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교육 자료 평가도구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valuation Tool for Sexual Educational Material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9 no.4, 2003년, pp.408 - 419  

양순옥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정금희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reliable and appropriate evaluation tool for sexual educational materials and to apply it to video materials for recommendation of excellent materials. Method: The items of the content for evaluation were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on the sexual edu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성교육 자료를 평가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준거 틀로서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평가도구를 적용하여 성교육 우수 자료를 선정함으로서 자료의 질적 관리를 강화하고 양질의 성교육자료의 활용을 극대 화하고 학교 성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 목적은 첫째, 성교육 자료를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둘째, 개발된 평가도구를 국내 성교육 자료에 적용 평가하고, 셋째, 성교육 자료의 평가결과에 따라서 우수 성교육 자료를 선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성 교육자나 지도자는 대다수가 비디오 자료를 아직 선호하고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비디오 자료를 평가하였다. 그러나 실제 학습대상자인 청소년이나 학생 들은 CD나 인터넷자료를 사용하고 관심을 갖는 정도가 증가 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대한 자료 개발은 효과와 비용 측면에서 미래지향적이고 파급효과가 클 수 있으므로 관심을 두어야 할 부분이다.
  • 내용 타당도는 각 하위척도의 문항이 측정하려는 영역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 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도구 제작자와 전문가의 주관적, 전문적 판단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이은옥, 임난영, 박현애, 1998). 본 연구에서는 내용 타당도를 2회에 걸쳐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자료 평가도구를 두 부분으로 구분하여 기본적 정보 제공 여부를 확인하는 일반적 내용 평가와 직접적 평가점수를 통해 자료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 평가로 개발하였다. 일반적 내용 평가는 학습자가 교 육 자료를 선택할 때 필요한 일반 정보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제작년도 제작기관, 제목과 주제, 분량 등의 항목으로 구성 되어있고 평가 점수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차적으로 성교육 자료를 평가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준거 틀을 개발하고, 개발된 틀을 적용하여 성교육 자료를 분석하여서, 양질의 성교육자료의 활용을 활성화하고 미래 성교육자료 개발과 제작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성교육 자료를 평가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준거 틀로서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평가도구를 적용하여 성교육 우수 자료를 선정함으로서 자료의 질적 관리를 강화하고 양질의 성교육자료의 활용을 극대 화하고 학교 성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 목적은 첫째, 성교육 자료를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둘째, 개발된 평가도구를 국내 성교육 자료에 적용 평가하고, 셋째, 성교육 자료의 평가결과에 따라서 우수 성교육 자료를 선정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