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기반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의 독서 관련 메타데이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ding's Metadata of Internet-Based School library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0 no.2 = no.48, 2003년, pp.157 - 175  

이병기 (서울경영정보고등학교,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안전자원부에서는 학교별 자원공유와 상호대차 여건 조성, 단위 학교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효율성 도모, 단위 학교 목록 데이터 입력 및 시스템 관리부담 경감 등을 목적으로 인터넷 기반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에 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MARC데이터는 물론 다양한 형식의 네트워크 자원을 수용하고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더블린 코아(DC)를 기반으로 한 고유 메타데이터(DLS-I)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데이터 구조의 간략화와 동시에 주제 영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DC를 채택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주요 서비스 중의 하나인 독서교육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기술,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은 서지적 요소이외에 독서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기술해야할 필요성을 언급하고 독서 관련 데이터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인터넷 기반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DLS-I)에 추가, 확장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s propelling the estabilishment project of Internet-based School Library Information System for prepares a foundation of resource sharing and inter-school library loan, to improvement of DB construction's efficiency and to reduces a maintena...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교육인적자원부. 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1) :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김효정 등. 1999.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 독서지도연구회. 1975. '독서지도사전'. 서울: 경인문화사 

  4. 박수자. 1999. 텍스트 유형별 읽기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5(1): 95-130 

  5. 손정표. 1982. '독서지도방법론'. 서울: 학문사 

  6. 신헌재 등. 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7. 아이네크(주). 2002. '부산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Ens-B 이용자 연수 교재'. 서울: 아이네크(주) 

  8. 안성수. 2000. 독서교육의 과제와 전략. '제주대학교 백록논총'. 2집: 65-83 

  9. 이병기. 2003. 인터넷 기반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 (IBSLIS)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0(1): 31-51 

  10. 이용효. 2001. '국가 표준 교육정보 메타데이터형식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1. 이치주. 2000. 더블린 코어와 MARC. '도서관 문화'. 41(6): 4-32 

  12. 한태명. 2002. '교육용 컨텐츠 메타데이터표준화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a. '2002년도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구축.운영'.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업보고 PR 2002-13 

  1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b. '교육용 컨텐츠 메타데이터 작성 및 활용 안내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업보고 PR 2002-3 

  1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16. 한국도서관협회. 1999. '상황별 독서목록: 아동.청소년편'. 서울: 동협회 

  17. Bocher. Bob. 2000.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Sharing Automated Library System'. State of Winsconsin Development of Public Instruction. [online].[cited 2002.11.12]. 

  18. DCMI Education working group. 2000. 

  19. Greenberg, Jane. 2000. 'Metadata for a Digital Library of Educational Resources.' Journal of Internet Cataloging, 3(2): 127-144 

  20. Mosenthal. P. 1984. 'Reading comprehension research from a classroom perspective.' in promoting reading comprehension. Flood. J. ed. NY: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1. Murphy, Catherine. 1997.'Curriculum Enhanced ARC.' In Cataioging Correctly for Kids. 3rd ed. Chicago. ALA. 

  22. Pennsylvania DoE. 1998. The Pennsylvania Assessment System: Reading Instruction Handbook Pennsylvania: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