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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안전보건교육제도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안전보건교육 정책방안
A study on the occuption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system through analysis of systems in advanced countr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2 no.1, 2003년, pp.69 - 79  

장성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강종철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lan to show what kinds of problems we have and how we can overcome problems about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Korea, Some features which advanced countries had were found and characterized as follows; First, advanced countries realized the importa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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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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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안전보건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의식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어떻게 하면 안전보건교육을 정상궤도로 올려놓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은 재해예방정책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재해예방의 선진국인 미국과 독일의 안전보건교육 정책을 살펴보고 21세기에 적합한 우리나라의 안전보건교육 정책방안으로서의 안전보건교육에 대한 사업장의 자발적 참여유인 요소와 우리나라 안전보건시장의 다변화, 기능중심화를 통한 발전가능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우선 「안전보건교육 참여와 감독 실시 면제 연계 모형」 을 도입하고자 한다. 이 모형은 지금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Partnership or strong, traditional enforcement"정책과 유사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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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노동부, 산업재해통계분석. 1991-2001 

  2. 노동부, 산업안전보건법. 2000 

  3. 노동부, 노동통계. 2002 

  4. 독일 연방노동사회성(BMA). RVO(Reich-sversicherurgsordnung). (1884) 

  5. 독일 연방노통사회성 (BMA). ASiG(Arbeit-ssicherheitsgesetz). 1973 

  6. 한국산업안전공단, 국가별 안전보건교육 훈련제도. 2000 

  7. Heirich, H.W. and Petersen, D.,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5th ed. McGraw-Hill Inc. 1980 

  8. OSH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ct. Dec 29. 1970 

  9. OSHA, Susan Harwood Training Grants Program, 2002 

  10. OSHA, OSHA Success Stories, 2000 

  11. www.osha.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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