading)을 보이는 것을 의미 있다고 보고 요인을 해석하였다. 6개의 요인이 설명하는 변량은 전체의 5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분상태척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어떻게 제작되었는가? 기분상태척도(POMS:Profile of Mood States)는 일시적이고 변하기 쉬운 정동 상태를 빠르고 간편하게 규명하고자 하는 임상적인 필요성에서 개발되었다. 총 65문항의 자기 보고형 척도로서 0점에서 4점까지 다섯 단계로 기분 상태를 평가하며 7년 정도의 공교육을 받은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1).
POMS를 가장 활발하게 임상적으로 활용했던 분야는? 완성된 POMS를 가장 활발하게 임상적으로 활용했던 분야는 약물 효과 평가 및 정신 치료 효과 측정이었다(1,2). 현재의 기분 상태와 기분 변화를 측정하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에 수면 박탈이나 간단한 치료적 개입 후에 기분에 미치는 영향도 쉽게 측정할 수 있다.
POMS는 6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요인 분석 연구를 통해 확립된 6가지 요인과 그에 속한 항목수는 어떠한가? POMS는 6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요인 분석 연구를 통해 확립된 6가지 요인과 그에 속한 항목 수는 긴장-불안 요인(Tension-Anxiety:T)이 9 항목, 우울-낙담 요인(Depression-Dejection:D)이 15항목, 분노-적개심 요인(Anger-Hostility:A)이 12항목, 활기-활동 요인(Vigor-Activity:V)이 8항목, 피곤-무력 요인(Fatigue-Inertia:F)이 7항목, 혼란-당황 요인(ConfusionBewilderment:C)이 7항목이다. 65항목중 위의 6개 요인에 속하지 않은 7개 항목은 채점을 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