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양육참여도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ther's Child Rearing Behavior and Child Rearing Involvement Perceived by Children on Children'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18 no.3, 2007년, pp.379 - 390  

김미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father's child rearing behavior and child rearing involvement perceived by their children to children'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The subjects were 300 elementary school children selected from two elementary schools in Incheon area.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살펴 볼 때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양육참여도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양육행동이나 양육참 여 도하나의 변인만을 다루고 있지 이 두 변인이 아동이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있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 행동 및 참여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즉,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아버지의 양육 행동 및 양육참여도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양육참여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아동양육에 아버지의 양적, 질적 참여를 유도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부모가 보고한 양육 행동이나 참여도는 자녀가 지각한 양육행동이나 참여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자녀의 발달에도 부모가 보고한 것보다 자녀가 지각한 것이 더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 행동 및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 양육관련 변인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고 아버지의 양육 행동 및 참여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자녀 양육에 대한 아버지의 양적, 질적 참여를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 300명과 그 아버지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 행동 및 양육참여도,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을 측정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양육 참여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양육행동 및 양육 참여도를 측정함에 있어 최근에는 부모의 보고보다는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참여도를 측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며, 자녀의 부모에 대한 지각이 부모의 실제 보고보다-더 자녀 의인 성적, 행동적인 특성들과 관련된다고 논의되고 있다(변영주 199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참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아버지의 양육 행동 및 양육참여도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