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들을 중심으로 - Relationships among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and to explicit the relationship among the internet addiction,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Meth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640 students from 5th and 6th year children of five ...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and to explicit the relationship among the internet addiction,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Meth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640 students from 5th and 6th year children of five elementary schools in G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y SAS program with frequency, percentage, means, standard deviation, χ² -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Result: In the degree of the internet addiction were 10.0% of addiction group, 58.0% of intermediate group, and 32.0% of nonaddiction group.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mily environment score(F=25.09, p=.0001) and school adjustment score(F=34.46, p=.0001) regarding internet addiction degree. The relationship among internet addiction score, family environment score and school adjustment score revealed a significant inverse correlation(r=-0.32, p=.0001, r=-0.35, p=.0001).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score and school adjustment score revealed a significant correlation(r=0.52, p=.0001). Conclusion: The degree of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has been found to be very high and correlated to the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Therefore,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in order to improve this situatio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and to explicit the relationship among the internet addiction,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Meth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640 students from 5th and 6th year children of five elementary schools in G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y SAS program with frequency, percentage, means, standard deviation, χ² -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Result: In the degree of the internet addiction were 10.0% of addiction group, 58.0% of intermediate group, and 32.0% of nonaddiction group.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family environment score(F=25.09, p=.0001) and school adjustment score(F=34.46, p=.0001) regarding internet addiction degree. The relationship among internet addiction score, family environment score and school adjustment score revealed a significant inverse correlation(r=-0.32, p=.0001, r=-0.35, p=.0001).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score and school adjustment score revealed a significant correlation(r=0.52, p=.0001). Conclusion: The degree of school children's internet addiction has been found to be very high and correlated to the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Therefore,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in order to improve this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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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인터넷 중독 정도와 가정환경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 구이다.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중독 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중독과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터넷 중독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고자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5개의 초등학교 5, 6학년 640명을 대상으로 시도 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중독정도와 가정 환경 및 학교생활 적응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사용의 급증과 함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며 인터넷 사용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어 학령기 아동에 대한 중독 실태와 그와 관련된 변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의 인터넷 중독과 환경적 개념에서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학령기 아동의 환경적 요인으로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가정환경은 아동들에게 다른 어떤 요인보다 강한 영향력을 갖기 때문에 가정에서 아동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불 수 있다. 그리고 가정 환경을 통해서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대한 예방과 문제행동에 대한 예방 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중독아동에게 가족, 친구, 친척 등 다른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명백한 중 독 성향을 보이기 전에 가정환경을 긍정적으로 개선해 나간 다면 인터넷 중독을 예방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제안 방법
.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적응과의 상관성을 분석한다.
2002년 9월 9일에서 14일까지 학교장의 허락을 얻고 보건 교사의 도움을 받아 본 연구자들이 연구의 목적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익명성을 보장한 후 연구를 수락한 아동들에게 직접 작성토록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에는 15-30분이 소요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53부를 제외한 640부를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 5개 구에서 각 1개교씩 편의표집 하여 각 학교에서 5학년 2학급, 6학년 2학급씩을 무작위로 표집하였으며 총 20개 학급 6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02년 9월 9일에서 14일까지 학교장의 허락을 얻고 보건 교사의 도움을 받아 본 연구자들이 연구의 목적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익명성을 보장한 후 연구를 수락한 아동들에게 직접 작성토록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에는 15-30분이 소요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53부를 제외한 640부를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정도는 빈도와 백분율로,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과 가정환경은 ANOVA로 분석하였고, Duncan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중독 정도는 X2-test로, 학교생활 적응과 가정 환경은 t-test 및 ANOVA로 분석하였다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및 가정환경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정도는 빈도와 백분율로,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과 가정환경은 ANOVA로 분석하였고, Duncan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중독 정도는 X2-test로, 학교생활 적응과 가정 환경은 t-test 및 ANOVA로 분석하였다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및 가정환경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Young이 개발하고 윤재희(1998)가 번안한 인터넷 중독척도와 유재승(2000)이 개발한 가정환경 측정도구, 이 상필(1990)이 개발한 학교생활 적응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X2-test, ANOVA 및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정도는 빈도와 백분율로,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과 가정환경은 ANOVA로 분석하였고, Duncan test로 사후검정 하였다.
이론/모형
Young(1998) 이 제작한 인터넷 중독 척도(IAS)를 윤재희 (1998)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0문항의 5점 척도로 인터넷이나 통신사용과 관련된 강박적 행동, 대인 관계성향의 변화 학업에서의 장애여부, 통제 절제력의 여부, 행동상의 문제 및 정서적 변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 에 1점, , 그렇지 않은 편이다, 에 2점, 보통이다, 에 3점, , 그런 편이다, 에 4점, , 정말 그렇다, 에 5점을 주 어 점수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재승(2000)이 제작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가정의 심리적 환경에 대해서 가정 분위기가 8문항, 부모-자녀 관계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총 20문항의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항상 그렇다, 5점으로 배점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좋음을 의미한다.
연구도구는 Young이 개발하고 윤재희(1998)가 번안한 인터넷 중독척도와 유재승(2000)이 개발한 가정환경 측정도구, 이 상필(1990)이 개발한 학교생활 적응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X2-test, ANOVA 및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학교생활 적응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상필(1990)이 개발한 학교생활 적응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25문항의 4점 척도로 교우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 담 임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항상 그렇다, 4점에서, , 대체로 그렇다, 3점, , 가끔 그렇다, 2점, ,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배점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생활 적 응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점수와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적응 점수는 유의한 역 상관관계를 보여 인터넷 중독점수가 높을수록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정도는 낮았으며 (r=-0.32, p=.0001, r=-0.35, p=.0001)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점수는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보여 가정환경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생활 적응 점수도 높았다 (r=0.52, p=.0001).
.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정도는 중독군이 10.0%, 중간군이 58.0%, 비중독군이 32.0%였다.
.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정도에 따른 가정환경점수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25.09, p=.0001).
.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정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점수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34.46, p=.0001).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중독정도를 분석한 결과 성별(x2=80.322, p=.001), 학업성적(x2=25.237, p= .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인터넷 중독척도 20문항 각각에 대한 점수를 살펴보면,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래 인터넷(게임)을 하게 된다’와 ‘인터넷(게임)을 하면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게 된다.’의 항목의 평균이 3점 이상이 나와, 대부분의 아동이 인터넷에 필요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친구들을 사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아동들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지도하고, 적절한 규칙을 만들어 주는 어른들의 관리가 필요하며, 인터넷을 통하여 알 게 되는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현실과 가상공간과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관리함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점수와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적응점 수는 유의한 역 상관관계를 보여 조춘범, 박재황의 연구와 일치함을 보였다. 인터넷 중독점수가 높을수록 가정환경과 학교 생활적응정도는 낮았으며(r=-0.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수준에 따른 가정환경 점수를 보면 중독군(67.3), 중간군(72.8), 비중독군(77.6)의 순이었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F=25.09, p=.0001), 인터넷 중독수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점수 또한 중독군(59.9), 중간군(63.7), 비중독군 (70.2)의 순이었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34.46, p=.0001).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정도를 보면 전체의 10.0%가 중독군,58.0%가 중간군, 32.0%가 비중독군이었다. 본 연구와 동일한 기준으로 인터넷 중독을 파악한 선행연구와 비교해보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김웅장(2002)의 연구와 조춘범의 연구에서는 중독군과 중간군의 비율이 본 연구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청소년들의 높은 인터넷의 이용률이 높은 중독률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적응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인은 학년과 학업성적, 생활수준, 아버지, 어머니 학력이었다.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인이 일치한 것은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이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족환경 및 학교생활적응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인은 학년과 학업성적, 생활수준, 아버지학력 어머니학력 등이었다. 5학년이 6학년보다 가족환경과 학교적응수준이 높았으며(t=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중독정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인은 성별과 학업성적이었다. 남학생의 경우 중독군이 16.
0001). 또한 가정환경과 학교적응 점수는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보여 가정환경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 적응 점수가 높았다(r=0.52121, p=0.0001).
이상의 연구결과로 초등학교 5・6학년 아동들의 인터넷 중독 정도는 심각한 편이었으며, 중독정도가 심할수록 가정환경 과 학교생활적응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가정환경을 보면 세 군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인터넷 중독이 심할수록 가정환경이 좋 지 못함을 볼 수 있었다. 황수정(2000)은 자신을 둘러싼 지지 원의 사회적 지지가 적다고 지각하는 집단에서 인터넷 중독 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고 예측하였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점수와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적응점 수는 유의한 역 상관관계를 보여 조춘범, 박재황의 연구와 일치함을 보였다. 인터넷 중독점수가 높을수록 가정환경과 학교 생활적응정도는 낮았으며(r=-0.32, p=.0001, r=-0.35, p=.0001)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점수는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보여 가정환경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점수도 높았다(r=0.52, p=.0001).
인터넷 중독점수와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적응 점수는 유의한 역 상관관계를 보여 인터넷 중독점수가 높을수록 가정환경점수와 학교적응점수가 낮았다(r=-0.342, p=0.0001, r= -0.32435, p=0.0001). 또한 가정환경과 학교적응 점수는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보여 가정환경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 적응 점수가 높았다(r=0.
후속연구
. 인터넷 중독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 및 이와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들어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이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중독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다각적인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아동이 올바른 인터넷 이용과 바람직한 인터넷 윤리가 받아들여지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아야 할 것이며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치료차원에서의 지지적인 가정환 경을 만들어 주고 학교생활의 적응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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